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mall Business 중소기업

‘세계 최초 핸드페이 결제 편의점’ 직접 경험해 보니

URL복사

Tuesday, May 16, 2017, 17:05:00

잠실 롯데월드타워에 세븐일레븐 시그니처 오픈..롯데카드·롯데기공 등 계열사 핵심 기술 집약
손 하나로 입장부터 결제까지 가능..“월렛리스로 고객 편의성 높아..무인 편의점 20년 이상 걸려”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No Cash, No Card, No Mobile phone. 손 하나로 입장부터 결제까지~


세븐일레븐이 16일 최첨단 스마트 편의점 '세븐일레븐 시그니처'는 세계 최초로 손바닥 정맥 인증을 통한 간편결제를 접목한 신개념 무인 편의점을 선보였다. 사람마다 다른 정맥의 혈관 굵기나 선명도, 모양 등을 활용해 판별한다. 360도 회전 스캐너가 바코를 인식하면 손바닥 정맥 인식기를 통해 계산할 수 있다.


이 편의점은 매장 관리자도 없을 뿐더러 현금, 카드, 휴대폰 없이 빈손으로 결제가 가능하다. 롯데카드를 비롯해 롯데기공, 롯데정보통신 등 계열사의 협업을 통해 완성한 점포다. 편의점은 ▲무인 POS ▲바이오 인증 결제 ▲디지털 사이니지 ▲전자가격태그 ▲디지털 담배 자판기 ▲스마트 CCTV 등이 주요 콘셉트다.



우선 편의점은 '바이오 인식 스피드게이트'를 통과해야만 들어갈 수 있다. 지하철 개찰구처럼 생긴 게이트 앞에 서서 핸드페이 정보를 등록한 손을 올리면 문이 열린다. 이 곳은 무인 점포이기 때문에 사전 승인 절차 없이는 출입을 할 수 없도록 설계돼 있다.


약 25평 규모인 매장은 일반 편의점과 같이 상품(1500여개 품목)이 진열돼 있다. 우유와 음료수 등이 있는 냉장고에 가까이 다가서니 문이 자동으로 열린다. 냉장고 상단에 센서가 부착된 '전자동 냉장 설비'가 새로 설치된 것. 커피 음료를 고른 후 한발짝 뒤로 물러나자 문이 저절로 닫혔다.


전자동 냉장고를 통해 상품의 신선도를 유지하면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김영혁 세븐일레븐 기획부문장은 “무인점포의 경우 야간 시간대 손님이 없을 때 냉장고가 닫혀져 있어 약 30% 가량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냉장고 왼편에 위치한 '스마트 안심 담배 자판기'도 눈에 띄었다. 46인치 대형 화면에 총 48종류의 담배와 가격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원하는 상품을 고른 후 자판기 오른쪽 하단에 있는 인식기에 손을 갖다 대면 정맥으로 성인 인증 절차를 거쳐 구입할 수 있다.


하지만 담배 자판기를 통한 실제 판매는 시간이 조금 더 걸릴 전망이다. 국내법상 성인인증은 반드시 카드(신용 혹은 체크카드)와 휴대폰을 통해서만 가능하고, 홍채 인식이나 정맥 인증을 통한 방식은 허용되지 않는다. 현재 롯데카드측은 관련 법령이 마련될 수 있도록 해당 정부 부처와 논의 중이다.


커피와 우유 등 몇 가지 품목을 들고 계산대로 향했다. 이 매장은 카운터 공간이나 계산원이 별도로 없다. 대신 360도 자동스캔이 가능한 무인 계산대가 설치돼 있다. 상품을 컨베이어 벨트에 올려놓으면 스캐너가 360도로 회전해 상품의 바코드를 읽어 계산하는 방식이다.


바코드가 없는 과일과 야채의 경우 모양과 중량을 인식해 계산한다. 가령, 사과의 경우 둥근 모양과 그램(Gram)을 입력해 놓으면 비슷한 모양과 크기, 무게의 제품이 올라왔을 때 사과로 인식하는 인공지능이 적용된다. 세븐일레븐은 향후 인하우스 점포(건물안의 매장)를 중심으로 무인 계산대 도입을 검토 중이다.


김영혁 부문장은 “편의점 점포는 보통 1~2명의 아르바이트생이 근무를 하는데, 업무의 60%가 계산을 하는데 집중돼 있다”면서 “그 외에도 상품을 발주하고, 새벽에 입고되면 매대에 진열하는 등 다른 업무와 병행하기 어려워해 무인 계산대가 도입되면 아르바이생의 노동의 질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재 시그니처 편의점은 롯데카드 소지자만 이용할 수 있다. 세븐일레븐은 2개월 안에 타사 카드도 결제가 가능하도록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김영혁 부문장은 “오는 7월 말이나 8월 초까지 교통카드 '캐시비'를 포함해 엘페이, 모든 카드사를 통한 정맥 인증 결제가 가능하도록 만들 예정이다”고 말했다.


세븐일레븐은 이번 시그니처 편의점을 테스트 매장으로 삼고 장기적으로 무인 점포 상용화에 앞장 선다는 계획이다. 롯데타워몰의 계열사 임직원 2000여명과 입주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2개월 간 테스트 기간을 거쳐 시스템 오류를 최소화한 후 점포 확장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김영혁 기획부문장은 “편의점이 발달한 일본의 경우 2025년까지 무인 편의점을 상용화한다는 계획인데, 우리나라는 편의점의 완전 무인화 시대는 향후 20년 이상 걸릴 것으로 보인다”며 “일각에서 무인 편의점으로 인한 일자리 감소를 우려하는데 당장 걱정할 일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정승인 세븐일레븐 대표이사는 “그 동안 본인 확인단계에 머물렀던 바이오 인증을 핸드페이로까지 적용하는 시대를 열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며 “내 몸이 결제수단이 되면서 진정한 월렛리스 쇼핑이 가능해져 편의점 이용객의 편리성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