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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든싱어 王中王 안웅기 “설계사도 좋지만 가수 체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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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12, 2016, 06:12:00

보험설계사로 5년 활동..JTBC ‘히든싱어 시즌1’ 왕중왕전서 우승해 가수의 삶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설계사 할 때 꽤 잘 나갔어요. 제 위에 워낙 ‘넘사벽(넘지 못 하는 사차원의 벽)’ 선배가 있어서 비록 1등은 못했지만요. 보험설계사도 좋지만 가수가 체질에 더 잘 맞는 것 같습니다.(웃음)”


지난 2013년 JTBC ‘히든싱어 이문세 편’에 출연해 ‘옛사랑’을 똑같이 부르며 우승을 차지한 안웅기 씨. 그는 이후 시즌1 왕중왕전에서도 우승을 차지하며 ‘가짜 이문세’로 유명세를 얻었다. 하루 아침에 가수로 변신해 전국 행사장을 종횡무진하고 있는 그의 전직은 '보험설계사'였다.


사회생활은 평범한 직장인으로 시작했다. 웹디자이너와 웹프로그래머로 10년 넘게 일하던 중 선배의 추천으로 보험업계에 뛰어들었다. 그게 8년 전인 2008년의 일이다.


“제가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다보니 잘 맞을 거라고 생각한 선배가 보험설계사가 비전이 있으니 도전해보라고 추천했어요. ING생명이 지방엔 지점이 없어서 서울로 올라왔고, 강남 역삼과 선릉쪽 지점에서 일했습니다. 실적도 꽤 괜찮았죠.”


실제로 그는 설계사로 일하면서 적게는 월 400만~500만원에서 많게는 1000만원 이상의 수입을 올렸다. 지점에서 MDRT(연봉1억 달성자)를 달성한 선배를 제외하면 수입이 가장 높았다. 이 때문에 지점에서 프로모션으로 보내주는 여행에 거의 빠지지 않고 참여하기도 했다.


무엇보다 설계사로 일하면서 인생을 배웠다고 했다. “여러 보험상품을 접하게 되면서 보험에 대한 지식도 늘었고, 동시에 전반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가 넓어진 계기가 됐습니다. 특히 다른 보험사 상품 공부가 필수고, 보험금 지급 관련 법도 알아야 하니까요. 업그레이드된 느낌이랄까요?”


하지만 설계사 직업을 이어갈수록 고민이 깊어졌다고. “설계사라는 직업이 좀 외롭더라고요. 모든 걸 제가 다 관리해야 하니까 그렇죠. 제가 특히 사람들과 어울리는 걸 좋아하는 성격인데, 제대로 만나지도 못하고요. 집이 지방이라 고향친구들 보기도 어려운 면이 있어서 외롭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실제로 사람을 좋아해 컴퓨터 회사 다니던 시절 여행 동호회를 7년 동안이나 운영했다. 40~50명씩 단체로 여행가는 걸 본인이 직접 기획할 정도로 열정이 있었지만 설계사를 시작하면서부터는 활동이 어려워 자연스레 멀어졌다는 것. 


기억에 남은 고객이 있는지 물었더니 안타까운 사연 하나를 소개했다. “제 고객 중에 유명 연예인이 남편과 함께 종신보험에 가입했는데, 본인(연예인)이 암 진단을 받고 얼마 후 사망했어요. 보험료 납입과 관련한 문제가 있었는데, 결국 암 진단비며 사망보험금을 못 받게 됐죠. 제가 설계사를 그만두고 난 일이라 더 아쉬웠습니다.”


설계사로 승승장구하던 2012년 그는 갑자기 고향 대전으로 돌아가기로 결심했다. 연로하신 부모님을 직접 챙기기 위해서였다. 그러던 중 우연히 ‘히든싱어 이문세 편’에 출연했고, 우승까지 차지했다. 그 결과, 지금은 전혀 다른 삶을 살고 있다. 이 과정에서 안 씨 곁에 ‘좋은 인연‘과 ‘운’이 함께 했다.


“SBS의 <스타킹>이란 프로그램에 이문세 모창 능력자로 출연한 적이 있었는데, 그때 저를 섭외한 작가 분이 ‘히든싱어’ 작가로 옮기면서 저를 다시 섭외했어요. 원래 방송에 출연을 잘 안하기로 소문난 이문세 씨가 직접 출연을 결정하면서 관심을 많이 받았고, 저도 출연할 수 있게 된 겁니다.”


수입적인 측면에서 지금이 그때보다 훨씬 낫지만, 지금도 가끔 보험설계사 시절이 생각나기도 한다는 안 씨. 그는 특히 보험설계사에 대한 처우가 개선돼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설계사는 언뜻 보기에 회사원 같이 느껴지지만, 실제로는 개인사업자에요. 실적이 떨어지는 설계사는 생계가 위태로운 경우도 생깁니다. 몇 개월 하다가 그만두면 고객들은 어떻게 되겠어요. 장기적으로는 설계사의 생활이 안정돼야 고객에게 유리하고, 또 설계사들도 직업을 오래 유지할 수 있을 겁니다.”


웹 프로그래머에서 보험설계사로, 다시 모창 가수로의 변신. 남들은 하나만 하기도 어려운 일을 그는 벌써 세 가지나 했다.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했다.


“특별히 목표 같은 건 없어요. 계속 열심히 일하는 게 목표입니다. 지금 사는 게 너무 즐겁거든요. 설계사 다시 할 생각 있냐고요? 보험설계사도 좋지만 저는 가수가 더 체질에 더 맞는 것 같아요. 하하.”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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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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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2025.10.22 10:50:0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KT는 지난해 전남 고흥에서 진행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통합운용성과 비행 안전성, 관제 시스템 연동 등 주요 기술 요소를 검증했습니다. KT는 UAM 특별법에서 요구하는 장비와 인력 기준을 모두 충족했고 기술력과 운영체계를 갖춘 점을 인정받아 국토교통부로부터 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게 됐습니다. 도심항공교통법상 실증사업자 지위를 획득한 기관은 실증 성과에 따라 우선적으로 UAM 사업자로 지정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K-UAM 상용화 로드맵에서 중요한 발판이 될 전망입니다. 이에 KT는 10월 말부터 인천 계양에서 청라까지 이어지는 아라뱃길 구간에서 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을 시행합니다. 이번 실증에는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이 K-UAM 원팀으로 함께 참여합니다. 국내 최초로 도심 환경에서 5G 항공망을 기반으로 한 UAM 운용 시스템의 통합 운용성의 점검이 이뤄지며 다양한 비정상 운항 상황에서 여러 UAM 이해관계자 간 통합 대응 능력을 검증하는 것이 이번 실증의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 통신 장애, GPS 신호 불안정, 기상 악화, 기체 이상 등 실제 운항 중 발생 가능한 돌발 상황을 가정해 UAM 교통관리체계의 실시간 판단 및 통제 기능이 적절히 작동하는지 중점적으로 시험합니다. 기존 음성 기반의 비행 허가 절차를 자동화된 데이터 통신 방식으로 전환해 고밀도 운항 환경에 적합한 디지털 운용 체계를 실증합니다. KT는 돌발 상황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력 확보를 위해 한국형 UAM 운용 개념과 e-VTOL 비행체의 비행 역학 모델을 반영한 자체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통신 두절, GPS 오류, 기상 변화 등 다양한 돌발 상황을 가상 환경에서 재현해 기체와 교통관리체계 간 연동 대응 절차를 사전에 점검하는데 활용됩니다. 이외에도 KT는 5G 항공망 기반 초정밀측위기술(RTK-GNSS)을 기존 항공교통감시체계인 ADS-B, MLAT 기술과 연계해 ▲비협력 비행체 감시 ▲GPS 두절 상황 시 감시 등의 상황에서 저고도 공역을 안정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교통감시 체계를 검증할 계획입니다. 또한, UAM 운항에 필요한 실시간 데이터(감시정보, 기상, 비행계획 등)를 UAM 관계 기관과 공유하는 통합 정보 교환체계도 함께 실증합니다. 이를 통해 향후 UAM 상용화 초기 시점부터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관리 시스템 구축에 기여할 방침입니다. 앞서 KT는 인천 아라뱃길을 따라 조성된 15km 길이 UAM 회랑에 800MHz FDD(Frequency Division Duplex) 대역을 활용한 5G 항공망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안정적인 5G 연결성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효율성이 높은 고이득 안테나를 적용해 기존 방식 대비 적은 수의 기지국만으로도 전 구간에 걸쳐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KT는 이번 2단계 실증에서 UAM 운항 경로 전반에서 5G 항공망을 통한 통신 품질의 안정성도 검증할 계획입니다. 원만호 KT 기술혁신부문 Experience Engineering본부장은 "KT는 국토부의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며 국내 UAM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확보했고, K-UAM One Team 5개사와 협력해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 사업도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라며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에 앞장설 시스템과 기술을 지속 고도화해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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