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Zoom in 줌인

[단독] 현대백화점 판교점, 곰팡이 케이크 판매 ‘물의’

URL복사

Friday, November 17, 2017, 18:11:10

유명 프렌치 베이커리 ‘곤트란쉐리에’서 곰팡이 케이크 판매로 수차례 민원
민원 제기로 구청서 위생점검 받아..판교점 매장서 케이크 판매 전면 중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A씨는 최근 현대백화점 판교점의 유명 프랑스 베이커리 '곤트란쉐리에'에서 케이크를 구입했다가 놀랐다. 시큼한 케이크 맛이 이상하다고 생각한 A씨는 바닥의 내용물을 확인했는데, 푸른 곰팡이가 피어 있었던 것. 현대백화점 고객센터에 문의하니 “해당 매장 케이크는 냉동해 3개월 간 판매하는데, 냉장고 온도유지에 문제가 있어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는 답변을 받았다.


현대백화점 판교점에 입점한 베이커리에서 곰팡이 핀 케이크를 판매해 논란이 일고 있다. 해당 베이커리는 각종 빵류와 케이크류를 판매하는 프렌치 스타일 매장이다. 국내에서는 서울 명동 롯데백화점을 비롯해 여러 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현대백화점 본사는 곰팡이 케이크를 구매한 소비자에 대한 피해보상을 진행했다. 하지만, 해당 매장에서 곰팡이 케이크 판매로 인해 고객 피해가 발생한 게 이번이 처음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이곳에서 판매되는 케이크는 만든 즉시 냉동하기 때문에 판매 가능 날짜는 제조 후 최대 3개월인 것으로 알려졌다.


1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백화점 판교점의 식품매장에 있는 '곤트란쉐리에'는 최근 케이크 판매를 전면 중단했다. 곰팡이 핀 케이크를 구매했다는 고객의 불만이 잇따라 접수되자 매장에 진열된 케이크를 비롯해 미리 만들어서 냉동고에 보관해뒀던 케이크를 전량 폐기 처분한 것이다.


매장 관계자는 “매장 규모와 상황에 따라 본사에서 케이크를 받거나, 매장 자체 생산하는 경우가 있다”면서 “판교점의 경우 본사에서만 케이크를 주문받아 판매하고 있는데, 최근 불거진 곰팡이 케이크 사태로 주력 상품인 빵류만 판매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판교점에 있는 '곤트란쉐리에' 매장에서는 곰팡이 핀 케이크 관련 불만이 여러 차례 접수된 것으로 파악됐다. 문제가 된 케이크는 바로 '크럼블 바나나 케이크'다. 이 매장에서는 총 4가지 종류의 케이크가 판매되는데, 유독 '크럼블 바나나 케이크'에서만 반복해서 나타나고 있는 것.


국내 대표 포털사이트와 맘카페에서 이같은 내용을 쉽게 접할 수 있다. 네이버에 '현대백화점 곤트란쉐리에'를 검색하면, 곰팡이 케이크가 연관 검색어로 나오고, 곤트란쉐리에 판교점에서 곰팡이 케이크를 구매했다는 내용의 글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문제는 현대백화점이 '곰팡이 케이크'에 대한 후속조치가 적극적으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현대백화점측은 이번 곰팡이 케이크의 발생 원인이 냉동고의 온도 차이 때문으로 보고 있다.


판교점의 곤트란쉐리에는 다른 식품 브랜드 6곳과 함께 공동으로 냉동고를 사용하고 있다. 다른 곳과 함께 사용하다보니, 냉동고를 열었다 닫았다 하는 과정에서 온도차가 발생해 이같은 문제가 생긴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실제로 현대백화점측은 곰팡이가 핀 케이크를 산 고객에게도 “온도 차”를 이유로 해명했다.


해당 매장은 고객이 구청에 위생관련 민원을 제기하면서 시설점검을 받기도 했다. 이달 9일 경기도 분당구청으로부터 매장을 비롯해 주방과 냉동고 등을 일제히 점검받았고, “(위생상)아무 이상 없다”는 결과를 통보받았다.


이 후 판교점 곤트란쉐리에는 케이크 판매를 지속해왔다. 하지만 최근 또 다시 곰팡이 케이크 문제가 발생하면서 곤트란쉐리에 본사는 판교점에 남아 있는 케이크 전량을 자체 폐기하고, 판매 중지를 결정했다. 현대백화점이 매장 관리는 물론, 문제 해결 조치가 미흡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식품 매장에서 문제가 있는 제품이 발견됐을 때 백화점 본사는 해당 매장과 본사에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주의를 준다”며 “식품매장에는 본사 소속 식품위생관리사가 매일 위생점검을 하고, 각기 다른 지점의 식품위생사가 방문해 크로스체크(중복확인)한다”고 설명했다.


현대백화점 측은 본사에서 취할 수 있는 조치는 다했다는 입장이다. 회사 관계자는 “다른 제품에는 문제가 없었고, 분당구청에서도 위생점검 결과 '이상 없다'는 통보를 받았다“면서 “매장별로 공용 냉동고 사용은 브랜드의 선택에 따라 이뤄진 것으로 개별 냉동고 설치 역시 브랜드가 선택하는 일이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SKT, 오픈AI와 국내 통신사 유일 B2C 협력…챗GPT 플러스 프로모션 시작

SKT, 오픈AI와 국내 통신사 유일 B2C 협력…챗GPT 플러스 프로모션 시작

2025.09.16 10:32:5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챗GPT를 개발한 오픈AI의 국내 통신사 중 유일한 B2C 협력사로 나선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양사의 협력은 지난 10일 공표된 오픈AI의 한국 오피스 출범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오픈AI의 본격적인 국내 진출은 우리나라가 AI 인프라, 정부의 정책 지원, 국민의 높은 기술 수용성 등을 갖춘 'AI 풀스택(Full-stack) 국가'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두 회사는 2023년 AI 인재 발굴을 위한 '글로벌 AI 해커톤'을 공동 개최한 데 이어 올해 2월부터 'MIT GenAI Impact Consortium'의 창립 멤버로 제조 AI 등 산업 혁신을 위한 생성형 AI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SKT와 오픈AI는 B2C 협력을 시작으로 '챗GPT 플러스' 프로모션을 선보입니다. 신규 및 3개월 이상 미사용 고객을 대상으로 '챗GPT 플러스' 1개월 구독 시 2개월을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모션으로 SKT 고객은 19일부터 내년 2월까지 'T우주'에서 쿠폰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챗GPT 플러스는 무료 버전 대비 더 빠르게 응답하고 새로운 기능과 개선 사항에 대한 우선 접근을 제공하는 오픈AI의 유료 구독 플랜입니다. 이용자들은 고급 음성모드, 영상 생성, 심층 리서치 등 확장된 기능을 높은 빈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심층 리서치'는 추론을 사용하여 대량의 온라인 정보를 종합하고 여러 단계에 걸친 리서치 작업 결과를 제공하는 에이전트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나에게 가장 좋은 통근용 자전거', '상권 분석, 상품 경쟁력 분석' 등을 주제로 일상생활은 물론 전문 지식에 기반한 리포트로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SKT는 오픈AI와 앞으로도 B2C, B2B 분야를 비롯해 SK 그룹 차원의 협력 확장도 다방면으로 모색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SKT는 국내 고객에게 글로벌 수준의 AI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해 국내 AI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SKT와 오픈AI의 협력은 SKT의 AI 추진 전략인 '자강(自强)과 협력(協力)'의 일환입니다. SKT는 AWS, 앤트로픽, 퍼플렉시티 등 글로벌 AI 빅테크와 우리나라 AI 혁신기업 연합인 K-AI 얼라이언스를 주도하며 국내외 AI 밸류체인을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SKT는 잠재력을 보유한 AI 기업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전략적 투자도 병행하며 글로벌 협력 진영을 견고하게 구축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통신 특화 LLM'을 공동 구축한 앤트로픽은 투자 후 기업가치가 10배 이상, 마케팅 및 AI 에이전트 협력을 진행한 AI 검색엔진 시장 유력 주자 퍼플렉시티는 6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SKT는 AI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통한 '자강'에도 주력 중입니다. SKT 컨소시엄이 지난 8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사업에 선정돼 최고 수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구현에 돌입한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또한, SKT는 최고 성능의 소버린 GPUaaS 클러스터 '해인'을 구축하고 국내 비수도권 최대 규모의 AI 전용 데이터센터인 'SK AI 데이터센터 울산'을 구축하는 등 AI 인프라 사업자로서 국가 AI 고속도로 구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재신 SKT AI성장전략본부장은 "글로벌 AI 리더인 오픈AI와 쌓아온 신뢰를 바탕으로 마케팅 시너지를 선보이게 됐다"며 "글로벌 협력과 자강을 투 트랙으로 강화해 고객 중심 AI 생태계를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