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현대중공업과 산업은행이 8일 대우조선해양 매각 본계약을 체결할 예정인 가운데, 대우조선 노조는 생존권을 위협하는 매각을 철회하라며 상경투쟁을 벌인다. 사업이 겹치는 두 회사가 합병하면 인적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게 노조의 입장이다.
산업은행은 이날 오후 이사회 열고 현대중공업에 대우조선 지분을 넘기는 안건을 상정한다. 이 안건이 가결되면 양사 간 매각 본계약이 체결될 예정이다. 앞서 삼성중공업이 지난달 11일 대우조선 인수에 의사가 없다고 통보하면서 현대중공업이 인수후보자로 최종 확정됐다.
매각 방식은 산업은행이 대우조선 지분 56%를 현대중공업 중간지주에 넘기고 1조 2500억원 규모 전환상환우선주 및 8000억원 상당 보통주를 돌려받는 형태다. 이와 더불어 현대중공업은 물적분할로 중간지주에 1조2500억원을 주고 주주배정 유상증자로 1조2500억원을 추가해 대우조선 차입금 상환에 투입한다.
하지만 매각 철회를 요구하고 있는 대우조선 노조는 이날 낮 12시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집회를 갖고 청와대로 행진할 계획이다. 노조는 경영정상화를 위해 기본급 반납, 무급휴가 등 고통을 분담했다며 구조조정이 뒤따르는 매각 철회를 요구하는 상황이다.
노조는 “지난 4년여 간 희생의 결과 대우조선은 천문학적 흑자를 달성하며 경영정상화에 접어들었지만 노동자들은 매각이라는 구조조정의 회오리에 휘말렸다”며 “노동자들의 구조조정을 동반하는 동종사 매각은 일자리 창출이라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정책에 정면으로 위반된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은 노동자를 대변하는 것처럼 주장해 왔지만 실상은 군사 정권에서도 없었던 밀실 야합을 통한 일방적인 매각을 강행했다”며 “대우조선의 잘못된 매각을 철회하고 당사자 참여를 전제로 바람직한 절차를 통해 원점에서 시작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대우조선 노조를 비롯한 노동계는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가 거제·경남 지역경제는 물론 조선산업 생태계를 파탄낼 것이라며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대우조선에 엔진과 부품을 납품하는 협력사들은 무너지고 시장은 현대중공업의 독식구조로 재편된다는 주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