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은 올해 2분기 당기순이익(지배기업지분순이익)이 1조4255억원으로 집계됐다고 26일 밝혔습니다. 지난해 2분기(1조2383억원) 대비 15.1% 증가한 것으로 경상손익 기준 분기 최대 손익을 달성했다고 신한금융은 설명합니다. 상반기 누적 당기순이익은 2조747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2조6262억원)과 비교해 4.6% 늘었습니다. 이번 실적 개선은 기업대출 중심의 자산성장으로 이자이익이 늘고 수수료이익이나 유가증권 관련이익 등 비이자이익도 증가한 결과입니다. 2분기 신한금융의 이자이익은 2조8218억원으로 1년전(2조6942억원)보다 4.7% 불었습니다. 비이자이익(1조1121억원)도 7.6% 증가했습니다. 다만 금융회사 수익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지표 순이자마진(NIM)은 1~2분기 그룹 2.00%에서 1.95%로 0.05%포인트(p), 은행 1.64%에서 1.60%로 0.04%p 각각 떨어졌습니다. 2분기 대손충당금 전입액은 6098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61.4%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은 부동산 PF사업장에 대한 사업성 평가, 책임준공확약형 토지신탁에 대한 충당금 적립 등 영향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신한금융 이사회는 2분기 주당배당금 540원과 함께 그룹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결의했습니다. 이번 밸류업 계획은 ▲2027년까지 13% 이상 안정적 보통주자본비율(CET1)에 기반한 자기자본이익률(ROE) 10% ▲주주환원율 50% ▲3조원 이상 자사주 매입·소각을 통해 2027년말 4억5000만주까지 주식수 5000만주 감축을 골자로 합니다. 이른바 '10·50·50' 밸류업 계획입니다. 신한금융은 오는 8월2일까지 그룹 홈페이지에서 밸류업 계획 관련 개인투자자의 질문을 취합한 뒤 8월21일 그룹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답변할 예정입니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신한금융은 2021년 분기배당 도입 후 주주 예측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균등배당 도입, 지속적인 자사주 소각 등 국내 금융그룹의 주주환원정책을 선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에 발표한 구체적 목표를 신속하게 달성해 주주와 사회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가치를 제고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기아[000270]가 고수익 차종 중심의 판매믹스 개선 등에 힘입어 반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26일 기아가 공시한 올해 상반기 연결기준 잠정실적에 따르면, 매출 53조7808억원, 영업이익 7조694억원, 경상이익 7조8245억원, 당기순이익 5조765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동기 대비 매출은 7.7%, 영업이익은 12.6%, 경상이익은 14.7%, 당기순이익은 16.8% 증가한 수치입니다. 특히, 매출과 영업이익 등 모든 실적지표는 반기 기준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2분기 만을 놓고 봤을 때도 매출 27조5679억원, 영업이익 3조6437억원, 경상이익 4조400억원, 당기순이익 2조9566억원을 달성하며 역대 분기 기준 최고실적을 달성했습니다. 기아는 2분기 호실적 요인을 핵심 고매출 시장인 북미 권역에서의 판매 호조, 친환경차와 RV 판매 비중 확대에 따른 대당 판매가격(ASP)상승 등을 꼽았습니다. 2분기 영업이익률 또한 13.2%를 기록하며 올해 1분기 영업이익률 13.1%를 넘어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습니다. 2분기 기아의 글로벌 판매량은 79만5183대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1.6% 감소했습니다. 국내는 13만8150대, 해외는 65만7033대 판매량을 올렸으며 전년 동기와 비교할 경우 국내는 판매량이 8.4% 감소했고 해외는 0.01% 증가했습니다. 국내 판매는 개별소비세 인하 효과를 봤던 전년의 높은 기저 영향으로 산업수요가 9.5% 급감한 가운데, 셀토스·스포티지·쏘렌토·카니발 등 인기 RV 차종과 하이브리드 모델의 판매 확대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습니다. 해외 판매는 미국을 중심으로 한 북미 권역에서 견조한 수요가 이어진 가운데, 주요 RV 차종의 중심으로 판매가 확대됐고, 중남미와 아태 권역도 수요 확대에 맞춰 공급 물량을 늘리며 판매 성장을 달성했습니다. 그러나 수출 비중이 높은 소형차를 중심으로 생산하던 오토랜드 광명의 전동화 전환에 따른 리오 단산, 위탁생산공장의 생산 차종 재편에 따른 모닝의 공급 제약으로 소형차 수요가 높은 유럽 권역 판매가 감소했으며, 인도에서는 일부 차종의 연식 노후화로 판매가 감소했습니다. 기아의 2분기 친환경차 판매는 글로벌 전기차 성장세 둔화 양상 속에서도 EV9 신차 효과, 하이브리드 모델의 지속적인 판매 확대를 바탕으로 전년 대비 8.3% 증가한 16만2000대를 기록했습니다. 전체 판매 중 친환경차 판매 비중도 전년 대비 2.5%포인트 상승한 21.4%를 달성했습니다. 유형별로는 ▲하이브리드 8만9000대 ▲전기차 5만4000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2만대가 판매됐습니다. 주요 시장별 친환경차 판매 비중은 각각 ▲국내 39.7% ▲서유럽 38.6% ▲미국 17.9%를 기록하며 각 시장별로 친환경차 비중이 확대됐습니다. 기아는 하반기 지정학적 리스크 지속과 세계 주요국 리더십 변화에 따른 변동성 확대, 고금리·고물가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 심리 위축 등 불안정한 대외 환경에 따른 어려운 경영환경이 이어질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기아 관계자는 "전기차 수요 성장세 둔화에 따른 업체 간 경쟁 심화 등 자동차 시장의 변화를 예의주시할 것"이라며 "시장 상황과 수요에 기반한 유연 생산 시스템으로 적정 재고를 유지하고 최적의 인센티브 전략을 운영함으로써 수익성 확대와 고객 가치 제고를 동시에 추진할 방침"이라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용카드업계는 26일 티몬·위메프 사태와 관련한 소비자(신용카드회원)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민원을 신속 응대·처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회원이 티몬·위메프에 정상적으로 물품대금을 결제했는데도 이를 제공받지 못한 경우 카드사 신용카드 이용대금 이의제기 절차를 통해 결제대금 결제취소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롯데·비씨·삼성·신한·우리·하나·현대·KB국민·NH농협카드 등 9개사가 이번 조처에 동참합니다. 이의제기는 카드사 고객센터, 홈페이지, 카드사 모바일앱에서 가능합니다. 카드사는 이의제기를 접수받는대로 신속히 확인해 취소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고객에 대한 결제취소 절차를 진행합니다. 다만, 카드사가 직접 티몬·위메프 간의 구체적인 거래내용을 확인하기 어려운 만큼 결제대행업체(PG사) 및 티몬·위메프를 통해 결제취소 사유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파악하는데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회원은 결제금액이 20만원 이상이고 3개월 이상 분할납부하기로 한 경우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할부계약 철회 및 항변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철회는 할부거래 물품·서비스를 공급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 할부계약을 철회할 수 있는 소비자 권리입니다. 항변권은 할부거래에 대해 계약해지 또는 물품·서비스가 계약내용대로 이행되지 않은 경우 잔여할부금 지급을 거절할 수 있는 소비자 권리를 말합니다. 카드사는 할부거래 관련 민원이 접수되면 최대한 신속히 심사하고 처리할 계획입니다. 카드업계는 금융당국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소비자 피해 확산 방지에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S-OIL[010950]이 올해 상반기 석유화학부문의 이익 개선 등으로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6일 S-OIL이 공시한 올해 상반기 연결기준 잠정실적에 따르면, 매출 18조8793억원, 영업이익 614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동기 대비 매출은 11.7%, 영업이익은 11.4% 증가한 수치입니다. 올해 2분기 만을 놓고 볼 경우 매출 9조5708억원, 영업이익 1606억원을 올리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매출 22.4%, 영업이익 341.12%를 올렸습니다. S-OIL 측은 "매출액은 환율 상승에 따른 원화 표시 판매가격 상승의 영향으로 증가했다"며 "영업이익은 정제마진 하락에 따른 정유부문 적자에도 불구하고 석유화학부문 이익 개선과 윤활부문의 견조한 영업이익으로 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2분기 실적을 사업부문별로 구분할 경우 정유부문에서는 아시아지역 정제마진은 미국 중심의 휘발유 수요 부진 및 해상 운임 상승으로 유럽향 경유 수출이 제한되면서 약세를 보였습니다. 석유화학부문은 아로마틱에서 PX와 벤젠 시장은 다운스트림의 견조한 수요와 역내 생산 설비의 정기보수 집중으로 개선됐습니다. 올레핀 다운스트림에서 PP 시장은 설비 정기보수 및 중국 포장재 수요 개선으로 시황이 지지됐으며 PO 스프레드는 신규 설비 가동 및 다운스트림 수요 부진으로 조정됐습니다. 윤활부문은 윤활기유 펀더멘탈은 글로벌 주요 공급사의 정기보수와 견조한 Group II 제품 수요로 시황이 유지됐습니다. S-OIL은 3분기 아시아 정제마진은 여름 성수기 기간 중 이동용 연료 수요 중심으로 반등할 것으로 내다봤으며, 휘발유 스프레드는 북반구 드라이빙 시즌 도래에 따라 상승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항공유·경유 스프레드는 항공 수요가 팬데믹 이전 수준을 상회하는 가운데 여름철 여행 수요가 맞물려 지지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아로마틱에서 PX와 벤젠 시장은 역내 설비 정기보수 종료에 따른 공급 증가와 휘발유 혼합수요 둔화가 예상되나, 안정적인 다운스트림 수요로 이를 상쇄해 지지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올레핀 다운스트림에서 PP와 PO 시장은 지속적 역내 설비 증설에도 불구하고 중국 경기부양책에 따른 수요 증가로 시황이 소폭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윤활기유 펀더멘탈은 계절적 비수기에 따른 수요 둔화로 소폭 조정될 가능성이 존재하나, 제한된 설비 증설로 건전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아울러, S-OIL은 안전 최우선 문화 구축과 지속적인 안전 관리 강화를 통해 무재해 사업장을 실현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S-OIL 측은 "국내 정유업계 최초로 KOSHA-MS(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했으며 2024년 6월 창사 이래 두 번째 무재해 800만 인시를 달성하기도 했다"며 "샤힌 프로젝트에 전사적인 역량을 결집 중이며 오는 2026년 상반기 기계적 준공을 목표로 순조롭게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샤힌 프로젝트 진행률은 부지정지 공사 94.9%, EPC(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가 30.9% 진행된 상태입니다.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GS건설[006360]이 신사업 분야의 매출 성장세와 함께 올해 상반기 주요 국내외 사업 수주 등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흑자전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6일 GS건설이 공시한 올해 상반기 연결기준 잠정실적에 따르면, 매출 6조3681억원, 영업이익 164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동기 대비 매출은 9.1% 줄었으나 영업이익은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올해 2분기 만을 놓고 볼 경우 매출 3조2972억원, 영업이익 937억원을 올렸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5.66%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흑자전환 했습니다. 사업본부별로 2분기 매출을 살펴볼 경우 건축주택사업본부는 2조5327억원으로 직전 분기 대비 6.1% 증가했으며, 인프라사업본부는 2591억원으로 직전 분기 대비 1.5% 감소했습니다. 신사업본부는 3503억원으로 직전 분기 대비 21.9%가 늘어나며 매출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상반기 신규수주는 8조346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6.7% 증가했습니다. 사업본부별 주요 수주현황을 볼 경우 플랜트사업본부에서는 사우디아라비아 파딜리 가스증설 프로그램 패키지2번 황회수처리시설 프로젝트(1조6000억원), 신사업본부에서 오만 구브라 3 IWP 해수담수화 프로젝트(1조8000억원), 브라질 세산 하수처리 재이용 프로젝트(8800억원)를 수주했습니다. 건축주택사업본부에서는 송도국제화복합단지2단계개발사업(4900억원), 부산 범천동 공동주택 공사(2300억원), 천안 성성8지구 공동주택 공사(2200억원) 등을 수주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상반기 해외 신규수주로는 4조9190억원을 달성하며 그동안 꾸준히 쌓아온 해외사업의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역량을 보여줌과 동시에 지속가능한 성장 동력을 확인했다고 GS건설은 전했습니다. GS건설 관계자는 "불확실한 대내외 경영환경에 맞서 지속성장의 발걸음을 이어가고 있다"며 "최근 발표한 새로운 비전을 기반으로 더욱 안정적인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수익성 확보를 통한 전략적 사업수행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쎌바이오텍이 핵심 사업의 실적 호조와 함께 파이프라인 확장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연내 경구용 대장암 신약 'PP-P8'의 임상이 예상되는 가운데, 향후 당뇨 치료제 개발에도 나설 전망이다. 1995년 설립된 쎌바이오텍은 지난 2002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유제품 제조 및 연구개발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쎌바이오텍의 경구용 대장암 신약 'PP-P8' 임상이 연내 진행될 것이라는 가능성이 제기된다. 회사는 지난 3월 식약처로부터 'PP-P8'의 1상 임상시험 계획을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박창윤 GL리서치 연구원은 "서울대병원에서 진행 예정인 임상 1상은 최근 의료파동 여파로 다소 지연되고 있으나, 연내 임상 진행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PP-P8 개발에는 '유산균약물전달시스템(DDS)' 기술을 활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는 유산균 유래 항암 단백질(P8)을 플라스미드에 삽입하고, 플라스미드 DNA를 또 다른 유산균에 형질전환 하는 유산균 유전자 변형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고 밝혔다. 쎌바이오텍은 향후 바이오 의약품 파이프라인 확장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박 연구원은 "PP-P8의 장내 마이크로 바이옴 조절 효과를 확인해 이를 기반으로 바이오 의약품 파이프라인 확장을 준비 중에 있다"며 "당뇨 치료제 개발을 위한 연구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기존 사업에서는 해외 부문에서의 견조한 매출이 예상된다. 주력 브랜드 '듀오락'을 중심으로 해외 매출 비중이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회사는 지난해 매출액 중 수출 비중은 48%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지역별 비중으로는 덴마크를 중심으로 한 유럽이 60%, 싱가포르를 중심으로 한 아시아가 약 40%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중국 시장으로의 진출도 예상된다. 회사는 지난 6월 상하이에서 진행되는 중국 건강기능식품 박람회 'HNC 2024'에 참가했다. 박 연구원은 "복수의 현지 제약사와 수출 계약 체결을 위한 논의를 진행 중으로 연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쎌바이오텍의 올해 1분기 연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30억원, 11억원을 기록했다. GL리서치는 올해 쎌바이오텍의 연결 매출액을 전년 대비 17% 늘어난 630억원으로 추정했다. 영업이익률 15% 이상으로 영업이익은 100억원대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일회성 비용이 제거되면서 수익성이 개선될 것이란 전망이다. 박 연구원은 "지난해 신규 브랜드 ‘듀오랩’을 론칭하면서 마케팅 비용으로 약 104억원을 사용했다"며 "올해 해당 일회성 비용이 제거되며 판관비에서만 50억원 정도의 영업이익 증익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한편 쎌바이오텍의 주가는 4월 중순 이후로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4월 중순 1만1000원대를 기록하던 주가는 최근 1만3000원대를 기록 중이다.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한국투자증권은 1일 삼성전기에 대해 국내 고객사의 프리미엄 스마트폰 약진으로 수익 개선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목표주가 23만원,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했다. 삼성전기의 올해 2분기 연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6.4%, 0.3% 늘어난 2조3600억원, 2056억원으로 추정된다. 중국 전략 고객사의 프리미엄 스마트폰 판매량 회복은 더디지만 국내 고객사향 프리미엄 스마트폰 판매량 흐름이 양호하다는 분석이다. 박상현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국내 전략 고객사의 올해 신제품 판매량은 2분기에도 좋은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며 "2분기 올해 신제품 추정 판매량은 770만대로 작년 2분기 판매량 680만대보다 13.9% 높다"고 말했다. 이어 "북미 경쟁사의 온디바이스AI(인공지능) 스마트폰이 출시되는 9월까지 이 흐름은 유지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올해 연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9조9110억원, 8580억원으로 추정된다. 컴포넌트 사업부의 MLCC(적층세라믹캐패시터) 수익 개선세가 두드러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박 연구원은 "MLCC 가동률은 1분기 80%에서 2분기 85%로 상승했을 것으로 추정한다"며 "흐름은 지속돼 하반기 가동률은 90%에 이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아직 IT(스마트폰, PC)용 MLCC 가격이 반등하지 못한 점은 아쉽지만 고부가가치 산업, 전장 매출 비중은 증가하고 있음에 주목한다"고 덧붙였다.
베트남 하노이=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한국 드라마나 유튜브에서 초록색 소주병을 많이 봐서 익숙해요. 퇴근하고 친구들과 과일 소주 마시는 걸 좋아하는데 이젠 베트남 마트에서도 많이 팔아서 가끔 집에서 마시기도 합니다. 과일 소주는 달달한 과일 맛에 도수가 낮아 편하게 마실 수 있어서 좋아요" 한국 과일 소주가 베트남을 물들이고 있습니다. 베트남 수도 하노이의 맥주거리에서 현지 음식과 함께 한 손에 과일소주를 든 베트남 사람을 만나는 건 어렵지 않았습니다. 하이트진로의 공격적인 마케팅이 '까다로운' 베트남 현지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경우 '진로 대중화'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베트남에서 K-소주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베트남 내 하이트진로의 소주 판매는 2021년부터 지난해까지 연평균 약 31%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현지 판매량은 베트남 진출 이후 최대 판매를 달성했습니다. 2017~2023년 하이트진로의 연평균 글로벌 판매량(12.6%)과 비교하면 성장세가 확연합니다. 과거에는 베트남에 거주하는 교민들을 대상으로 소주를 판매했지만 한류 열풍과 박항서 전 베트남 축구대표팀 감독 등 영향으로 입소문을 타면서부터 베트남에서 소주 판매가 늘었습니다. 한국 드라마나 영화, 유튜브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녹색 소주'를 자연스럽게 접하고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달 초 방문한 베트남 하노이 맥주거리에서도 진로 과일소주를 즐기는 현지인들을 여럿 볼 수 있었습니다. 주로 여성들로 구성된 현지인들이 맥주거리 야외 테이블에 삼삼오오 모여 앉아 베트남 음식과 함께 자몽에이슬, 딸기에이슬 등을 소주잔으로 마시는 모습을 이따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베트남 식당에서 소주 가격은 한화로 약 7000원입니다. 5000원이면 살 수 있는 한국보다 비쌉니다. 베트남 물가를 감안하면 소주는 현지에서 프리미엄 주류로 분류됩니다. 높은 가격에 접근성에 대한 우려가 없지 않으나 베트남 소득 수준 역시 오르고 있습니다. 이 나라의 경제성장률은 연평균 6%에 육박합니다. 중산층도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컨설팅업체 맥킨지 보고서에 따르면 하루 최소 11달러(약 1만5000원)를 소비할 수 있는 중산층은 현재 40%에서 2023년에는 75%를 차지할 전망입니다. 베트남 내 중산층과 소득 수준 증가, 여성 노동 참여 확대는 과일 소주가 주력인 하이트진로에게 분명한 호재입니다. 하노이 맥주거리에서 진로 BBQ 직영점을 운영하는 김광욱 점장은 "매장에 방문하는 분들은 1인당 평균 3~4만원 정도 쓰는데 하노이에서 그 정도 소비는 대부분 중산층 이상"이라며 "주로 여성 고객이 많이 방문하며 과일소주 5종 모두 잘 팔린다"고 말했습니다. 김 점장은 2019년부터 하이트진로와 프렌차이즈 계약을 맺고 현지에서 4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곳 본점은 관광지인 맥주거리에 있어 손님 비율이 현지인과 외국인이 50대 50으로 비슷하지만, 베트남 로컬 지역에 있는 매장은 99% 이상이 현지인이라는 설명입니다. 친구들과 진로BBQ에 방문한 베트남 대학생 부 띠 땀 씨는 "친구 생일이라 축하하려고 모였는데 과일소주를 좋아해서 같이 마시고 있다"며 "대학교 2학년 때 아는 언니가 소개해줘서 알게 됐고 과일소주는 도수가 낮아서 좋다. 대부분 베트남 마트에서도 팔아 잘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진로BBQ는 매장 내부와 외관을 우리나라 70~80년대 복고풍으로 꾸미고 '인증샷'을 위한 포토존도 설치했습니다. 김 점장은 "1980년대 한국 감성으로 인테리어를 했는데 SNS를 하는 젊은 친구들 사이에서 반응이 좋다"며 "하이트진로 법인에서 우리 매장에 와서도 마케팅과 프로모션을 한다"고 했습니다. 실제 이날 진로 BBQ 매장 인근에서 진로 소주 프로모션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00주년 진로 유니폼을 입은 현지인 직원들과 두꺼비 캐릭터 인형이 맥주거리를 돌아다니며 현지인과 외국인 가릴 것 없이 소주 시음과 게임을 통해 상품을 증정했습니다. 주류 판촉 마케팅이 국내와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하이트진로는 2016년 자몽·청포도에이슬 출시를 시작으로 2018년 자두에이슬, 2019년 딸기에이슬을 내놨고 2022년 복숭아에이슬을 선보이며 현재의 과일소주 5종 라인업을 완성했습니다. 글로벌 신규 소비자 유입과 소주 점유율 확대를 위해 앞으로도 과일향 신제품을 개발 및 출시할 계획입니다. 소비자 접점 확대를 목표로 대형마트 공략에도 힘을 쏟고 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2018년 론칭한 현지 체인형 대형마트인 후지마트 11개 점포 중 5곳에 단독 진로 매대를 설치했습니다. 현지인들 눈에 잘 띄도록 주류코너 중앙에 알록달록한 색감의 진로 과일·레귤러소주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윤현식 하이트진로 베트남법인 마케팅팀장은 "맥주거리에서 술 파는 식당 78곳 중 67곳에 진로 소주가 들어가 있다. 후지마트에서는 매달 과일소주를 300병 정도 판매한다"며 "현지인에게 과일소주로 '맛있다'고 느끼게 한 뒤 레귤러소주로 입문시키기 위한 유인책, 빌드업이라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이트진로의 베트남 진출은 전략적인 의도가 담겨 있습니다. 베트남 소비자는 SNS 영향으로 트렌드에 민감한 반면 브랜드 충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이트진로는 유튜브, 틱톡 등 베트남 MZ세대가 즐기는 미디어를 적극 활용해 고객층 확보를 위한 브랜딩 전략에 집중할 방침입니다.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2024 베트남 진출 전략 보고서'에서 "베트남 소비자는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에서 비교적 까다로운 소비자가 되고 있다"며 "성공적인 베트남 진출은 다른 아세안 국가에 대한 확장성을 지니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실적 부진에 시달리는 국내 상장업체들이 잇달아 AI(인공지능) 관련기업으로 둔갑하고 있다. AI 관련 사명으로 변경하거나 사업목적을 추가하는 등의 형태로 시장에 러브콜을 보내는 식이다. 하지만 이들 기업 대다수가 영업손실을 기록하고 있어 AI 열풍에 편승해 실적 부진을 묻고 테마 편승 등으로 단기적 주가 부양을 모색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실제 AI 관련 사업을 통한 수익화까지는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적자라도 테마만 잘 타면”..발빠른 간판 교체 2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코스닥 상장사 리노스는 최근 폴라리스오피스 계열로 편입되며 사명을 폴라리스AI로 바꾸기로 했다. IT 부문에서 매출이 줄어든 가운데 사업목적에 인공지능 관련업을 추가하는 등 전면적 이미지 개선을 추구했다. 리노스는 2022년 809억원의 매출과 24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하며 힘겨운 시기를 겪었다.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26.4% 줄어들며 실적 부진이 이어지는 모습이다. 실적 악화 속에 사업목적에 인공지능을 추가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승강기용 감속기 제조업을 주력으로 하는 해성티피씨는 최근 인수합병(M&A) 이슈와 함께 다음달 주주총회에서 인공지능 관련업을 사업목적에 추가하겠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5년 이상 만성적자에 빠져있고, 부동산 매각과 유상증자 및 전환사채 발행 등 외부 수혈로 연명하고 있는 상태다. 휴림 계열사인 휴림로봇과 휴림네트웍스 등도 인공지능 관련업을 사업목적에 추가했다. 휴림로봇의 2022년 영업손실은 75억원으로 2018년부터 영업적자를 이어오고 있다. 안테나 개발, 제조, 판매를 영위하는 휴림네트웍스도 2022년 영업손실 160억원을 기록했다. 두 업체 모두 지난해 3분기까지 누적 적자가 지속되고 있다. 수익화 요원..“테마주 투자, 지속가능 어려워” 본업과 연관성을 찾기 어려운 AI 신사업 진출 시도도 잇따르고 있다. 코스닥 상장사 오텍의 계열사 캐리어냉장은 지난달 AI 디지털 솔루션 분야에 진출하겠다며 사명을 'CRK'로 변경했다. 샴푸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는 TS트릴리온도 지난해 AI 기반 탈모 진단 시스템 및 방법 특허를 활용한 신사업 진출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제고를 위해 AI를 상호에 포함시키려는 시도는 지난해부터 이어져오고 있다. 코스닥 상장사 마음AI(옛 마인즈랩)는 3년 연속 영업적자를 기록하는 상황에서 상호 변경을 택했다. 코넥스 상장사 로보쓰리도 2022년 말 기준 자본잠식 상태에서 로보쓰리에이아이앤로보틱스로 사명을 바꿨다. 황병준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최근 미국 증시가 AI를 중심으로 강세를 보이자 국내 시장도 같이 움직이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실제 AI로 수익화를 이뤄내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소요되기에 주의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벨류체인 여부를 확인하는 옥석가리기 시간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형렬 교보증권 센터장은 "테마주 투자는 흐름과 기세에 편승할 수 있지만 지속가능한 투자가 아니라는 점은 확실히 해둬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2월 넷째 주(2월 26일~3월 3일)에는 전국에서 6000여가구의 아파트 분양 물량이 예정돼 있습니다. 24일 부동산R114에 따르면, 2월 넷째 주에는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식사동 ‘휴먼빌 일산 클래스원’, 충남 천안시 서북구 두정동 ‘힐스테이트 두정역’, 전북 전주시 서신동 ‘서신 더샵 비발디’ 등 전국 8개 단지에서 총 6471가구(일반분양 5452가구)가 분양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분양 단지를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광주 2곳, 충남 2곳, 경기 1곳, 전북 1곳, 경북 1곳, 제주 1곳입니다. ‘휴먼빌 일산 클래스원’은 일신건영이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식사동 일원에 지하 2층~지상 최고 34층, 4개동, 전용 84㎡, 총 529가구 규모로 공급하는 단지입니다. 단지는 경의중앙선·서해선 풍산역과 백마역이 인접하며 지역 내 GTX-A 노선도 개통을 앞두고 있어 서울 및 수도권 주요 지역으로 이동이 수월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풍동 인근으로 10개 이상 초중고 교육시설이 자리하며 일산신도시 생활권이며 편의시설과 기반시설도 가깝습니다. 모델하우스는 경기 성남시 야탑동 ‘분당 금호어울림 그린파크’, 경기 용인시 삼가동 ‘두산위브더제니스 센트럴 용인’, 인천 연수구 송도동 ‘송도자이풍경채 그라노블’ 등 8곳에서 오픈을 앞두고 있습니다. ‘두산위브더제니스 센트럴 용인’은 두산건설이 경기 용인시 처인구 삼가동 일원에 지하 2층~지상 최고 25층, 7개동, 전용 59·74㎡, 총 568가구 규모로 공급하는 단지입니다. 용인경전철 삼가역 역세권에 자리해 있으며 수인분당선, 신분당선 이동이 편리해 서울 및 인근 지역으로 이동이 편리하며 단지 주변에 공원도 조성돼 주거환경이 쾌적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금융그룹 소속 '우리투자증권'이 오는 8월 정식출범을 위한 카운트다운에 돌입했습니다. 2014년 6월 옛 우리투자증권(현 NH투자증권)을 매각한 우리금융그룹은 10년만에 다시 증권업으로 진출하며 비은행 사업포트폴리오 확장 의지를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금융위원회는 24일 정례회의를 열고 한국포스증권과 우리종합금융 합병안 및 단기금융업무 인가안을 의결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종합증권사로 업무를 영위하기 위한 한국포스증권의 투자매매업 변경 예비인가와 투자중개업 추가등록, 우리금융지주의 합병증권사(우리투자증권) 자회사 편입 승인도 의결했습니다. 이로써 지난 5월말 시작된 우리금융그룹의 우리투자증권 출범 인가절차는 마무리됐습니다. 금융당국은 민간전문가로 이뤄진 외부평가위원회 심사·실지조사를 거쳐 인가요건을 면밀히 검토한 결과 관련법령상 모든 요건을 충족하는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습니다. 포스증권을 존속법인으로 우리종금을 흡수합병해 출범하는 증권사 사명은 '우리투자증권'으로 변경됩니다. 출범일은 8월1일입니다. 우리금융그룹은 합병증권사 출범 10년내 업계 상위 10위권(톱10) 초대형 IB로 키워낸다는 목표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우리투자증권은 현재 자기자본이 1조1500억원으로 전체 증권사 중 18위 수준입니다. 우리금융은 앞으로 증권사 추가 인수·합병(M&A)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초대형 IB'에 걸맞는 몸집 불리기에 나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초대형 IB가 되면 증권사가 자기자본의 2배 한도 내에서 어음을 발행해 자금을 조달하는 발행어음 사업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초대형 IB 요건은 자기자본 4조원으로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KB증권 등 5개사가 지정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우리금융은 우리투자증권 부활을 계기로 '선도 금융그룹' 도약을 위한 그룹 비은행 경쟁력 강화에 더욱 몰입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핵심계열사인 은행은 물론 증권-보험-카드 등으로 연결되는 수익구조 다변화는 우리금융의 오랜 바람이자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이 반드시 이루고자 하는 비전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금융은 지난 6월말 동양생명과 ABL생명 대주주인 중국 다자보험그룹과 지분인수 관련 비구속적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실사 중이기도 합니다.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하반기 '갤럭시' 신제품 라인업이 24일 국내에 공식 출시됐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10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2024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인공지능(AI) 폴더블폰 '갤럭시 Z 플립·폴드6'를 비롯해 ▲갤럭시 링 ▲갤럭시 버즈3·갤럭시 버즈3 프로 ▲갤럭시 워치7·워치 울트라까지 총 7개의 신제품을 공개했습니다. 최초의 AI 폴더블폰인 갤럭시 Z 플립·폴드6를 제외한 다른 신제품들도 다방면에서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특히, '갤럭시 링'은 기존 삼성전자의 폼팩터들과는 전혀 다른 '반지' 형태의 헬스케어 웨어러블 제품으로 큰 관심을 끌었습니다. '갤럭시 버즈3' 시리즈 또한 버즈 시리즈 사상 최초로 '스템(Stem)'형 디자인, 일명 '콩나물' 디자인을 채택했습니다. '갤럭시 워치 울트라' 역시 기존의 원형 디자인에서 벗어나 둥근 사각형 디자인으로 출시했습니다. 디자인이 바뀐 만큼 기능 면에서도 여러 변경 및 개선점도 눈여겨 볼 만합니다. 지난 22일 오후 서울 마포구 홍대입구역 삼성스토어에서 실제 제품을 사용했을 때 어떻게 체감되는지 직접 체험해보았습니다. 갤럭시 워치의 축소판 '갤럭시 링' ▲블랙 ▲실버 ▲골드 3가지 색상으로 출시된 갤럭시 링은 5호부터 13호까지 9개의 사이즈를 지원합니다. 실물로 본 갤럭시 링은 무광에 가까운 느낌을 냈으며 착용 시 가볍고 편안한 착용감으로 실제 반지와 비슷했습니다. 공식 출고가는 49만9400원입니다. 기능은 갤럭시 워치 시리즈에서 지원했던 기능과 흡사합니다. '삼성헬스'와 연동해 사용자의 운동 정보를 거리, 소모 칼로리, 시간 등으로 세분화해 기록해주며 심박수, 스트레스 지수 등의 건강 지표도 측정이 가능합니다. 이와 같은 지표를 분석해내는 데 소요되는 시간은 갤럭시 워치 시리즈와 비슷했습니다. 수면 분석 기능도 강화됐습니다. 수면 중 움직임을 측정하며 잠들기까지 걸린 시간과 심박수, 호흡수 등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갤럭시 워치와 기능적인 면에서 큰 차이는 없으나 갤럭시 링은 반지 형태의 폼팩터라는 강점을 내세웠습니다. 워치보다 상대적으로 착용하기 편한 만큼 수면 중에도 불편함 없이 착용할 수 있으며 80분 충전으로 7일 간 사용이 가능해 보다 헬스케어에 용이합니다. 갤럭시 링 자체의 기능은 아직 보완해야 할 점이 더러 있었습니다. 헬스케어 기능들은 기본적으로 '삼성헬스' 앱과 연동해 갤럭시 스마트폰이나 갤럭시 워치가 있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 맞대기(더블 핀치)’ 제스처로 갤럭시 스마트폰 카메라와 알람을 제어할 수 있으나 이 외에 탑재된 색다른 기능도 없었습니다. 반지 형태의 제품인 것에 대한 아쉬움도 있었습니다. 삼성스토어를 찾은 한 소비자는 "운동할 때 쓰고 싶은데 무거운 바벨 등을 들 때 손가락을 압박하는 등 방해가 될까 걱정된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이에 대해 "갤럭시 링은 티타늄 마감 처리로 스크래치에 강하며 10ATM(수심 100m 압력에서 보호력)의 방수 기능을 지원하는 등 내구성 면에서 강하다"며 답변했습니다. 더 진화한 '갤럭시 워치'…가격 부담이 관건 갤럭시 워치 7과 갤럭시 워치 울트라는 전작 대비 많은 부분이 발전했습니다. 특히, 안드로이드 Wear OS 5를 탑재해 보다 부드러워진 화면 넘김이 체감됐습니다. 헬스케어 기능도 정밀해졌습니다. 두 제품 모두 '듀얼 GPS'를 탑재해 사용자가 걷거나 뛴 거리를 보다 정밀하게 측정해 나타내줍니다. 또한, 갤럭시 워치 7은 시리즈 최초로 평상시 식단과 생활 습관의 영향으로 나타나는 '최종당화산물' 지표 측정을 제공해 종합적인 건강 상태 파악을 돕습니다. '울트라'라는 수식어를 붙인 만큼 갤럭시 워치 울트라는 내외적으로 기존 시리즈의 상위 호환으로 출시됐습니다. 기존 원형 디자인에 쿠션 디자인을 더해 업그레이드되었다는 시각적 효과를 주었으며 원터치로 스트랩 탈부착이 가능해져 더욱 쉽게 스트랩을 교체할 수 있으며 착용감도 개선되었습니다. 또한, 두 개의 버튼만 존재했던 전작들과는 달리 '퀵 버튼'을 추가하여 사용자가 사용하고 싶은 기능을 커스터마이징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퀵 버튼을 5초 이상 누르고 있으면 비상 사이렌을 작동시키는 기능도 사용 가능합니다. 배터리 수명도 늘어났습니다. 절전 모드로 사용할 경우 최대 100시간, 운동 중 절전모드에서는 최대 48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워치 울트라는 분명 워치 시리즈 중에서 외관이나 성능 면에서 차별점을 가지는 제품임에는 분명합니다. 하지만 89만9800원이라는 시리즈 사상 최고가의 가격이라는 사실이 발목을 잡습니다. 30만원 중반대에서 40만원 초반대로 출시된 갤럭시 워치 7과 비교했을 때 상당한 고가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디자인부터 확 바뀐 '버즈3'…편의성은 어떨까? 갤럭시 버즈3가 기둥형 디자인으로 출시됨에 따라 기존 시리즈에서 사용하던 케이스와 조작 방법도 모두 바뀌었습니다. 실버와 화이트 두 가지 색상이며 갤럭시 버즈3는 오픈형, 갤럭시 버즈3 프로는 커널형으로 출시됐습니다. 버즈3의 착용감은 편안했습니다. 제품에 추가된 기둥 부분의 '블레이드'는 우려와 달리 방해되지 않고 오히려 착용에 안정성을 더해주었습니다. 음질도 개선된 것이 체감됐습니다. 다양한 음역대로 설정하는 것 역시 가능했으며 노이즈 캔슬링도 대폭 개선됐습니다. 특히, 갤럭시 버즈3 프로는 주변 소음을 AI로 지속 분석하고 자동으로 조절해주는 기능도 탑재해 최적화된 청취 환경을 제공해줍니다. 하지만 편의성 면에서는 아쉬웠습니다. 우선, 좌우 이어팁이 케이스 바깥 쪽을 향하게 집어넣어야 하는 데다 기둥이 삼각형이라 전작 대비 정리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블레이드를 통한 기기 제어도 다소 불편했습니다. 기존에는 한 손가락으로 터치를 통해 제어할 수 있었으나 버즈3는 기둥 부분을 두 손가락으로 누르거나 쓸어서 제어해야만 합니다. 특히, 제품을 체험해본 소비자들은 볼륨 조절을 위해 쓸어 올리거나 내리는 동작은 인식률이 좋았으나 노이즈 캔슬링, 미디어 재생 및 일시정지를 위한 터치 조작감이 직관적이지 않다는 느낌을 받았다는 의견을 제기했습니다. 갤럭시 버즈3 프로를 체험해 본 한 소비자는 "이전에 쓰던 버즈 시리즈와 제어 방법이 달라 이질적으로 느껴지는 부분이 있다"며 "제어를 할 때 터치를 해야 하는지 클릭을 해야 하는지 모호한 조작감이다"고 체험 소감을 말하기도 했습니다. 삼성전자는 해당 제품들은 지난 12일부터 18일까지 사전 판매를 실시했으며 갤럭시 Z 플립·폴드6는 사전 판매량 91만대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4세대 HBM(고대역폭메모리)인 'HBM3'가 엔비디아 납품을 위한 품질 검증 테스트를 통과했다는 외신의 보도가 나왔습니다. 23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은 "삼성전자 HBM이 엔비디아 프로세서에 사용되는 것은 처음"이라며 "HBM3은 중국 시장을 겨냥해 개발된 엔비디아의 그래픽처리장치(GPU)인 H20에만 사용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5세대 HBM인 'HBM3E'는 아직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테스트가 진행 중인 것으로도 전해졌습니다. H20는 미국의 대중 반도체 수출 규제로 인해 엔비디아가 성능을 약화해 출시한 중국 수출용 반도체입니다. SK하이닉스를 비롯한 타 기업이 엔비디아에 공급하는 HBM3가 엔비디아의 주력 AI칩 'H100'에 탑재되는 것과 비교해 로이터통신은 "이는 약한 청신호(muted greenlight)"라 평가했습니다. 엔비디아가 로이터통신의 보도처럼 삼성전자의 HBM3를 H20에만 사용할지, 혹은 다른 AI칩에도 사용할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고대역폭메모리 HBM(High Bandwidth Memory)은 여러 개의 D램을 수직으로 연결해 기존 D램보다 데이터 처리 속도를 혁신적으로 끌어올린 고부가가치·고성능 D램입니다. 해당 방식으로 메모리를 제작할 경우 성능과 속도를 획기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지만 발열과 휨 현상이 발생해 기술적으로 해결해야할 부분이 많은 D램이기도 합니다. 2013년 SK하이닉스[000660]가 세계 최초로 HBM을 개발한 이후 삼성전자는 후발주자로서 HBM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번 품질 테스트도 SK하이닉스에 의해 거의 독점되다시피 해오던 엔비디아 HBM 공급을 개시하기 위함입니다. 로이터통신은 삼성전자와 엔비디아가 자사의 문의에 대해 공식 반응을 내놓지 않았다고 덧붙였습니다.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오는 11월 미국 제 48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민주당 대통령 후보에서 전격 사퇴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소셜미디어 계정 X에 "동료 민주당원 여러분, 저는 대통령 후보 지명을 수락하지 않고 남은 임기 동안 대통령 직무에 모든 에너지를 집중하기로 했습니다"며 대통령 후보 사퇴 의사를 밝혔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2020년 민주당 대통령 후보였을 당시 제가 내린 첫 번째 결정은 카말라 해리스를 부통령으로 지명하는 것이었다"며 "그것은 제가 내린 최고의 결정이었고 오늘, 저는 카말라가 올해 민주당의 후보가 될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지합니다"고 덧붙였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민주당원 여러분, 힘을 합쳐 트럼프를 이겨야 할 때입니다. 해봅시다"라고 글을 마무리하며 트럼프 전 대통령과의 선거에서의 분전을 촉구했습니다. 민주당 출신의 바이든 대통령은 현재 81세로 지난달 말 공화당 대통령 후보인 트럼프 전 대통령과 TV토론 이후 고령 문제로 후보 사퇴 압박을 받아왔습니다. 이후 민주당을 비롯해 미국 주류 언론에서 논쟁이 불붙었고 결국 바이든 대통령은 대선 후보 공식 지명 절차만 남겨둔 현직 대통령이 재선을 공식 포기하는 미국 역사성 첫 대통령으로 남게 됐습니다. 공화당 대선 후보로 확정된 트럼프 전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의 후보 사퇴와 관련 "바이든은 미국 역사상 최악의 대통령으로 기록될 것"이라면서 해리스 부통령에 대해 "바이든보다 이기기 쉽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이날 성명을 통해 "11월에 도널드 트럼프를 이길 수 있는 후보를 선출하기 위해 투명하고 질서있게 절차를 진행할 것이다"고 밝혔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이 민주당 대통령 후보로 나서지 않게 됨에 따라 오는 11월 미국 대통령 선거는 당분간 안갯속에 빠질 전망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이 현 카말라 해리스 부통령을 차기 민주당 대선 후보로 지지한다는 의사를 밝혔지만, 오는 8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아직 확실하지 않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