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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대 이길주 교수팀, 색 조절 가능한 스마트 열 관리 유리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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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27, 2025, 13:06:01

건물·차량 등 다양한 환경에 응용 기대
빛과 열을 동시에 조절하는 차세대 유리 기술 개발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대학교(총장 최재원)는 전기전자공학부 이길주 교수 연구팀이 한국세라믹기술원 김영재 박사 연구팀과 공동으로 색상 조절이 가능한 열 관리 유리를 개발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이번에 개발된 유리는 가시광 영역뿐 아니라 장적외선 ‘대기의 창’ 영역의 반사율까지 조절할 수 있어 복사 냉각 또는 가열 기능을 선택적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연구팀은 은의 탈습 현상을 활용해 광학 특성을 조절하는 기술을 도입했으며, 금속-절연체-금속 적층 구조 내 공진 현상을 기반으로 감산혼합 방식의 색상 표현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기존 기술과 차별화된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이번 유리는 별도의 전력 공급 없이 광열 효과만으로 열 관리가 가능하며, 기계적 장치 없이 수증기 증발을 유도할 수 있어 건물 외벽이나 자동차 유리 등 다양한 환경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연구진은 무작위하게 분포된 은 나노입자를 활용해 입사각에 상관없이 일정한 광학 특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러한 무질서 배열은 빛의 산란 방향성과 간섭 효과를 최소화해 관찰 각도에 관계없이 균일한 색상을 구현하며, 실내외 다양한 관찰 조건에서도 일관된 시각적 품질을 제공합니다.

 

상부 및 하부 은층은 서로 다른 방식으로 색상과 반사율에 영향을 주며, 어닐링 열처리를 통해 각각 메쉬 구조 또는 나노입자 형태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연구팀은 유효 매질 이론을 기반으로 하부 은층의 은 부피 비율을 분석하고, CAD 기반 광학 시뮬레이션을 통해 플라즈몬 및 캐비티 공진 현상을 이론적으로 입증했습니다.

 

이번 연구는 부산대 이길주 교수와 박사과정생 홍미진, 한국세라믹기술원 김영재 박사와 연구원 김선경이 공동 제1저자로 참여했으며, 김정진·김민주·임정미·정익훈 석사과정생도 공동저자로 참여했습니다.

 

연구 성과는 재료 및 응용과학 분야 국제 저널 '어드밴스드 사이언스' 6월 10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 부산대 BK21 FOUR 대학원혁신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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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to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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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까지 시원하게”…유통가, 여름철 ‘칠링 먹거리’ 열전(熱戰)

“기분까지 시원하게”…유통가, 여름철 ‘칠링 먹거리’ 열전(熱戰)

2025.08.10 06: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무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7월 전국 평균 기온은 지난 1994년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았고 서울의 7월 열대야 일수는 22일로 117년 만에 최다 기록을 세웠습니다. 8월 역시 폭염과 비 소식이 이어지며 더운 날씨를 이겨낼 여름 나기 아이템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질 전망입니다. 여름철 무더위에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먹거리입니다. 유통업계는 체감 온도를 낮춰주는 듯한 시원함을 선사하는 ‘칠링템(칠링+아이템)’을 활용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탄산음료부터 여름면 신제품, 여름철 인기 제품을 즐길 수 있는 캠페인과 팝업 공간을 선보이며 소비자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코카콜라의 사이드 브랜드 스프라이트는 최근 신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Chill’을 출시했습니다. 이번 제품은 2021년 출시된 제로 슈거·제로 칼로리 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이후 4년 만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신제품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신제품은 소다향과 스프라이트 고유의 톡 쏘는 상쾌함이 어우러진다. 마실 때마다 입안에 시원함이 퍼지는 것과 같은 쿨링감을 느낄 수 있어 더운 여름을 상쾌하게 즐기기에 제격"이라고 말했습니다. 여름이면 절로 떠오르는 시원한 여름면 신상 출시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오뚜기는 유명 막국수 전문점 ‘고기리 막국수’와 협업한 신제품 ‘고기리 물막국수’를 출시했습니다. 물막국수 스타일로 생면 메밀면에 자극적이지 않은 육수를 더했습니다. 생면을 사용해 식감을 살렸다는 설명입니다. 하림은 여름철 대표 별미를 재현한 ‘더미식 초계국수’를 선보였습니다. 신제품은 상온 밀키트 간편식입니다. 초계국물과 닭고기 고명이 동봉돼 별도의 다른 고명 없이도 한 그릇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하림 측은 "시원한 초계 국물에 하림의 닭가슴살이 더해져 여름 별미로 좋다"고 말했습니다. CU는 여름 시즌 면 요리 수요 증가에 대응해 정통 면류 3종을 출시했습니다. 가격은 일반 식당 대비 3배가량 저렴하게 설정했습니다. ‘정통 냉우동’은 우동면으로 식감을 높이고 무 블록 등을 더했으며 ‘정통 메밀소바’는 메밀면과 가쓰오 소스의 조화를 강조했습니다. 요거트월드는 애니메이션 ‘원피스’와 협업해 진행 중인 캐리비안 베이 썸머 페스티벌과 에버랜드 워터 페스티벌에서 여름 한정 팝업 스토어를 운영합니다. 여름 축제 테마에 맞춘 메뉴부터 원피스 콜라보 메뉴 등 다양한 시즌 한정 메뉴를 선보입니다. 모든 메뉴를 저당 요거트아이스크림을 베이스로 제공합니다. 코카콜라 이온보충음료 토레타!는 무더위 속 여름철 수분 보충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을 전개 중입니다. 그 일환으로 지난 6월 말부터 전국 25개 대학의 농촌봉사활동 단체에 1만2000개의 토레타! 제품을 지원했습니다. 토레타!는 지난 2일과 3일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녹음수광장에서 열린 ‘2025 한강나이트워크42K With 토레타!’에 공식 스폰서로 참여해 음료를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한강나이트워크42K’는 여름밤 한강을 따라 14㎞부터 42㎞까지 다양한 코스를 걷는 국내 유일의 야간 걷기 행사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출발지와 각 체크포인트에 토레타! 음료 공급대를 마련해 참가자들이 수분을 보충하며 완주할 수 있도록 응원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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