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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늦게 시작했지만 1등 간다”...삼성전자, 이미지센서 1위 소니 ‘정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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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09, 2019, 17:05:28

업계 첫 6400만 화소 모바일 이미지센서 하반기부터 양산..멀티 카메라에 최적
소니·삼성, 모바일 센서 점유율 30%초반 비슷..박용인 부사장 “유일한 기술로 1위 자신 있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삼성전자가 이미지센서 개발을 늦게 시작했습니다. 지금까지는 앞선 기술을 따라가는 비중이 높았지만, 이제는 유일한 기술, 특화된 기술을 통해 새로운 것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이미지센서 시장은 엄청나게 커나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전세계 이미지센서 분야 업계 1위인 소니를 정조준했다. 그 동안 삼성전자는 이미지센서 분야에서 소니에 비해 기술력과 제품력이 뒤쳐졌다는 평가를 받아 왔는데, 향후 10년 안에 소니를 제치고 세계 1위 자리를 탈환하겠다는 목표다.

 

박용인 삼성전자 S.LSI사업부 센서사업팀 부사장은 9일 “현재 글로벌 마켓쉐어(시장점유율)가 앞으로 영속으로 간다고 보지 않는다“면서 “세계에서 70~80%가량 점유하더라도 어느 날, 어떤 계기로 바뀔 수 있어 그 기회를 준비하고, 자신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이미지센서 시장 점유율 1위인 소니를 겨냥한 말로 풀이된다. 삼성전자와 IHS에 따르면 이미지센서 시장점유율은 소니가 51.17%로 압도적으로 우위를 점하고 있다. 뒤이어 삼성전자가 20% 안팎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우선 삼성전자는 가장 자신있는 모바일 이미지센서 개발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이미지센서랑 카메라 렌즈를 통해 들어온 빛(영상 정보)을 전기적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는 반도체다. 삼성전자는 독자적으로 아이소셀(ISOCell) 기술을 개발해 모바일과 차량용에 적용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이날 업계 최초로 0.8㎛(마이크로미터∙100만분의 1m) 초소형 픽셀을 적용한 초고화소 이미지센서 신제품을 소개했다. 이번 제품은 ‘아이소셀 브라이트 GW1(6400만 화소)’과 ‘아이소셀 브라이트 GM2(4800만 화소)’이다.

 

삼성전자는 이번 제품 출시로 0.8㎛ 픽셀 이미지센서 라인업을 2000만 화소부터 3200만·4800만· 6400만 화소까지 확대하며, 이미지센서 사업 경쟁력을 강화했다. 이날 공개한 6400만 화소 이미지센서를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양산할 계획이다. 

 

실제 삼성전자는 모바일 이미지센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미지센서 시장점유율의 경우 소니와 삼성전자의 격차가 크지만, 모바일 이미지센서 시장점유율은 소니 31.7%, 삼성전자 30.4%로 비슷한 규모다. 

 

특히 스마트폰의 멀티카메라를 탑재하는 트렌드에 따라 고사양의 이미지센서 수요가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최신 모바일 기기는 전면을 스크린으로 가득 채운 ‘풀 스크린’과 여러 개의 카메라를 탑재한 ‘멀티 카메라’ 트렌드를 보이고 있다. 작은 칩 크기로 고화소를 구현할 수 있는 초소형 픽셀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전세계적으로 스마트폰 시장은 역성장하고 있는데, 카메라 시장은 매년 고성장이 예상되고 있다”며 “특히 자율주행차가 시행되면서 카메라가 채용되는 갯수가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미지센서는 시스템 반도체 중에서 성장 잠재력이 높은 편으로 꼽힌다. 향후 이미지센서 시장은 모바일 부분을 중심으로 성장한 데 이어 2023년 이후 컴퓨팅 파워 증가와 AI, 5G 발전에 따라 센서 응용이 획기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2030년 전체 센서 시장은 2018년 대비 약 5배 정도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미지센서 시장 규모는 작년 27억달러(31조원)에서 2030년 131억달러(153조원)로 전망되고 있다. 

 

얼마나 많은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느냐가 남은 과제다. 삼성전자는 국내외에서 이미지센서를 포함한 시스템 반도체 전문 인력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더불어 국내에서 전문 인력 양성에도 관심을 쏟고 있다. 

 

박용인 부사장은 “인재 확보가 가장 어려운 부분인데, 전문 인력을 모셔야 하기 때문에 전세계를 마다하지 않고, 찾아가는데 아무래도 장벽과 어려움이 있긴 하다”며 “현재 맡고 있는 업무 중 삼분의 일이 인재확보를 위해 쓸 정도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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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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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올해 총 8000여명 신규 채용…AI·반도체 경쟁력 키워나갈 인재 뽑는다

SK, 올해 총 8000여명 신규 채용…AI·반도체 경쟁력 키워나갈 인재 뽑는다

2025.09.18 14:07:5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그룹이 올해 12월까지 상반기 규모에 버금가는 4000여명을 채용해 총 8000여명을 선발하고 실무형 청년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 지원도 강화합니다. SK그룹은 18일 연구개발(R&D), AI, 기술개발 등의 분야에서 멤버사 별로 채용에 나선다고 밝혔습니다. SK그룹이 중점 추진하고 있는 AI, 반도체, 디지털전환(DT) 경쟁력 강화에 함께할 국내외 이공계 인재들이 주 대상입니다. SK하이닉스는 이달 22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하반기 신입사원을 모집합니다. 반도체 설계, 소자, R&D, 양산기술 등 인재를 선발, 채용할 계획입니다. 2027년 상반기 중 가동을 목표로 건설 중인 용인 반도체클러스터에서만 수천명 규모의 채용이 계획 돼있고 청주캠퍼스 M15의 차세대 D램 생산능력이 증설되는 등 SK하이닉스의 채용 활동은 향후 확대될 예정입니다. SK 멤버사들은 지난달 기공한 'SK AI 데이터센터 울산' 등 미래 전략사업 확대에 발맞춰 사업 분야 별로 청년인재를 모집할 계획입니다. SK그룹은 3, 9월 정기 공개채용과 수시 공개채용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SK 취업을 희망하는 인재들이 더 많은 기업에 지원할 수 있도록 기회를 확대하고 멤버사들은 정해진 시기에 얽매이지 않으면서 필요한 인재를 신속히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SK그룹은 대부분 직무에 국내 출신 청년인재를 선발하고 있습니다. SK그룹 멤버사들은 국내 대학 및 특성화고 등과 사업분야별로 산학 협력을 맺어 인재 조기육성 및 발굴, 채용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있습니다. SK그룹은 청년인재의 경쟁력을 키우는 것이 국가 발전의 기초가 된다는 믿음으로 그룹의 교육 인프라를 청년인재들에게 개방하고 있습니다. 올해 5000여 명을 비롯해 2023년부터 현재까지 대학생 1만2000여 명이 참여했습니다. SK 사내 교육 플랫폼 마이써니(mySUNI)의 '써니C'는 대학생, 전문가, 사내 구성원이 함께 참여하는 과정으로 대학생이 현업 실무에 대한 고민과 궁금한 것들을 전문가와 사내 구성원에게 나누며 함께 해결책을 찾는 내용으로 구성 돼있습니다. 올해까지 4개 기수가 배출됐고 올해는 청년들이 선호하는 취업분야인 AI, 반도체에 대한 내용이 중점적으로 다뤄졌습니다. 이 밖에 SK하이닉스의 반도체 직무 기본교육 '청년 하이포(Hy-Po)', SK텔레콤의 AI 개발 이론 및 실습교육 'FLY AI Challenger', SK AX의 AI 개발자 양성과정 'SKALA(스칼라)' 등 SK그룹은 청년인재의 역량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에 투자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SK 관계자는 "AI의 등장과 불확실한 지정학적 환경처럼 대내외적 경영여건이 급변하고 있지만 경쟁력 있는 청년인재를 제 때 확보하는 것이 지속 가능한 기업의 토대라는 게 SK그룹의 믿음이다"라며 "인재채용과 역량강화를 위한 지원도 지속해 AI 등의 분야에서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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