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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권, 소멸시효완성채권 13.6兆 소각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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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3, 2018, 06:08:00

금감원, 금융권 소멸시효완성채권 소각 실적 발표..연말까지 나머지 9000억 전액 소각 예정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전 금융권이 지난 작년부터 올 상반기까지 13조 6000억원 규모의 소멸시효 완성채권을 소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6월말 기준 잔액은 9000억원으로, 올해 말까지 전액 소각될 예정이다.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은 2017년 이후 전 금융권 소멸시효 완성채권 소각 실적이 13조 6000억원이라고 22일 밝혔다.

 

 

금융업권별로는 여전사 6조 1000억원(44.9%), 은행 4조 1000억원(29.9%), 상호금융 1조 8000억원(13.1%), 저축은행 1조 1000억원(8.1%), 보험 5000억원(3.9%) 순이다. 참고로, 국민행복기금 등 주요 금융공공기관은 총 21조 7000억원의 소멸시효 완성채권을 소각했다.

 

지난 6월말 기준 소멸시효 완성채권 잔액은 9000억원이며, 대부분 금융기관은 올해 말까지 전액 소각 예정이다. 업권별로는 상호금융 8000억원(81.3%), 저축은행 1000억원(10.9%), 은행 500억원(5.1%), 여전사 200억원(2.1%), 보험 100억원(0.6%) 순으로 남아있다.

 

소멸시효 완성채권이란 장기간 연체 등으로 금융기관이 청구권을 상실한 대출채권을 의미한다. 상거래 종료 후 5년이 지나면 소멸시효과 완성돼 채무자의 변제 의무가 사라지게 된다.

 

하지만, 금융기관에서 해당 채권을 대부업체에 매각한 뒤, 대부업체는 법원에 지급명령을 신청하거나 소액 상환유도를 통해 시효를 부활시켜 채권을 추심해 왔다. 또한, 금융기관이 정보를 삭제하지 않고 연체이력 정보로 활용해 신용이 회복된 차주의 금융서비스 이용을 방해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러한 비판을 반영해 금감원은 지난 2016년 중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소멸시효과 완성된 경우 신용정보를 5년 이내 삭제토록 지도하고, ‘채권추심 및 대출채권 매각 가이드라인’을 통해 소멸시효 완성채권에 대한 추심과 매각을 제한했다.

 

올해 초에는 각 금융협회를 통해 ‘대출채권의 소멸시효 관리 등에 대한 모범규준’을 제정해 금융사의 내규에 반영하도록 유도했다. 대부분의 금융사들이 내규 반영을 완료했지만 은행 1개사, 보험 3개사, 여전사 11개사 등은 미반영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모범규준에는 ▲소멸시효 완성채권에 대한 회수포기(소각) 및 채무 면제 ▲취약계층에 대한 시효연장 조치 제한 ▲소멸시효 완성시점부터 5년 경과 때 차주의 연체이력정보 활용 금지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금감원은 향후 해당 모범규준의 내규 반영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소멸시효 완성채권 잔액을 보유한 금융사가 조속히 소각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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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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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 6월 출범…전문성·독립성 강화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 6월 출범…전문성·독립성 강화

2025.05.23 10:39:4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는 언론사 제휴 모델을 제시하고 운영할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를 6월 중 출범시킨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새롭게 출범하는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는 ▲심사규정의 제정, 개정을 담당하는 정책위원회 ▲신규 제휴사 입점 평가심사를 담당하는 제휴심사위원회 ▲기제휴사의 규정 준수 평가를 담당하는 운영평가위원회로 구성됩니다. 또한,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이의신청처리위원회를 별도 구성해 입점 및 평가 과정에 대한 검토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정책위원회 위원은 총 11명으로 학자, 법조인 등 각계 전문가, 전직언론인, 정당추천인 등을 네이버가 직접 섭외해 구성합니다. 제휴심사위원회와 운영평가위원회는 ▲미디어다양성위원회 ▲여론집중도조사위원회 ▲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 ▲한국신문윤리위원회 등 언론 관련 평가를 수행하는 전문 단체의 추천 인사와 언론사가 운영하는 독자·시청자 위원회의 전직 위원으로 구성된 '전문가 위원 후보 풀' 중에서 위촉할 계획입니다. 특히, 제휴심사위원회와 운영평가위원회는 300~500명 규모의 '전문가 위원 풀'을 구성한 후 두 위원회의 위원들은 심사 주기마다 후보 풀 안에서 무작위 선발 방식으로 선발됩니다. 이를 통해 매 심사마다 새롭게 선발된 위원이 참여하게 돼 심사평가의 공정성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지속적인 규정 안내, 교육등으로 전문성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또한, 신규 제휴사 입점 평가는 5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는 정량평가를 중심으로 이뤄집니다. 정성평가 역시 평가 위원 별로 해당 특정 분야만을 심사할 예정입니다. 모든 심사항목은 학계, 전문가의 감수를 통해 완결성을 높일 계획입니다. 한편, 기존 네이버 뉴스의 서비스 입점 및 제재평가를 진행해 왔던 '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2015년 출범한 독립기구였지만 2023년 5월부터 변화한 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제휴 모델을 모색하기 위해 잠정 중단된 상태였습니다. 네이버는 지난해 1월 뉴스서비스 전반의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외부 전문가 7명을 위원으로 하는 '뉴스혁신포럼'을 출범시켜 뉴스제휴에 관한 의견도 경청했습니다. '뉴스혁신포럼'은 뉴스제휴위원회 운영, 출범과 관련된 여러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새롭게 출범하는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는 오는 6월 구성을 마칠 예정입니다. 이후 새로운 심사 평가 규정을 제정한 후 연내 신규 입점 심사 일정에 대한 안내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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