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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계대출 연체율 ↓..“가계부채 위험도 감소, 의미는 아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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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December 24, 2017, 12:12:00

이보미 금융연구원 연구위원 주장..“연체율 상승 요인 통한 가계부채 위험 인지 가능”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우리나라 가계대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가계대출의 연체율은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계대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주택담보대출 차주의 건전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점, 이자율의 하락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이러한 연체율 감소가 가계부채의 위험성이 낮아졌다는 근거가 되긴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연체율은 사후(事後)적 지표이기 때문에 위험성을 알리는 사전(事前)적 지표로 쓰이기에 부적절하다는 주장이다.

한국금융연구원(원장 신성환) 소속 이보미 자본시장연구실 연구위원은 24일 ‘가계대출의 연체율에 대한 이해’에서 가계대출 증가와 연체율의 관계 등을 설명했다.

우리나라 가계신용(가계대출+판매신용) 규모는 올해 3분기 말 기준 1419조 1000억원으로 지난 2분기 말보다 31조 2000억원 가량 증가했다. 특히, 가계신용에서 가계대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95%(1341조원)에 달한다. 판매신용은 신용카드나 할부로 물품을 구매한 금액을 말한다. 

가계대출은 꾸준히 증가해 왔지만, 가계대출 연체율은 2013년 초 1%를 넘어선 이후로 올해 3분기 말 0.25% 수준을 나타내 오히려 지속적으로 감소했다. 이에 대해 이보미 연구위원은 대출금리 하락으로 인한 차주의 원리금 부담 감소, 시장의 풍부한 자금사정과 주택가격 상승으로 인해 차환이 용이했던 것으로 해석했다.

그는 ”임대주택의 전월세 전환에 따라 임차인에 비해 상환능력이 양호한 임대인의 대출이 증가했을 수 있다”며 ”금융당국의 건전성 규제 강화로 인해 원리금 상환 능력이 좋은 차주의 비중이 높아졌을 가능성도 생각해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보미 연구원은 연체율과 가계부채의 위험성 간 상관관계에 대해서는 연체율이 낮다고 해서 가계대출의 위험도가 낮다고 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연체율은 사후적 통계이기 때문에 위험성을 알려주는 사전적 지표로 사용하기에 부적절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연체율을 상승시키는 요인들을 이해하는 것은 가계부채의 위험을 사전적으로 인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이 연구위원은 말한다. 예를 들어 신용등급이 낮은 차주나 DTI가 높은 차주의 연체율이 이자율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이자율 상승 때 이러한 차주들의 연체 발생 가능성은 높다. 

이 연구위원은 “당분간 우리나라의 가계부채 실제 위험성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된다”며 “주택가격 매매지수가 여전히 상승세를 유지 중이고, 전체 가계대출에서 저신용자가 차지하는 비중도 감소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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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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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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