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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1분기 영업익 0.9% 감소...“수익 감소세 완화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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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07, 2019, 13:05:20

연결기준 매출 4조 3349억 원·영업이익 3226억 원 기록..매출 0.4% 감소
“지난해 말 이후 매출 감소 요인 줄어드는 추세”..IPTV, 커머스 사업 약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SK텔레콤이 이동전화수익 감소를 마케팅 비용 효율화와 자회사 실적 개선으로 만회했다. 영업이익은 지난해와 비교해 제자리걸음이지만 미디어, 커머스 사업은 약진했다.

 

SK텔레콤은 7일 연결기준 매출 4조 3349억 원, 영업이익 3226억 원, 순이익 3736억 원의 올해 1분기 실적을 공시했다.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3.7%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0.9% 줄었다. 자회사 SK하이닉스 지분법이익이 크게 줄어든 영향으로 당기순이익은 46.1% 감소했다.

 

지난해 4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0.4% 감소했다. SK텔레콤은 B2B 연간 사업 실적이 지난해 4분기에 반영된 계절적 기저효과 때문으로 설명했다. 지난해 4분기 일회성 비용이 손실로 잡혔던 반면 지난해 12월 편입된 보안 자회사 실적이 더해져 영업이익은 43.2% 증가했다.

 

 

SK텔레콤은 선택약정 할인율 상승과 요금할인 등 매출 감소 요인이 지난해 말 이후로 줄어들고 있다고 전망했다. 여기에 보안 자회사로 편입된 ADT캡스와 SK인포섹 성장과 11번가 분기 기준 손익분기점(BEP) 달성 등 자회사 실적 호전이 실적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올해 1분기 이동전화수익은 2조 4100억 원을 기록했다. 선택약정할인 가입자가 늘고 기초연금수급자 요금 감면 등 영향으로 지난해 1분기보다 6.1% 감소했다. 같은 기간 ARPU는 8% 줄어든 3만 645원으로 나타났다.

 

MNO 실적이 주춤하는 와중에도 핸셋 가입자 순증은 12만 7000명을 기록했다. SK텔레콤은 “데이터 기반 마케팅 고도화, 고객가치 혁신 프로그램으로 마케팅 비용을 줄이면서도 가입자 기반을 늘렸다”고 말했다. 마케팅 비용은 7014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 감소했다.

 

고객가치 혁신 프로그램은 선택약정할인, T로밍과 T플랜 등이다. SK텔레콤은 올해 1분기부터 수익 감소세가 완화되고 5G 서비스가 확대되면 실적도 점차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 1분기 IPTV 매출은 3156억 원으로 지난해 1분기보다 17.9% 늘었다. 가입자는 11만 9000명 순증으로 누적 485만 명을 기록했다.

 

SK텔레콤은 티브로드 인수·합병, 지상파 3사 통합 OTT 출범 등으로 미디어 시장 주도권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디지털 광고전문기업 인크로스 인수 등 다양한 서비스 플랫폼과 시너지 창출을 모색하고 있다.

 

보안 사업은 올해 1분기 매출 2765억 원, 영업이익 329억 원을 기록했다. 자회사 SK 연결 효과로 지난해 4분기에서 각각 27.2%, 48.9% 증가했다.

 

커머스 사업 매출은 지난해 1분기에서 8.1% 늘어난 1992억 원이다. 특히 영업이익은 11번가가 분기 손익분기점을 달성하며 4억 원으로 흑자전환했다. SK텔레콤은 SK스토아와 11번가의 협업으로 수익성과 성장성을 동시에 높인다는 계획이다.

 

윤풍영 SK텔레콤 Corporate센터장은 “SK텔레콤 4대 사업부의 균형 있는 성장과 AI, IoT, 빅데이터, 모빌리티 등 R&D 영역의 신규사업 발굴을 통해 회사가 지향하는 New ICT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함으로써 경영실적도 지속해서 향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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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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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AI CIC’ 출범…“AI 골든타임 놓치지 않는다”

SKT, ‘AI CIC’ 출범…“AI 골든타임 놓치지 않는다”

2025.09.25 15:22: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25일 유영상 CEO가 주관하는 전 구성원 대상 타운홀 미팅을 열고 전사 AI 역량을 결집해 속도감 있는 AI 혁신 추진을 위한 AI CIC(사내회사)를 출범시킨다고 발표했습니다. 유 CEO는 타운홀에서 "급변하는 AI 환경 변화에 따라 위기와 기회가 공존하는 AI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수요자 관점의 내부 AI 혁신과 공급자 관점의 AI 사업 혁신이 필요하다"라며 "이를 위해 전사 AI 역량을 결집한 정예화된 조직 체계인 AI CIC를 새롭게 출범시킨다"고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SKT는 새로 출범하는 AI CIC를 SKT AI 사업의 주체이자 나아가 SK그룹 전체의 AI 사업을 이끄는 핵심으로 성장시킬 계획입니다. 또 사내 시스템, 조직 문화, 구성원 AI 역량 강화 등 내부 AI 혁신도 함께 추진할 계획입니다. SKT는 ▲에이닷(A.) 서비스 ▲기업 대상 에이닷 비즈(A. Biz) 서비스 ▲AI DC(데이터센터) 사업 ▲글로벌 AI 제휴투자 ▲AI R&D ▲메시징·인증 사업 등 기능과 조직을 AI CIC 체제로 재편합니다. AI CIC 대표는 유영상 CEO가 겸임하며 세부 조직 개편은 10월 말 시행합니다. AI CIC는 향후 5년간 약 5조원 규모의 AI 투자를 단행해 오는 2030년까지 연 매출 5조원 이상을 달성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AI '수요(AI B2C, AI B2B)'와 '공급(AI 인프라)'의 안정적 선순환을 통해 독자 생존 가능한 수익 구조를 확보할 예정입니다. 'AI B2C'는 에이닷을 중심으로 국내외 가입자 기반을 확대해 지속 가능한 수익구조 확보에 집중하고 'AI B2B'는 에이닷 비즈 등 에이전틱 AI 서비스를 통한 생산성 향상 입증 및 제조 AI 분야 레퍼런스를 확보하는 등 사업 확장을 가속화합니다. 'AI DC' 사업은 글로벌 빅테크를 타겟으로 AI DC 유치 및 정부 사업 주도를 통해 국내 최고 수준의 AI DC 사업자로 자리매김한다는 방침입니다. 분산되어 있는 AI 기술자산의 통합 및 결집을 통해 SKT를 비롯한 SK그룹 전체의 AI기술·운영을 지원하는 'AI 플랫폼' 역할을 강화하고 정부·산업·민간의 AI 니즈 대응을 위한 유연한 'AI 모델' 확보 전략도 함께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 밖에도 디지털 트윈·로봇 등 미래 성장 영역 기술 개발(R&D) 및 AI 풀스택 역량 기반의 국내외 파트너십 확장 등도 추진합니다. 유영상 CEO는 "SKT AI CIC는 서비스와 플랫폼, AI DC, 독자 파운데이션 모델 등 AI 전 분야에 걸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AI 사업자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국내 AI 관련 생태계 구축에 중심 역할을 담당하는 한편 국가 AI 전략의 성공에 기여하는 기업이 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유 CEO는 AI CIC를 통해 AI 공급자 입장에서 AI 사업을 혁신함과 동시에 AI 수요자 입장에서 전사 시스템, 조직 문화, 구성원 역량 강화에 AI를 도입해 경쟁력을 높이는 내부 AI 혁신 방안도 함께 발표했습니다. 먼저 AI 역량을 보유한 구성원들을 조직 전반에 균형 있게 배치함으로써 전사 AI 역량 강화를 추진하고 구성원 개개인의 커리어도 확장하는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AI/DT를 기반으로 전사 시스템·인프라 측면의 AX(AI 전환)을 가속화합니다. MNO 사업은 주요 업무 프로세스 최적화·자동화 및 온·오프라인 고객 접점 혁신을 이루고 네트워크(인프라) 사업은 N/W 운영 자동화 향상, 지능형 N/W 기반 서비스 안정성 제고 등 AX기반의 업무 혁신을 추진합니다. AI 기반의 일하는 방식 혁신을 통해 업무 생산성 제고에도 나섭니다. 에이닷 비즈의 사내 적용 범위와 활용을 극대화해 업무 효율을 높이고 AI 프론티어·AI보드 운영 등 AI 업무 혁신을 리딩하는 사내 제도 운영을 바탕으로 AI 중심의 사내 문화를 확산한다는 방침입니다. 마지막으로 유영상 CEO는 이날 발표한 AI 혁신과 더불어 보안 혁신, 본원적 경쟁력 혁신 등 3대 혁신 과제를 통해 SKT가 고객의 신뢰를 회복하고 재도약하는데 힘을 모을 것을 구성원들에게 당부했습니다. 보안 영역에서는 지난 7월 발표한 정보보호 혁신 방안을 중심으로 보안 거버넌스 강화, 제로 트러스트 정보보호 체계 구축 등 기술 및 시스템 강화와 함께 정보보호 조직·인력 확대, 국내외 보안 전문가와 기관 자문 프로세스 도입 등 회사 경영 전반에서 보안 최우선 전략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 통신 사업 전 영역에서 AI 기반으로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본원적 경쟁력 혁신(O/I)도 지속 추진해 갈 예정입니다. 유영상 CEO는 "SK텔레콤은 지난 3년간 AI 컴퍼니로의 전환을 통해 에이닷 1000만 가입자 확보, 독자 AI파운데이션 모델 선정, 울산 AI DC 착수, 글로벌 파트너십 구축 등 다양한 성과를 확보하고 향후 도약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라며 "AI CIC를 중심으로 또 한 번의 AI 혁신을 이뤄 고객과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고 글로벌 AI 컴퍼니로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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