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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네이버, AI와 IoT로 장애인 생활편의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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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17, 2019, 11:04:01

서울시청에서 스마트 스피커 전달식 열어..행복한 나라 프로젝트 일환
음성 명령으로 택시호출·119신고·독서·지하철 편의시설 정보 등 지원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LG유플러스와 네이버가 손 잡고 장애인이 행복한 나라를 만든다. 장애인 생활편의를 높이는 스마트 스피커 보급과 함께 관련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추진한다.

 

LG유플러스·네이버는 17일 서울시청에서 서울시시설공단을 통해 장애인 가정에 지급하는 스마트 스피커 전달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두 회사는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기술로 장애인을 지원하는 ‘행복한 나라’ 프로젝트도 추진한다.

 

LG유플러스와 네이버는 지체장애인 300명에 네이버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가 탑재된 ‘U+우리집AI’ 스피커 300대를 제공한다. 네이버는 AI 추천 음악 서비스 ‘바이브(VIBE)’ 12개월 무료 이용권도 지원한다. 

 

이날 지급된 스마트 스피커로 ‘장애인 콜택시’와 ‘교통약자용 지하철 정보’ 등 장애인 전용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장애인 콜택시는 스마트 스피커에 음성 명령으로 콜택시를 호출하는 서비스다. 

 

콜택시로 최근 이용한 경로와 사전에 설정한 경로를 바로 불러올 수 있다. 택시가 연결되면 도착까지 대기시간과 날씨정보를 음성으로 확인할 수 있다.

 

교통약자용 지하철 정보는 수도권 1호선부터 9호선 역사에 있는 교통약자 편의시설을 스마트 스피커 음성으로 알려준다. 엘리베이터·장애인 화장실·전동휠체어 충전기 위치를 찾을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장애인 대상 서비스를 기획하는 과정에서 100여 명에 걸친 인터뷰와 설문을 진행했다. 류창수 LG유플러스 스마트홈상품그룹 상무는 “AI와 IoT 기술을 가장 필요로 하는 곳에 먼저 적용해 그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스마트 스피커로 도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소리세상’과 ‘책 읽어주는 도서관’을 선보였다. 올해는 스마트폰 카메라로 인식한 정보를 음성으로 알려주는 시각장애인 전용 음성안내 앱 ‘설리번+’ 등을 출시해 시각장애인의 정보 접근성을 높였다.

 

소리세상은 음성도서 3000여 권·8개 일간 신문·11개 잡지 등 시각장애인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원하는 콘텐츠를 음성으로 이용할 수 있어 다른 앱보다 편의성을 높였다.

 

특히 설리번+를 활용하면 카메라에 보이는 문자와 인물의 얼굴 뿐만 아니라 주변 이미지와 색상도 묘사할 수 있다. 카페 메뉴명이나 마트에서 유통기한을 확인하는데 유용하다.

 

이밖에도 응급상황 발생 시 스마트 스피커에 음성으로 119를 호출하면 문자로 전달되는 ‘119 문자 신고’ 서비스를 다음 달 선보일 계획이다. 이날 전달식에서는 장애인 전용 서비스가 시연되기도 했다.

 

LG유플러스와 네이버는 시각·지체 장애인 1300가구에 스마트 스피커를 보급해 이용 활성화에도 주력하고 있다. 오는 24일에는 서울역 4층 KTX대회의실에서 ‘시각장애인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는 따뜻한 AI 기술’을 주제로 전국 시각장애인 정보화 강사 대상 설명회를 진행한다.

 

류창수 상무는 “장애인이 행복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편의와 안전관련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민병찬 서울시설공단 복지경제본부 본부장은 “4차산업시대 민간기술과 공공기관의 상호협력을 통해 장애인 콜택시 서비스를 개선하고 미래 지향적인 서비스 기반을 마련하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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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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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 6월 출범…전문성·독립성 강화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 6월 출범…전문성·독립성 강화

2025.05.23 10:39:4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는 언론사 제휴 모델을 제시하고 운영할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를 6월 중 출범시킨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새롭게 출범하는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는 ▲심사규정의 제정, 개정을 담당하는 정책위원회 ▲신규 제휴사 입점 평가심사를 담당하는 제휴심사위원회 ▲기제휴사의 규정 준수 평가를 담당하는 운영평가위원회로 구성됩니다. 또한,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이의신청처리위원회를 별도 구성해 입점 및 평가 과정에 대한 검토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정책위원회 위원은 총 11명으로 학자, 법조인 등 각계 전문가, 전직언론인, 정당추천인 등을 네이버가 직접 섭외해 구성합니다. 제휴심사위원회와 운영평가위원회는 ▲미디어다양성위원회 ▲여론집중도조사위원회 ▲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 ▲한국신문윤리위원회 등 언론 관련 평가를 수행하는 전문 단체의 추천 인사와 언론사가 운영하는 독자·시청자 위원회의 전직 위원으로 구성된 '전문가 위원 후보 풀' 중에서 위촉할 계획입니다. 특히, 제휴심사위원회와 운영평가위원회는 300~500명 규모의 '전문가 위원 풀'을 구성한 후 두 위원회의 위원들은 심사 주기마다 후보 풀 안에서 무작위 선발 방식으로 선발됩니다. 이를 통해 매 심사마다 새롭게 선발된 위원이 참여하게 돼 심사평가의 공정성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지속적인 규정 안내, 교육등으로 전문성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또한, 신규 제휴사 입점 평가는 5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는 정량평가를 중심으로 이뤄집니다. 정성평가 역시 평가 위원 별로 해당 특정 분야만을 심사할 예정입니다. 모든 심사항목은 학계, 전문가의 감수를 통해 완결성을 높일 계획입니다. 한편, 기존 네이버 뉴스의 서비스 입점 및 제재평가를 진행해 왔던 '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2015년 출범한 독립기구였지만 2023년 5월부터 변화한 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제휴 모델을 모색하기 위해 잠정 중단된 상태였습니다. 네이버는 지난해 1월 뉴스서비스 전반의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외부 전문가 7명을 위원으로 하는 '뉴스혁신포럼'을 출범시켜 뉴스제휴에 관한 의견도 경청했습니다. '뉴스혁신포럼'은 뉴스제휴위원회 운영, 출범과 관련된 여러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새롭게 출범하는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는 오는 6월 구성을 마칠 예정입니다. 이후 새로운 심사 평가 규정을 제정한 후 연내 신규 입점 심사 일정에 대한 안내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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