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urance 보험

“교통사고 10건 중 8건은 도시지역에서 발생”

URL복사

Monday, February 05, 2018, 15:02:37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경찰청, ‘도시부 교통사고 특성과 예방대책’ 발표
2015년 전국 면적 5.2%인 도시부에서 교통사고 81.7%·사망자 54.5% 집중

[인더뉴스 강민기 기자] 우리나라 전국 면적 중 5.2%에 불과한 도시지역에서 교통사고가 약 82%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 도시부 지역에 적절한 교통 정책 도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삼성화재 부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경찰청과 함께 ‘도시부 교통사고 특성과 예방대책’ 연구 결과를 5일 발표했다. 이는 2015년 연구소가 규정한 도시부 지도 상에 경찰청이 집계한 교통사고 전건(22만 754건·고속도로 교통사고 제외)의 위치좌표를 표시해 도시부에 포함되는 사고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주거, 상업, 공업, 폐합녹지 지역과 경계 지역으로 구성된 것을 도시부로 정의했다. 경계지역은 도시지역 사이를 연결하는 600m 이하의 도로와 도시경계 도로를 포함하기 위해 도시부에 포함한 공간을 의미한다. 

 

연구 결과, 도시부 지역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는 81.7%, 도시부 지역 교통사고에 따른 사망자는 54.5%로 나타났다. 도시부 지역은 전국 면적의 5.2%에 불과하다.

 

면적 1㎢당 교통사고는 도시부가 36건으로, 0.4건인 지방부보다 82.2배 높았고, 면적 100㎢당 교통사고 사망자는 도시부가 46.1명, 지방부가 2.1명으로 역시 도시부가 22배나 높았다. 도시부 사고 61.1%는 주거지역에서 발생했으며, 상업(21.2%), 경계(12.0%), 공업(4.9%)지역 순이었다.

 

또한, 노인운전자가 내는 교통사고 중 78%, 그로 인한 사망자 43.9%가 도시부에서 발생했다. 승용차(18만 5978건 중 12만 7012건·68.3%)에 이어 화물차(1만 8935건·10.2%)사고가 많이 발생했고, 사망자 순위도 승용차(2386명 중 1283명·53.8%), 화물차(363명·15.2%) 순이었다. 

 

도시부 사고의 64.9%, 사망자의 58.8%가 폭 13m 미만의 도로에서 발생했다. 전국 야간사고의 85.8%도 도시부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주간에 비해 야간 교통 사고는 12.4% 적게 발생하지만, 사망자는 33.2% 많이 발생해 사고 100건당 사망자수(주간 1.0·야간 1.6)는 약 1.6배 높았다. 

 

사고 유형별로는 차대사람, 차대차, 차량단독 사고의 각각 92%, 81%, 55%가 도시부에서 발생했다. 음주 교통사고 78.2%(사망자 53.8%), 어린이 교통사고 83.9%(사망자 74.2%), 노인보행자 교통사고 87.6%(68.7%)가 모두 도시부에서 일어났다. 

 

연구소는 해외의 경우 도시부의 공간적 범위를 지정하고 지방부 다른 주행규칙 설정과 처벌 강화 정책을 운영하고 있다고 전했다. 제한속도 50㎞/h 운영, 과속 범칙금 상향, 신호주기 최적화, 도시부 내 주거지역에 대한 대형차량 진입과 주차억제 정책 등이 도시부 지역에서 운영되는 해외 규제 사례다.

 

김상옥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수석연구원은 “경찰청 주도로 도시부의 물리적 범위를 설정하고 도시부 내 도로에 대한 제한속도를 하향·단순화해 사고발생 확률과 심도를 낮춰야 한다”며 “동시에 지방부와 별도로 도시부 주행규칙을 개발하고 위반자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는 정책이 도입돼야 한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강민기 기자 easytrip@inthenews.co.kr

배너

식품업계, 가정의 달 마케팅 총력…신제품·체험·굿즈 풍성

식품업계, 가정의 달 마케팅 총력…신제품·체험·굿즈 풍성

2025.05.05 08:14:5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가 가정의 달인 5월에 돌입하며 마케팅 프로모션을 강화합니다. 5월은 어린이날, 어버이날 등 각종 기념일이 몰려있을 뿐 아니라 따뜻한 봄 날씨를 즐기려는 나들이객이 가장 많은 달이기도 합니다. 식품업계는 다양한 체험 행사와 신메뉴, 한정판 굿즈 출시를 통해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예정입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매일유업의 관계사인 상하농원은 오는 11일까지 ‘쏘! 해피 피크닉 DAY’라는 주제로 축제를 진행합니다. 행사 기간 온 가족이 함께하는 가족오락회, 버블쇼·풍선아트·복화술 연극 등 관객 참여형 마술 SHOW, 퓨전국악 및 현악 버스킹 공연 등 다양한 연령층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습니다. 체험교실에서는 신제품 부어스트 소시지를 활용한 다양한 만들기 체험이 진행되고, 고구마 심기와 딸기 수확 체험이 마련됩니다. 상하농원의 철학과 역사를 소개하는 ‘공방 가이드 투어’ 프로그램과 지난해 새롭게 조성된 ‘수목원 산책’도 함께 진행됩니다. 행사장 곳곳에는 이끼 액자 만들기, 페이스페인팅 등 어린이를 위한 체험 부스도 운영됩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오는 18일까지 가정의 달 맞춤형 상품으로 기프트 푸드 4종을 비롯해 MD 9종을 소개합니다. 기프트 푸드는 ‘메종엠오 어쏘티드 마들렌’, ‘깰끄쇼즈 샌드쿠키 세트’, ‘플라워 버터 쿠키 틴 세트’, ‘초콜릿 칩 쿠키 바스켓’ 등 4종입니다. ‘메종엠오 어쏘티드 마들렌’은 지난 2022년 테이스티 오브 서울 100에 선정된 ‘메종엠오’와 협업했습니다. 감사의 달 전용 MD ‘굿포유 시리즈’ 9종도 출시했습니다. ‘SS 굿포유 도이나 텀블러 473ml’를 포함해 ‘블렌더 보틀’과 협업한 ‘굿포유 쉐이커 보틀 710ml’를 선보입니다. 이외에도 콜드컵, 키 체인 등 상품들을 함께 준비했습니다. 매장에서 직접 주문을 통해 해당 제품을 구매 시 특별 제작한 ‘핑크/민트 리유저블 백’을 3000원에 판매합니다. 아이스크림∙커피 브랜드 백미당은 프랑스 크림치즈 브랜드 끼리와 협업한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을 한정 출시합니다. 신제품은 ▲우유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 ▲두유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 ▲밀크초코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 ▲초코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 등 총 4종으로 구성됩니다. 오는 31일까지 전국 55개 매장에서 판매됩니다. 백미당은 지난해 베이커리 메뉴 확장과 함께 끼리치즈케익 제품을 선보이며 첫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한정 출시를 기념해 SNS 인증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행사 기간 백미당 공식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하고 백미당X끼리 메뉴 구매 인증샷을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전국 백미당 매장에서 사용 가능한 1만원 상품권을 증정합니다. 맥도날드는 5월 ‘패밀리 캠페인’을 전개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특히 오는 25일 ‘2025 맥도날드 해피워크’를 개최합니다. 서울 상암 월드컵공원 평화광장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메인 4km 걷기 코스 외에도 오프닝 행사, 무대 공연 등 프로그램으로 구성됩니다. 참가비 전액은 ‘RMHC Korea’에 기부돼 장기 치료를 받는 환아와 가족들을 지원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가정의 달을 기념해 ‘패밀리 컬러링 이벤트’도 열립니다. 매장에서 제공되는 트레이맷 컬러링 도안을 색칠해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면 100명 중 추첨해 해피워크 굿즈를 증정할 계획입니다. ‘패밀리 컬러링 이벤트’의 당선작 중 일부는 맥도날드 광고에도 활용할 예정입니다. 하이트진로는 소비뇽 블랑 데이, 어버이날, 로즈데이 등 다양한 기념일에 어울리는 와인 6종을 추천했습니다. 소비뇽 블랑 데이를 위한 ‘머드 하우스 소비뇽 블랑’은 뉴질랜드산 향과 산미가 특징이며 프랑스 상세르 지역의 ‘르네상스 상세르 마지 데 까이요뜨’는 꽃향과 과실 풍미가 복합적인 와인입니다. 어버이날과 스승의 날에는 감사와 존경의 의미를 담은 ‘마쩨이 필리프’, ‘스프링밸리 빈야드 프레데릭’을 선보였습니다. 또 로즈데이와 성년의 날을 위해 장미를 닮은 와인으로 ‘제라르 베르트랑 꼬뜨 로즈 뮈스카 로제’와 ‘바바 로제타’를 소개했습니다. 이들 제품은 전국 주요 와인샵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엠에프지코리아가 운영하는 매드포갈릭은 가정의 달을 맞아 신메뉴를 출시합니다. ‘갈릭페뇨 스테이크 파스타’와 ‘갈릭 컷 스테이크&허니갈릭 프라이 플래터’가 포함된 ‘시그니처 컷 스테이크 듀오 세트’와 감자튀김 위에 립을 타워처럼 쌓아올린 ‘허니 갈립 타워’ 등을 선보입니다. 베트남의 ‘쉐라톤 나트랑 호텔 앤 스파’ 숙박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피자앤컴퍼니는 글로벌 캐릭터 '미니언즈'와 협업해 한정판 콜라보 굿즈와 신메뉴를 선보입니다. ‘HELLO! BELLO! 고구마 피자’는 고구마 피자에 케이준 치즈후라이 토핑을 더한 제품입니다. 굿즈는 ‘반올림 미니언즈 피자케이스’와 ‘반올림 미니언즈 피규어 양념통’으로 각각 5월 1일과 5월 19일에 순차 출시됩니다. 오는 7일까지 쿠팡이츠에서 ‘반올림피자&미니언즈 컬래버 기념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피자앤컴퍼니 관계자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과 친구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고자 미니언즈와의 협업을 기획했다"며 "한정판 굿즈와 업그레이드된 신메뉴를 통해 반올림피자와 유쾌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