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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대형마트에서 ‘100점 남편’이 되는 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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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03, 2014, 13:04:04

[정군식 박사의 안전한 이야기]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정군식 박사] 봄이다. 이제 본격적인 행락철이 시작되고, 여성들은 봄에 무얼 입을지, 가족들에게는 무엇을 먹여야할 지 고민하는 때다. 같은 시기에 방재전문가인 나는 대형마트나 백화점의 안전 확보를 위해 분주할 것이다.

 

대형마트나 백화점은 불특정다수의 사람들이 이용하는 다중이용시설로 분류되는데 화재와 같은 재난이 발생하면 대형 인명피해를 초래하는 방재적취약성이 있다.(좋은 남편이 되고 싶은 분은 이 글에 주목해 주시길.)

 

19731129. 일본 쿠마모토시(熊本市)의 대양(大洋)백화점에서는 단순 백화점화재로는 일본사상 최대의 사망자(103)를 낸 화재가 발생했다. 화재의 원인은 통로와 계단실에 쌓아둔 종이상자에 누군가가 담배꽁초를 버린 것에서 시작돼 매장으로 확대됐다.

 

마침 불은 침구류 매장으로 확대되는 바람에 순식간에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커졌다. 불길은 계단실의 상승기류를 타고 빠른 속도로 상층과 건물전체로 번져 손을 쓸 수 없게 됐다. 짧은 시간에 불이 빠르게 확산했던 가장 큰 원인은 증축공사로 인해 일부 계단실의 방화문과 중앙 에스컬레이터의 방화셔터가 개방됐기 때문이다.

 

특히 매장을 중요시하는 백화점 특성에 따라 계단이 공간의 배면이나 한쪽으로 쏠리는 경우가 많다. 이런 배치는 계단의 위치를 확인하는 데 어렵고, 각 공간으로 부터의 계단까지 이동 거리에 편차가 발생해 피난에 취약한 공간이 생기게 된다.

 

이 백화점도 예외는 아니었다. 계단이 열과 연기에 오염돼 총 3개소의 계단 중 1곳만이 피난경로로 사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계단 주위에서 64(사망자의 62%), 연기가 올라오는 계단을 피해 반대편 구석에서 25(사망자의 24%)이 희생됐다.

 

물론, 이 사건은 40여년 전의 일로 소방 설비가 덜 갖춰졌을 때의 얘기다. 지금의 백화점은 소방 설비가 잘 준비돼 있고,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직원들의 훈련과 교육도 철저히 하고 있다. 어떤 곳은 완벽한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고 자부한다.

 

하지만 만에 하나란 것도 존재하기 마련이다. 기계는 고장 날 수 있고, 사람은 실수 할 수 있다. 이를 전문용어로 신뢰도(Reliability)와 휴먼에러(Human Error)라고 하는데, 이러한 고장과 실수까지 완벽하게 제어하는 시스템은 안타깝게도 아직 없다.

 

실제 현장을 점검해 보면 통로에 상품을 쌓아 두거나 방화셔터의 아랫쪽에 장애물을 두는 경우가 많다. 또한 피난계단의 방화문을 도어스토퍼(Door stoper)나 굄목을 사용해 개방한 채로 운영하는 백화점이나 대형마트들이 여전히 있다.

 

이에 경기도에서는 2011년부터 방화문의 개방으로 인명 및 재산 피해의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구 신고포상제를 운영하고 있다. 첫해에 2994건의 신고가 접수돼 1645건을 지급했고, 이듬해에는 1362건의 신고가 접수돼 668건을 지급했다.

 

이용자들 스스로도 안전을 위한 준비도 필요하다. 백화점이나 대형마트를 마음 놓고 이용하기 위해서 매장의 비상구 위치와 상태를 먼저 확인하고 쇼핑을 시작하는 게 바로 그것.

 

매장 측에서는 비상구의 철저한 관리는 물론 매장에서 비상구로 이어지는 피난경로에 불필요한 장애물을 없애는 것도 준수해야 한다. 매장 내 광고판이나 사인보드 설치를 할 경우도 피난안내표지나 피난유도 등이 가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봄이다. 가족단위로 나들이가 잦다. 여기에 비례해 아내의 길어지는 쇼핑에 짜증내거나 재촉하는 남편의 모습도 쉽게 볼 수 있다. 그런 남편들에게 당부하고 싶다. 아내가 쇼핑에 집중하는 동안 비상구의 위치가 어딘지, 방화셔터가 내려오는 주변에 장애물은 없는지, 소화기나 옥내소화전이 어디 있는지 확인해 두시라. 가족들의 안전을 책임지는 것. 100점짜리 아빠가 되는 지름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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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군식 박사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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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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