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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미사용 계좌 95만개 해지..3706억원 환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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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30, 2017, 12:07:00

16개 은행과 금감원 합동 6주간 캠페인 결과..내년 제2금융권 대상 캠페인 추진 예정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사용하지 않는 은행계좌 95만개를 해지하면서 발생한 3706억원이 주인의 손으로 되돌아갔다. 금융감독원과 16개 은행이 지난 5월말부터 이번 달 중순까지, 총 6주 간 캠페인을 진행한 성과다. 제2금융권을 대상으로 한 캠페인도 내년에 추진될 전망이다.

금융감독원(원장 진웅섭)은 국내 16개 은행과 합동으로 진행한 ‘미사용 은행계좌 정리하기 캠페인’을 통해, 1년 이상 장기 미사용 은행계좌 95만개를 해지하고 금융소비자에게 3706억원을 환급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지난 5월 31일부터 이달 14일까지, 총 6주간 전 국민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시중은행 6개(우리, SC제일, 하나, 신한, 씨티, 국민)와 지방은행 6개(부산, 대구, 광주, 제주, 전북, 경남), 특수은행 4개(산업, 기업, 농협, 수협)가 참여했다.

각 은행들은 미사용계좌를 보유하고 있는 계좌주 1032만명에게 미사용계좌 보유 사실과 계조 해지 방법을 안내했다. 이메일(977만명), SMS(17만명), 전화·스마트폰 앱 메시지(38만명) 등을 활용해 개별 안내했다.

또한, 대국민 홍보 활동도 진행했다. 16개 은행 모든 영업점(7087개)에 캠페인 안내 포스터를 부착(1만 3000부)하고, 계좌통합관리서비스 활용법 등을 동영상으로 제작해 은행 영업점과 ATM(4468개)을 통해 상영했다. 이밖에 방송 PPL(간접광고)과 언론 보도자료 배포도 활용했다.

구체적인 계좌해지와 환급 실적을 보면, 계좌통합관리서비스(인터넷·모바일)을 통해 55만개 계좌가 해지(58.2%)되고 728억원(19.6%)가 환급됐다. 은행창구에서는 40만개(41.8%)가 해지됐고 환급액은 2978억원(80.4%)이었다. 해지 계좌 1개당 환급액은 39만 2000원 수준이다.

연령별로는 30~40대의 해지 건수(49만 9000개)가 전체의 52.8%를 차지했고, 해지된 계좌의 62.7%는 온라인 채널을 통해 해지됐다. 60대 이상 고령층의 계좌해지(11만 8000개) 비중은 12.5%로 낮은 편이었다. 온라인 채널(40.1%)보다 은행창구 해지비율(59.9%)이 더 높았다.

잔액별 해지계좌는 계좌통합관리서비스를 통해 해지가 가능한 잔액 50만원 이하가 전체(94만 5000개)의 95.8%(90만 5000개)로 절대 다수를 차지했다. 잔액 0원 해지계좌 비중은 17.6%, 잔액 0원 초과 50만원 이하인 계좌 비중은 78.3%였다. 50만원 초과 100만원 이하 비중은 0.7%(7000개), 100만원 초과 비중은 3.5%(3만 3000개)다.

미사용 계좌정리 우수은행으로는 대구은행과 국민은행이 선정됐다. 대구은행의 경우 캠페인 광고와 경품 이벤트 등의 홍보활동으로 실적이 16개 은행 중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은행은 적극적인 개별안내(251만명 안내)가 돋보였다. 두 은행에 대해 연말에 기관포상이 진행될 예정이다.

금감원은 향후 제2금융권 미사용 금융계좌에 대해서도 캠페인을 진행할 방침이다. 제2금융권을 포함해 모든 금융계좌를 일괄조회하는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 구축 시점에 맞춰 캠페인이 추진된다. 은행·보험·대출 등의 계좌정보는 올해 12월말, 저축은행·증권회사 정보는 내년 6월말 구축 예정이다.

이밖에 고령자를 대상으로 은행 ‘고령자 전용창구’에서 상시적으로 미사용 은행계좌 정리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고, 오프라인과 온라인 홍보를 지속하기로 했다. 금융회사 공동 ‘휴면금융재산 등 안내 가이드라인’도 마련키로 했으며, 오는 10월부터는 계좌통합관리서비스의 기능도 확대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미사용 은행계좌를 장기간 방치하면 소비자의 재산손실, 금융범죄 발생, 은행의 계좌관리비용 증대 등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이 발생된다”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미사용계좌 조회와 잔고이전 및 해지처리가 가능한 계좌통합관리서비스 이용이 촉진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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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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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SK이노베이션, AI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 수주 확대 나선다

LG전자-SK이노베이션, AI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 수주 확대 나선다

2025.09.18 10:35:3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가 SK이노베이션과 공동으로 급성장하는 AI 데이터센터의 전력 소비와 발열을 줄이는 고효율 HVAC(냉난방공조) 솔루션 수주 확대에 나섭니다. LG전자[066570]는 17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SK이노베이션[096770]과 'AI 데이터센터 에너지-냉각 통합 솔루션 공동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LG전자는 칠러와 팬 월 유닛(FWU) 등 공기 냉각 솔루션과 냉각수 분배 장치(CDU)인 액체 냉각 솔루션을 공급해 AI 데이터센터의 온도를 낮추기 위한 냉각 솔루션 기술 실증 및 고도화할 예정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전력 공급 및 운영 최적화를 담당하며 ▲AI 기반 데이터센터 에너지 관리 시스템(DCMS) ▲보조전원(ESS 및 연료전지) 설계 ▲전력 피크 저감 솔루션 등을 제공합니다. 양사는 안정적인 전력 공급과 AI 기반의 실시간 에너지 분석을 통해 자동으로 냉각 시스템을 제어하는 차세대 솔루션도 공동 개발합니다. LG전자와 SK이노베이션은 폐열을 활용한 HVAC 솔루션과 ESS를 활용한 전력 피크 관리 등 에너지 서비스(EaaS) 분야도 협업합니다. 연료전지를 발전원으로 하고 폐열을 활용해 AI 데이터센터를 냉각하는 방식을 검토합니다. 이를 통해 탄소 배출과 에너지 사용 절감을 위한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냉각·에너지 솔루션에 서비스까지 패키지로 제공하는 에너지 서비스 사업을 글로벌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김무환 SK이노베이션 에너지솔루션 사업단장은 "이번 협약으로 양사의 최적화된 기술력을 통합해 고객에게 검증된 데이터센터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턴키(Turn-key) 사업자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전략적 협력을 토대로 다가오는 AI 시대에 발맞춰 에너지 산업 전반의 경쟁력 제고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재성 LG전자 ES사업본부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뿐만 아니라 에너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통합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양사의 기술 시너지를 바탕으로 글로벌 AI 데이터센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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