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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초 핸드페이 결제 편의점’ 직접 경험해 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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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16, 2017, 17:05:00

잠실 롯데월드타워에 세븐일레븐 시그니처 오픈..롯데카드·롯데기공 등 계열사 핵심 기술 집약
손 하나로 입장부터 결제까지 가능..“월렛리스로 고객 편의성 높아..무인 편의점 20년 이상 걸려”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No Cash, No Card, No Mobile phone. 손 하나로 입장부터 결제까지~


세븐일레븐이 16일 최첨단 스마트 편의점 '세븐일레븐 시그니처'는 세계 최초로 손바닥 정맥 인증을 통한 간편결제를 접목한 신개념 무인 편의점을 선보였다. 사람마다 다른 정맥의 혈관 굵기나 선명도, 모양 등을 활용해 판별한다. 360도 회전 스캐너가 바코를 인식하면 손바닥 정맥 인식기를 통해 계산할 수 있다.


이 편의점은 매장 관리자도 없을 뿐더러 현금, 카드, 휴대폰 없이 빈손으로 결제가 가능하다. 롯데카드를 비롯해 롯데기공, 롯데정보통신 등 계열사의 협업을 통해 완성한 점포다. 편의점은 ▲무인 POS ▲바이오 인증 결제 ▲디지털 사이니지 ▲전자가격태그 ▲디지털 담배 자판기 ▲스마트 CCTV 등이 주요 콘셉트다.



우선 편의점은 '바이오 인식 스피드게이트'를 통과해야만 들어갈 수 있다. 지하철 개찰구처럼 생긴 게이트 앞에 서서 핸드페이 정보를 등록한 손을 올리면 문이 열린다. 이 곳은 무인 점포이기 때문에 사전 승인 절차 없이는 출입을 할 수 없도록 설계돼 있다.


약 25평 규모인 매장은 일반 편의점과 같이 상품(1500여개 품목)이 진열돼 있다. 우유와 음료수 등이 있는 냉장고에 가까이 다가서니 문이 자동으로 열린다. 냉장고 상단에 센서가 부착된 '전자동 냉장 설비'가 새로 설치된 것. 커피 음료를 고른 후 한발짝 뒤로 물러나자 문이 저절로 닫혔다.


전자동 냉장고를 통해 상품의 신선도를 유지하면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김영혁 세븐일레븐 기획부문장은 “무인점포의 경우 야간 시간대 손님이 없을 때 냉장고가 닫혀져 있어 약 30% 가량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냉장고 왼편에 위치한 '스마트 안심 담배 자판기'도 눈에 띄었다. 46인치 대형 화면에 총 48종류의 담배와 가격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원하는 상품을 고른 후 자판기 오른쪽 하단에 있는 인식기에 손을 갖다 대면 정맥으로 성인 인증 절차를 거쳐 구입할 수 있다.


하지만 담배 자판기를 통한 실제 판매는 시간이 조금 더 걸릴 전망이다. 국내법상 성인인증은 반드시 카드(신용 혹은 체크카드)와 휴대폰을 통해서만 가능하고, 홍채 인식이나 정맥 인증을 통한 방식은 허용되지 않는다. 현재 롯데카드측은 관련 법령이 마련될 수 있도록 해당 정부 부처와 논의 중이다.


커피와 우유 등 몇 가지 품목을 들고 계산대로 향했다. 이 매장은 카운터 공간이나 계산원이 별도로 없다. 대신 360도 자동스캔이 가능한 무인 계산대가 설치돼 있다. 상품을 컨베이어 벨트에 올려놓으면 스캐너가 360도로 회전해 상품의 바코드를 읽어 계산하는 방식이다.


바코드가 없는 과일과 야채의 경우 모양과 중량을 인식해 계산한다. 가령, 사과의 경우 둥근 모양과 그램(Gram)을 입력해 놓으면 비슷한 모양과 크기, 무게의 제품이 올라왔을 때 사과로 인식하는 인공지능이 적용된다. 세븐일레븐은 향후 인하우스 점포(건물안의 매장)를 중심으로 무인 계산대 도입을 검토 중이다.


김영혁 부문장은 “편의점 점포는 보통 1~2명의 아르바이트생이 근무를 하는데, 업무의 60%가 계산을 하는데 집중돼 있다”면서 “그 외에도 상품을 발주하고, 새벽에 입고되면 매대에 진열하는 등 다른 업무와 병행하기 어려워해 무인 계산대가 도입되면 아르바이생의 노동의 질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재 시그니처 편의점은 롯데카드 소지자만 이용할 수 있다. 세븐일레븐은 2개월 안에 타사 카드도 결제가 가능하도록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김영혁 부문장은 “오는 7월 말이나 8월 초까지 교통카드 '캐시비'를 포함해 엘페이, 모든 카드사를 통한 정맥 인증 결제가 가능하도록 만들 예정이다”고 말했다.


세븐일레븐은 이번 시그니처 편의점을 테스트 매장으로 삼고 장기적으로 무인 점포 상용화에 앞장 선다는 계획이다. 롯데타워몰의 계열사 임직원 2000여명과 입주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2개월 간 테스트 기간을 거쳐 시스템 오류를 최소화한 후 점포 확장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김영혁 기획부문장은 “편의점이 발달한 일본의 경우 2025년까지 무인 편의점을 상용화한다는 계획인데, 우리나라는 편의점의 완전 무인화 시대는 향후 20년 이상 걸릴 것으로 보인다”며 “일각에서 무인 편의점으로 인한 일자리 감소를 우려하는데 당장 걱정할 일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정승인 세븐일레븐 대표이사는 “그 동안 본인 확인단계에 머물렀던 바이오 인증을 핸드페이로까지 적용하는 시대를 열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며 “내 몸이 결제수단이 되면서 진정한 월렛리스 쇼핑이 가능해져 편의점 이용객의 편리성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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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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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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