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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일 연속 미세먼지 주의보’...공기청정기 200% 활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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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05, 2019, 15:03:03

지난 1일부터 수도권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시행..공기청정기 판매 급증
창문 환기·요리시 공기청정기 사용 중단 추천..상황 맞춰 이동해 청정기능 높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직장인 김모 씨는 올해 겨울 유독 심한 미세먼지 기승에 호흡기 질환을 얻었다. 회사에 출근할 때와 집에서 모두 공기청정기를 풀가동했지만, 찝찝한 먼지로부터 벗어나긴 힘들었다. 미세먼지가 가득한 주말의 경우 창문을 꼭꼭 닫고 24시간 공기청정기를 가동했다. 이래도 괜찮을까?

 

올 겨울 '삼한사미(3일은 춥고, 4일은 미세먼지)'가 이어지면서 공기청정기가 가전업계 매출 1위 상품으로 등극했다. 공기청정기는 10만원 이하 제품부터 100만원 이상 고가 제품까지 다양하다. 필수 가전으로 자리 잡은 데 이어 최근엔 공기청정기 추가 구매가 이어지고 있다. 

 

전자업계도 새해 첫 신제품으로 공기청정기를 출시하며 경쟁이 치열하다. 공기 정화 범위를 넓히고, 고성능 필터를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각종 먼지로 인한 알레르기 질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제품도 선보였다. 

 

5일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 1일부터 서울, 인천, 경기 등에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5일 연속 시행되면서 비상 상황이다.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닷새 연속 시행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최악의 미세먼지가 수도권에서 기승을 부리면서 실내 공기 청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미세먼지가 부쩍 심해진 지난달 20일부터 이달까지 공기청정기 등 미세먼지 관련 상품이 불티나게 판매되고 있다. 

 

가전업계에 따르면 공기청정기 판매량은 지난 2016년 100만대 돌파한 데 이어 2017년 150만대, 2018년 200만대를 기록했다. 올해 300만대를 넘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공기청정기를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우리집에 있는 공기청정기 성능을 200%로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전문가들은 미세먼지가 심하더라도 하루 서너 차례씩 창문을 열고 환기할 것을 권유한다. 요리 혹은 청소를 할 때는 공기청정기 가동을 멈추고, 창문을 열어 환기한 후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환경부에 따르면 기름을 사용하는 요리는 최소 2배에서 최대 50배 까지 미세먼지를 발생시킨다. 

 

공기청정기는 한 곳에 붙박이로 두는 것보다 상황에 맞춰 이동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입을 모은다. 공기청정기는 오염된 공기가 멀리 퍼지기 전에 차단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창문이나 현관, 베란다에 놓으면 외부 먼지를 차단하고, 거실과 부엌 경계는 실내 먼지 확산을 막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며 “냄새나 먼지는 확산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상황에서 사람이 머무는 곳에 놓아두는 게 좋다”고 설명했다. 

 

공기를 빨아들이는 흡입구는 가구나 벽에 막히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다. 넉넉한 공간이 있어야 주변 공기를 빨아들였다 다시 내보내는 ‘대류작용’이 원활해져 공기청정 효과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공기청정기와 가습기를 동시에 사용해도 괜찮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전문가들은 초음파 가습기일 경우 거리를 두는 것을 추천하고 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공기청정기는 초음파식 가습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미네랄 성분의 미세먼지를 인식한다. 이 때문에 초음파식 가습기와 동시 사용하면 집진필터의 수명이 단축될 수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공기청정기 필터는 정품 필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며 “제품을 사용하다가 불쾌한 냄새가 나면 필터의 수명이 다한 것인데, 보통 6개월에서 1년에 한 번씩 교체할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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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petite2080@hot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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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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