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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G, ‘화학 조미료 No..향미증진제 Y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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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01, 2018, 18:01:40

식품첨가물 분류체계 개편 시행..품목별 용도에 따라 명시해야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 “화학 조미료가 아닙니다. 향미증진제입니다.”

 

1일부터 MSG(L-글루탐산나트륨)의 정식 표기가 화학적 합성품에서 향미증진제로 변경된다. 이에 따라, MSG와 관련해 화학, 화학조미료등의 표현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다. 향미증진제란 식품의 맛 또는 향미를 증진시키는 식품첨가물을 말한다.

 

이는 식품첨가물의 기준 및 규격 전부개정고시(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 제2016-32)’는 식품첨가물 표기에서 화학적 합성품천연첨가물의 구분을 없애고, 식품첨가물의 분류체계를 품목별 용도에 맞게 명시하도록 규정했기 때문.

 

고시는 식품첨가물을 감미료·발색제·산화방지제·향미증진제 등 31개 용도로 분류하고 품목별로 주요 용도를 명시해 식품첨가물의 사용목적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MSG의 주성분인 L-글루탐산나트륨은 향미증진제로 분류된다.

 

이에 앞서 식약처는 지난 20164, 위 개정고시안을 행정 예고한 바 있다. 식약처 관계자는 국제조화를 위해 식품첨가물의 분류체계를 합성, 천연 구분 없이 품목별 주용도를 명시하해 사용목적을 명확히 하도록 개편했다고 설명했다.

 

식품첨가물의 표기에서 천연과 합성을 구분하고 있는 나라는 한국이 유일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와 세계보건기구(WHO)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국제식품규격위원회의 국제식품규격(CODEX)뿐만 아니라 유럽연합과 미국 등에서는 식품첨가물을 용도에 맞게 분류하고 있다.

 

한편, MSG는 사탕수수에서 얻은 원당이나 당밀을 미생물로 발효시켜 만든 물질. 주요 성분인 글루탐산을 얻어 내고 여기에 물에 잘 용해되도록 나트륨을 첨가한 발효조미료다.

 

대상 관게자는 “MSG의 발효과정은 고추장, 된장, 간장과 같은 전통발효식품의 발효과정과 유사하다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인간의 모유와 자연의 식품에 충분히 들어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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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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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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