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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4년 생보사 당기순익 4조→2조 반토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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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30, 2014, 18:06:46

최양호 교수 “생보사 상품 손해율도 높아..저금리 기조가 큰 원인”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최근 4년간(2010~2013) 생명보험사들의 총자산은 200조 가까이 늘었다. 하지만 당기순이익은 절반으로 줄었고, 보험사 총자산수익률도 급격히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생보상품의 손해율 추이는 2013년 생존담보손해율이 106.2%2004(87.1%)보다 20%가 높아졌고, 전체담보도 86.2%2004(73.8%)보다 올랐다.


30일 한국계리학회 2004년 정책세미나에서 최양호 한양대 교수의 '환경변화에 따른 보험계리제도 발전방안'이란 주제 발표에 따르면 국내 보험시장은 저성장·저수익 구조로, 특히 생명보험사의 이차역마진 상황이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분석됐다.

 

최양호 교수는 생명보험 상품의 손해율이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라며 이런 경우 보험업이 저금리에 대응해 재무건전성을 확보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생보사 총자산은 2010417조에서 2013598조로 200조 가까이 늘었지만, 당기순이익은 20104조원에서 20132.1조원원으로 반토막을 기록했다.

 


최 교수는 저금리 기조가 생보사 당기순익 저하에 가장 큰 원인으로 분석했다. 그는 현재 보험사에 적용하는 표준이율의 기본금리는 3.5%로 시장금리보다 높아 (보험사) 재무 건전성을 악화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표준이율 산출방식은 기본 금리가 높게 고정돼 있고, 시장금리에 따라 가감하는 방식으로 지금처럼 저금리 기조에는 보험사들이 금리 역마진에 노출돼 있다는 것이다.

 

이에 최 교수는 장기적인 금리 상황에도 표준이율 기본금리가 높게 책정돼 보험사의 책임준비금도 많아지게 돼 보험사는 이차 역마진에 시달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우리나라 보험산업 수입보험료 현황을 살펴보면 손해보험시장은 2005년 월 345억원을 기록, 최근 3(2011~2013)동안 평균 800억원대 유지해 두 배 이상의 수입보험료가 증가했다.

 

그러나 생보시장 수입보험료는 2011년 월 1228억원, 20121253억원, 20131175억원으로 2005(1055억원)보다 소폭 증가했거나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다.

 

최 교수는 현재 저금리로 인해 보험사의 운용자산 이익률이 책임준비금 부담이율보다 낮다이는 보험사 수익에 비해 앞으로 지급해야 할 보험금에 대한 준비금액이 더 크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저금리 기조가 계속되면 이 격차는 점점 벌어지고, 결국 보험사 책임준비금은 점점 커질 질 것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계리학회(학회장: 오창수 교수)는 코리안리빌딩에서 2014년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김진홍 금융위원회 보험과장을 비롯해 배형국 신한생명 부사장, 조재린 보험연구원 박사 등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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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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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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