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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님 열에 여덟은 종이컵..“일회용 커피컵 줄여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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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10, 2018, 18:04:29

대부분의 손님들 머그컵 사용 꺼려..위생상 ·편의성 등이 주된 이유
스타벅스, 4월~6월 매월 10일 ‘일회용컵 없는 날’ 진행.. 선물도 증정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직장인 김다운 씨는 작년부터 텀블러 사용 횟수를 늘렸다. 주로 사무실에서 커피나 차를 마실 때 이용해 왔는데, 커피전문점에서도 텀블러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텀블러 사용으로 가격을 할인받을 수 있는 데다, 일회용컵 사용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 최근 개그맨 이영자 씨의 친환경 행동이 화제다. MBC의 '전지적 참견 시점'에 출연 중인 이 씨는 커피를 구매할 때마다 텀블러를 사용하기 때문. 가격도 할인받을 수 있어, 이 씨의 매니저 역시 커피 전문점에 들를 때 텀블러를 챙겨 방문하고 있다. 

 

10일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커피전문점에서 일회용컵을 사용하는 고객은 10명 중 8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피전문점에서 일회용컵 사용은 다회용컵(머그컵 혹은 텀블러 등)의 사용보다 4배 가량 높다. 

 

커피전문점 특성상 일회용컵을 사용하는 테이크아웃 고객을 제외하더라도 매장에서 마시는 고객들 중 상당수도 일회용컵을 사용하고 있다는 의미다. 업계는 사용하기 편리하고, 위생상의 문제가 적다는 점에서 고객들이 일회용컵을 선호한다고 보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테이크아웃을 하는 고객들 대다수는 텀블러 대신 일회용컵을 사용하고 있다”면서 “매장에서 드시는 고객들 중 중간에 가져가길 원하거나, 일부 머그컵의 위생 문제를 신경쓰는 분들은 일회용컵으로 달라고 주문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일부 고객의 경우 일회용컵이나 머그컵 대신 텀블러를 사용하고 있지만, 사용 고객 비중(3~4%내외 추정)은 크게 늘어나진 않고 있다. 텀블러를 사용하면 기존 가격에서 300원~400원가량 할인받을 수 있어 알뜰 고객들이 주로 선호한다. 

 

커피를 구매할 때 일회용컵 사용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은 가운데, 최근 커피전문점에서 일회용컵 줄이기 캠페인에 나서고 있다. 텀블러나 머그컵을 이용하면 가격 할인이나 선물 증정 등의 방식으로 다회용컵 사용을 유도하고 있는 것.

 

특히, 스타벅스는 이달부터 오는 6월까지 매월 10일을 '일회용컵 없는 날'로 지정·운영한다. 커피 전문점을 방문하는 고객 중 텀블러 사용자의 비중은 크게 늘어나진 않았지만, 이번 캠페인을 통해 확대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스타벅스는 지난 2003년부터 다회용컵 사용을 권장하기 위한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해왔다. 특히 2013년 환경부의 일회용품 줄이기 자발적 협약에 가입하며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머그컵이나 텀블러 사용을 적극 권장하기 위해 이벤트도 진행한다. 일회용컵 없는 날(4월 10일, 5월 10일, 6월 10일)에 머그컵으로 제조음료 1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선착순 2만 5000명)에 친환경 꽃화분 키트를 제공한다. 꽃화분 키트는 커피찌꺼기를 재활용해 만든 배양토와 식물 씨앗으로 구성돼 있다. 

 

이석구 스타벅스 대표이사는 “그동안 커피찌거기 재활용, 다회용컵 사용 권장 등 우리 환경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다양한 캠페인을 지속 전개하고 있다. 앞으로도 고객 여러분들의 관심과 응원 속에서 고객과 함께 환경사랑을 실천하는 방안을 고민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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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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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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