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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단계 ‘케어푸드’ 시장, CJ 이어 신세계도 진출 선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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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22, 2018, 17:11:24

식품업계, 차세대 유망 식품으로 케어푸드 시장 주목..2020년 1조 규모 전망
환자·노년·유아 등 시장 잠재력 커..CJ제일제당·신세계 전문브랜드 론칭 예고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케어푸드 시장이 뜨고 있다. 케어푸드는 건강상 이유로 식생활에 도움이 필요한 이들을 위한 음식으로, 주로 '연화식'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돼 있다. 고령화 사회로 빠르게 접어들면서 식품업계는 케어푸드를 차세대 유망 식품으로 바라보고 있다. 

 

최근 CJ제일제당이 '케어푸드' 전문 가정간편식(HMR)브랜드를 론칭한다고 밝힌 데 이어 신세계푸드도 케어푸드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현대그린푸드와 아워홈 등에서도 연화식을 중심으로 한 케어푸드 시장에 진출한 가운데, 누가 케어푸드 시장을 선점할 지 주목된다. 

 

22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환자와 노년층을 위한 국내 케어푸드 시장은 오는 2020년 1조원 규모로 예상되고 있다. 

 

현재 케어푸드는 대부분 저작(咀嚼; 음식을 입에 넣고 씹음) 보완에 집중돼 있는 연화식 형태다. 음식물을 씹고, 소화시키기 어려운 환자와 노년층이 주된 소비자로 부드럽게 넘어가도록 만드는데 집중하고 있다. 

 

국내 케어푸드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다. 미국과 일본 등 해외 선진국은 이미 수 십조원대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미국은 환자, 고령자, 영유아, 다이어터 등 다양한 연령층을 중심으로 식사대용식, 메디푸드, 드링크 등 케어푸드 관련 시장이 26조원 규모로 추정된다. 2020년까지 30조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은 영양보충식, 부드러운 음식 등이 단계별로 세분화돼 있는 수준까지 발달해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국내 케어푸드 시장은 걸음마 단계다. 2~3년 전부터 식품업계에서 케어푸드 시장에 발을 내밀었고, 최근 차세대 유망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연내 케어푸드 전문 HMR 브랜드를 선보인다.

 

CJ제일제당은 그동안 국내외 시장과 소비자 조사를 거쳐 차별화된 R&D 기술력과 HMR 전문성을 케어푸드에 접목해 2년 동안 연구개발을 노력해 왔다. 케어푸드 선진국은 일본과 미국 등 해외 시장 조사도 진행했다. 

 

이 기술로 다양한 타깃층과 메뉴 콘셉트, 소비자 니즈에 따라 저작감 정도를 여러 단계로 세분화하는 방식으로 향후 제품 포트폴리오도 보다 다양화할 수 있게 됐다. 더불어 모든 메뉴는 철저한 영양설계를 통해 단백질과 칼로리를 균형 있게 섭취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고기와 채소 등 원재료 종류와 메뉴에 따라 부드러운 정도를 여러 단계로 조절 가능하다. CJ제일제당 케어푸드는 전 메뉴가 나트륨 저감 제품(동일 유사 식품 대비 25% 저감)으로 나트륨 섭취에 대한 소비자 걱정을 줄였다는게 회사측 설명이다. 

 

이주은 CJ제일제당 HMR상온마케팅담당 상무는 “연내 케어푸드 전문 브랜드를 론칭하고 HMR 사업에서 축적한 노하우와 R&D 역량을 기반으로 ‘차세대(Next) HMR’ 케어푸드 시장 성장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신세계푸드도 케어푸드 시장에 뛰어들었다. 한국형 케어푸드 개발을 위해 일본 영양치료 선두기업 '뉴트리'와 케어푸드 제조에 들어갈 소재 공급을 맡을 '한국미쓰이물산'과 손잡았다. 작년부터 자체적으로 개발해 온 케어푸드 제품 상용화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내년 상반기 케어푸드 전문 브랜드를 론칭한다. 병원식 중심의 기업 간 거래(B2B)를 넘어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제품을 선보이며 미래 성장 동력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뉴트리가 신세계푸드의 케어푸드 개발성과와 향후 발전 가능성을 높이 평가했기에 이번 협약체결이 가능했다”며 “가정간편식 제조와 병원식을 운영하며 쌓은 노하우를 접목해 신세계푸드만의 차별화 된 케어푸드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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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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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실적] KT&G, 영업익 2856억…전년비 20.7 ↑

[1분기 실적] KT&G, 영업익 2856억…전년비 20.7% ↑

2025.05.08 17:02:0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KT&G(사장 방경만)는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285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7% 증가했다고 8일 공시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4911억원으로 15.4% 증가했습니다. 본업인 담배사업부문은 해외사업의 고성장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5.3% 증가한 9880억원, 영업이익은 22.4% 증가한 252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해외궐련사업은 주요 권역에서의 가격 인상과 판매량 확대로 인해 영업이익·매출·수량이 모두 증가하는 ‘트리플 성장’을 4개 분기 연속 달성했습니다. 그 결과 해외궐련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312.5% 급증하며 실적 성장을 견인했고 매출도 53.9% 증가한 4491억원을 기록하며 분기 기준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KT&G는 지난해 방경만 사장 취임 이후 현지 인프라 확장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카자흐스탄 신공장을 준공했으며 인도네시아 신공장은 내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 중입니다. ‘릴 하이브리드’를 앞세운 NGP사업은 국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5% 증가했으며 KGC인삼공사가 영위하는 건강기능식품(건기식) 사업부문 매출은 1.9% 증가했습니다. 부동산사업부문은 개발사업 실적 반영으로 매출은 1004억원, 영업이익은 104억원을 기록해 전사 수익성 개선에 기여했습니다. KT&G 관계자는 "환율 급등과 내수 침체 등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수익 중심의 본업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궐련 사업에 집중한 결과 매출과 영업이익 동반 성장을 이뤄냈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고 궐련 중심 사업에서 확장한 신제품을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KT&G는 지난해부터 2027년까지 현금 배당과 자사주 매입 등 총 3조7000억원 규모의 현금 환원과 신규 매입한 자사주를 포함해 발행주식총수 20% 이상을 소각하는 밸류업 계획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지난해 약 1조1000억원 규모의 현금 환원을 실행해 총주주환원율 100%를 달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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