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Zoom in 줌인

[단독] 현대백화점 판교점, 곰팡이 케이크 판매 ‘물의’

URL복사

Friday, November 17, 2017, 18:11:10

유명 프렌치 베이커리 ‘곤트란쉐리에’서 곰팡이 케이크 판매로 수차례 민원
민원 제기로 구청서 위생점검 받아..판교점 매장서 케이크 판매 전면 중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A씨는 최근 현대백화점 판교점의 유명 프랑스 베이커리 '곤트란쉐리에'에서 케이크를 구입했다가 놀랐다. 시큼한 케이크 맛이 이상하다고 생각한 A씨는 바닥의 내용물을 확인했는데, 푸른 곰팡이가 피어 있었던 것. 현대백화점 고객센터에 문의하니 “해당 매장 케이크는 냉동해 3개월 간 판매하는데, 냉장고 온도유지에 문제가 있어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는 답변을 받았다.


현대백화점 판교점에 입점한 베이커리에서 곰팡이 핀 케이크를 판매해 논란이 일고 있다. 해당 베이커리는 각종 빵류와 케이크류를 판매하는 프렌치 스타일 매장이다. 국내에서는 서울 명동 롯데백화점을 비롯해 여러 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현대백화점 본사는 곰팡이 케이크를 구매한 소비자에 대한 피해보상을 진행했다. 하지만, 해당 매장에서 곰팡이 케이크 판매로 인해 고객 피해가 발생한 게 이번이 처음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이곳에서 판매되는 케이크는 만든 즉시 냉동하기 때문에 판매 가능 날짜는 제조 후 최대 3개월인 것으로 알려졌다.


1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백화점 판교점의 식품매장에 있는 '곤트란쉐리에'는 최근 케이크 판매를 전면 중단했다. 곰팡이 핀 케이크를 구매했다는 고객의 불만이 잇따라 접수되자 매장에 진열된 케이크를 비롯해 미리 만들어서 냉동고에 보관해뒀던 케이크를 전량 폐기 처분한 것이다.


매장 관계자는 “매장 규모와 상황에 따라 본사에서 케이크를 받거나, 매장 자체 생산하는 경우가 있다”면서 “판교점의 경우 본사에서만 케이크를 주문받아 판매하고 있는데, 최근 불거진 곰팡이 케이크 사태로 주력 상품인 빵류만 판매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판교점에 있는 '곤트란쉐리에' 매장에서는 곰팡이 핀 케이크 관련 불만이 여러 차례 접수된 것으로 파악됐다. 문제가 된 케이크는 바로 '크럼블 바나나 케이크'다. 이 매장에서는 총 4가지 종류의 케이크가 판매되는데, 유독 '크럼블 바나나 케이크'에서만 반복해서 나타나고 있는 것.


국내 대표 포털사이트와 맘카페에서 이같은 내용을 쉽게 접할 수 있다. 네이버에 '현대백화점 곤트란쉐리에'를 검색하면, 곰팡이 케이크가 연관 검색어로 나오고, 곤트란쉐리에 판교점에서 곰팡이 케이크를 구매했다는 내용의 글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문제는 현대백화점이 '곰팡이 케이크'에 대한 후속조치가 적극적으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현대백화점측은 이번 곰팡이 케이크의 발생 원인이 냉동고의 온도 차이 때문으로 보고 있다.


판교점의 곤트란쉐리에는 다른 식품 브랜드 6곳과 함께 공동으로 냉동고를 사용하고 있다. 다른 곳과 함께 사용하다보니, 냉동고를 열었다 닫았다 하는 과정에서 온도차가 발생해 이같은 문제가 생긴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실제로 현대백화점측은 곰팡이가 핀 케이크를 산 고객에게도 “온도 차”를 이유로 해명했다.


해당 매장은 고객이 구청에 위생관련 민원을 제기하면서 시설점검을 받기도 했다. 이달 9일 경기도 분당구청으로부터 매장을 비롯해 주방과 냉동고 등을 일제히 점검받았고, “(위생상)아무 이상 없다”는 결과를 통보받았다.


이 후 판교점 곤트란쉐리에는 케이크 판매를 지속해왔다. 하지만 최근 또 다시 곰팡이 케이크 문제가 발생하면서 곤트란쉐리에 본사는 판교점에 남아 있는 케이크 전량을 자체 폐기하고, 판매 중지를 결정했다. 현대백화점이 매장 관리는 물론, 문제 해결 조치가 미흡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식품 매장에서 문제가 있는 제품이 발견됐을 때 백화점 본사는 해당 매장과 본사에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주의를 준다”며 “식품매장에는 본사 소속 식품위생관리사가 매일 위생점검을 하고, 각기 다른 지점의 식품위생사가 방문해 크로스체크(중복확인)한다”고 설명했다.


현대백화점 측은 본사에서 취할 수 있는 조치는 다했다는 입장이다. 회사 관계자는 “다른 제품에는 문제가 없었고, 분당구청에서도 위생점검 결과 '이상 없다'는 통보를 받았다“면서 “매장별로 공용 냉동고 사용은 브랜드의 선택에 따라 이뤄진 것으로 개별 냉동고 설치 역시 브랜드가 선택하는 일이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인더필드] LG유플러스, 보안에 7천억원 투자…“민관 공동의 노력으로 보이스피싱 막아야”

[인더필드] LG유플러스, 보안에 7천억원 투자…“민관 공동의 노력으로 보이스피싱 막아야”

2025.07.29 14:53:3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유플러스[032640]가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필두로 한 보안 전략을 전면에 내세우며 민관협동정보보안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습니다. 29일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용산 사옥에서 보안 전략 간담회를 열고 3대 보안 체계와 보이스피싱·스미싱 예방 풀패키지를 중심으로 한 보안퍼스트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이날 발표자로 나선 홍관희 LG유플러스 정보보안센터장은 "과거에는 보안이 선택이라고들 했지만 이제는 필수의 영역이다"라며 "최근 정부에서도 보이스피싱과 같은 민생 사기에 대해 관심을 갖고 적극 대응하려 하는 만큼 LG유플러스도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간담회를 통해 향후 5년 동안 정보보호분야에 약 7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한다고 밝혔습니다. 홍 센터장은 "매년 1200억에서 1500억원 이상 보안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2023년 7월 CEO 직속 보안전담조직 정보보안센터를 신설한 이후 ▲보안 거버넌스 ▲보안 예방 ▲보안 대응 등 3대 축을 중심으로 보안 체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보안을 위한 투자와 인력을 지속 확대하고 내부 체계 점검, 블랙박스 모의해킹 등으로 예방 시스템을 강화해 AI 기반 관제 체계를 통한 사이버 위협을 지속 감시 및 예방하겠다는 의지입니다. 더불어 서비스 이용자가 체감할 수 있는 보안 서비스를 강조했습니다. 이날 LG유플러스는 통신사 중 유일하게 범죄 조직이 운영하는 악성 앱 서버를 직접 추적하는 모습을 시연했습니다. 홍 센터장은 악성 앱에 감염된 휴대전화 단말을 악성 앱 화면과 함께 보여주며 해당 단말로 오는 전화를 마치 경찰(112)이 전화한 것처럼 조작하는 모습과 해당 단말로 112에 전화를 걸어도 범죄 조직의 휴대전화로 전화가 가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홍 전무는 "악성 앱이 설치되면 전화를 어디로 걸든 범죄 조직이 가로채게 되고 스마트폰 카메라·마이크 등을 통해 실시간 도·감청이 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AI 기술을 활용해 고객피해방지시스템을 운영하고 전국 LG유플러스 매장에 보안전문상담사를 배치, 대응을 지원하게 하며 경찰과 협력해 피해 현장을 함께 찾는 등 방안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홍 센터장은 LG유플러스의 보안에 대한 노력을 강조하면서도 민관 공동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도 역설했습니다. 홍 센터장은 "보이스피싱은 통신사만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단말 제조사, 금융권, 경찰, 정부 등이 함께 머리를 맞대서 대응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를 위해서는 AI 기술 등 보안 강화를 위한 통신사의 행정적 책임을 완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짚었습니다. 또한, 각 기관별 전문성과 연계한 시너지 향상의 중요성도 강조했습니다. 홍 센터장은 "통신사 혼자서 보이스피싱 피해를 뿌리 뽑거나 100% 막을 수는 없다"라며 "적극적인 대응을 위해서는 행정적·법적 완화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