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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이어 롯데제과도 인공지능 로봇 등장, 하는 일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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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16, 2018, 16:04:19

국내 최초 인공지능(AI) 맞춤형 캐릭터 로봇 ‘쵸니봇’ 도입..대표제품 칸쵸 닮아
롯데제과 사옥 로비에 배치..스위트 팩토리 등 방문객 대상 체험 콘텐츠 강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롯데제과 본사에 인공지능 로봇이 등장했다. 롯데제과의 대표적인 제품인 '칸쵸' 모형을 한 로봇이 사옥 안내와 사회공헌 활동 등을 소개한다. 앞서 롯데제과는 인공지능(AI) 을 활용한 빅테이터 시스템을 통해 빼빼로와 요거트 제품을 출시한 바 있다. 

 

롯데그룹은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지난 2015년부터 신성장 동력으로 추진해온 옴니채널에 AI 기술을 결합하는 작업을 지속해 왔다. 롯데홈쇼핑과 롯데닷컴, 롯데제과 등 계열사에서 AI기반 프로그램을 개발한 것이 대표적인 예다. 

 

16일 롯데제과(대표이사 민명기)에 따르면 국내 최초 인공지능(AI) 맞춤형 캐릭터 로봇 ‘쵸니봇’과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한 안내 로봇 ‘스윗봇’을 선보인다. 

 

특히 ‘쵸니봇’은 3D 프린터 기술을 이용해 롯데제과 인기 제품인 ‘칸쵸’의 캐릭터 ‘쵸니’의 생김새를 섬세하게 표현했다. 

 

이번 ‘쵸니봇’, ‘스윗봇’은 롯데제과 양평동 본사를 방문한 고객들에게 ▲사옥 안내 ▲사회공헌 활동 소개 ▲부가 콘텐츠를 제공한다. 자사 제품에 대한 직접적인 홍보는 안하지만, 쵸니봇을 통해 롯데제과 제품의 간접 홍보를 기대하고 있다. 

 

예컨대, 사진을 촬영하고 휴대폰으로 직접 사진을 보내는 기능과 CM송(‘스크류바’, ‘롯데껌’, ‘칸쵸’)에 맞춰 춤추기, 그림자로 표시된 과자 맞히기 등을 경험할 수 있다.

 

특히 안면인식 기술을 적용, 표정과 얼굴을 분석해 현재의 기분과 연령대까지 맞히며 결과를 음성으로 알려줘 고객에게 즐거움을 준다. 또한 롯데제과 대표 브랜드인 ‘가나’, ‘빼빼로’, ‘꼬깔콘’, ‘월드콘’ 등의 연도별 디자인과 옛날 광고를 볼 수 있어 제품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간단한 대화도 할 수 있다. ‘쵸니봇’, ‘스윗봇’은 STT(음성을 텍스트로 변환), TTS(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 기술을 접목해 “안녕”, “너 누구니?” 등의 말을 걸면 그에 맞는 대답을 한다. ‘쵸니봇’, ‘스윗봇’은 자율주행 기능도 갖춰 이동 경로를 스스로 판단해 안전하게 이동한다.

 

스윗봇의 경우 작년 롯데백화점에서 업계 최초로 선보인 로봇 쇼핑도우미 '엘봇'과 같은 종류의 로봇이다. 엘봇은 롯데백화점 방문 고객에 층별 안내와 식당가, 상담원 연결, 3D가상 피팅 체험기 안내 등이 가능하다. 쵸니봇과 스윗봇은 고객를 좌우로 돌릴 수 있고, 팔이 자유롭게 접힌다. 

 

롯데제과 본사는 계열사인 롯데홈쇼핑과 롯데푸드가 입점해 있다. 관련 업체의 내방 고객이 많은만큼 자사 제품 홍보에 도움이 될 것이란 전망이다. 또 롯데제과가 운영하는 '스위트팩토리' 관람객에도 흥미로운 체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스위트팩토리는 지난 2010년 만든 무료 과자 박물관이다. 과자원료가 생산과정을 거쳐 완제품에 이르는 단계까지 재미있게 놀이를 통해 보고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1시간 단위로 관람할 수 있다. 

 

시간당 관람인원은 최대 30명이며, 5세 이상 어린이부터 입장 가능하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방문 고객에 정보 제공도 있지만,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놀이 콘텐츠가 보강됐다”며 “친숙한 과자 캐릭터를 통해 고객이 친밀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한편 롯데제과는 국내 제과업계에서 인공지능(AI) 기술을 선도해 왔다. 작년 9월 제과업계 최초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빅데이터 시스템 ‘엘시아(LCIA)’를 통해 ‘빼빼로 카카오닙스’와 ‘빼빼로 깔라만시 상큼요거트’를 선보인 바 있다.

 

롯데제과는 인공지능(AI) 시스템 ‘엘시아(LCIA)’의 구축을 완료하고 제2, 제3의 인공지능(AI)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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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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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암 공존하는 상법 개정안…세부 조항에 따라 수혜 영역 확대

명암 공존하는 상법 개정안…세부 조항에 따라 수혜 영역 확대

2025.06.15 10:07:18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이재명 정부 출범과 함께 보다 강화된 새 상법 개정안 통과에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최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원내대표 선거 등으로 국회 본회의 일정이 연기되었지만 상법 개정안 처리는 이 대통령이 후보 시절부터 강하게 주장한 핵심 공약인 만큼 통과는 시간문제라는 시각이 강합니다. 특히, 새 상법 개정안을 두고 기업 경영권 방어와 같은 예상되는 리스크도 있지만 시장 투명성 강화 차원에서 추가적인 수혜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더불어 세부 조항에 따라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수혜 영역도 보다 확대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2일 국회 본회의 개최를 통해 상법 개정안을 처리할 예정이었지만 새 원내대표 선출 이후 야당인 국민의힘과 협의를 거쳐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이에 따라 새 개정안 처리는 15일 이후로 밀리게 됐지만 이미 170석의 과반 의석을 보유한 여당이 주도하고 있는만큼 사실 상 통과 수순을 밟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를 위해 더불어민주당은 이달 13일 '코스피5000 특별위원회'를 신설해 국내 주식시장 제도 개선과 상법 개정안 입법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이경연 대신증권 연구원은 "상법 개정안이 재발의되면 대통령의 신속한 재가를 전제로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 통과부터 최종 법안 통과까지 최소 16일로 단축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입법 과정은 이전보다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기존 상법 개정안은 지난 4월17일 재표결에 붙여져 가결 요건인 '재적의원 과반 출석과 출석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을 충족하지 못해 자동 폐기됐습니다. 이후 새 정권이 들어서면서 더불어민주당에서 보다 강화된 상법 개정안을 들고 나왔습니다. 이사 충실 의무를 회사는 물론 주주에게까지 확대 적용하는 것은 물론 분리 선출 감사위원을 한 명에서 두 명 이상으로 늘리고 이들 전원에게 '3% 룰'을 적용하도록 규정했습니다. 시행 역시 공포 즉시하기로 하는 등 과거 안보다 강력해 졌습니다. 증권가에서는 새 개정안이 통과되면 경영권 방어와 같은 리스크 대응 비용으로 기업 장기 성장동력이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지만 시장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특히, 새 개정안 통과 기대감에 최근 대형 지주사를 포함해 증권사 등 금융업 관련주들의 기업가치가 크게 오른 가운데 수혜 영역이 추가적으로 확장될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김종영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집중투표제와 감사위원 분리 선출확대 시 중소형 지주사도 대형 지주사에 후행해 상승 가능성이 있다"며 "단기적으로는 시장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박건영 KB증권 연구원은 "현재 선진국(G5 국가) 이사 충실의무 관련 법령에는 모두 판례를 기준으로 이사가 회사에 충실할 의무를 부담한다고 규정한다"며 "특히 이번 신정부의 상법 개정은 한국 주식시장의 밸류에이션 멀티플 재평가로 이어져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의 구조적 변화와 외국인 투자자의 자금 유입을 가속화시킬 전망"이라고 진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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