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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銀, 금융권 최초 외환업무 디지털 방식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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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23, 2018, 15:11:44

외환관련 결재 과정서 ‘페이퍼리스’ 전면 이행 등...고객 편의성·업무 효율성 증대 예상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신한은행이 금융권에서는 처음으로 외환업무에 디지털 방식을 도입했다. 고객 편의성은 물론, 직원의 업무 효율성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신한은행은 수출입·송금·해외투자 등 외환업무 전반에 걸쳐 디지털 업무방식을 23일부터 적용한다고 밝혔다.

 

신한은행은 디지털 업무 플랫폼 구축을 위해 작년 2월 디지털 창구를 시작으로 올해 3월 쏠깃(SOL Kit)을, 이번에는 외환업무 디지털 방식을 도입했다. 고객의 편의성과 직원의 업무 효율성을 한층 더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신한은행은 본점과 영업점 간의 문서전달방식을 디지털화해 커뮤니케이션 효율성을 향상시켰다. 영업점에서 스캔한 외환문서 이미지 위에 본부부서의 검토사항을 직접 첨삭한 후 영업점에 재전송함으로써, 영업점 직원의 빠르고 정확한 업무처리가 가능해졌다.

 

이번 외환업무 디지털 방식 도입을 통해 종이문서 기반의 외환관련 본부부서 결재 과정에 페이퍼리스(paperless)를 전면 이행한다. 펜 터치 모니터를 활용해 종이출력 없이 결재 프로세스를 구현했다.

 

이를 통해 문서출력, 보관, 폐기절차에 따른 시간과 비용을 절감해 업무효율성을 높였다. 아울러, 종이문서 처리에 따른 정보누출 리스크도 제거했다.

 

또한, 송금 전문이나 수출입서류 발송장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각종 문자 입력 때 문자인식기기(OCR펜)를 도입했다. 드래그 한 번으로 자동 입력되게 함으로써 수기 입력에 따른 조작 오류를 제거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수출입, 송금, 해외직접투자 신고수리 등 외환업무 전반에 걸쳐 디지털화했고, 가속되는 디지털 흐름을 앞서가기 위해 지속적으로 활용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며 “향후 국내지점 뿐 아니라 해외지점과 본점 사이의 업무에도 적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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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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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하이마트, 국제표준 부패방지·규범준수 경영 ‘통합 인증’ 획득

롯데하이마트, 국제표준 부패방지·규범준수 경영 ‘통합 인증’ 획득

2025.11.04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롯데하이마트가 국제표준화기구(ISO)의 부패방지·규범준수 경영시스템 통합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롯데하이마트는 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KCCA)으로부터 ‘ISO 37001(부패방지)’과 ‘ISO 37301(규범준수)’ 인증을 받았다고 4일 밝혔습니다. 이 회사는 지난 2018년 처음 ISO 37001을 취득한 이후 올해까지 연속 인증을 유지했으며, 올해 ISO 37301 인증을 추가로 확보했습니다. ISO 인증은 기업의 부패방지 체계와 준법 경영 시스템이 국제 기준에 맞게 구축·운영되고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롯데하이마트는 대표이사 직속 투명경영실 운영, 임직원 윤리 서약, 내부 신고 채널 운영 등 실질적 통제 체계가 긍정 평가를 받았습니다. 회사는 전국 매장 및 물류센터를 대상으로 연 1회 정기 감사와 상시 모니터링을 진행하며, 위반 시 즉각 조치하는 절차를 운영합니다. 또한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을 기반으로 부서별 리스크 점검과 통제 수단 마련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인증을 통해 롯데하이마트는 파트너사와 고객과의 신뢰 기반을 강화하고 내부 반부패·준법 시스템 고도화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남창희 롯데하이마트 대표는 “이번 국제표준 인증은 준법·투명경영을 위한 임직원 노력의 결과”라며 “지속적인 제도 개선으로 신뢰받는 기업으로 나아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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