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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 비법? 무조건 일찍 시작하는 게 최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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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23, 2016, 06:11:00

이재철 버킷재테크연구소 소장..“재테크는 습관..선저축 후소비 중요”
‘기자→보험설계사→재테크 전문가’ 로 변신 ..올초 재테크 서적도 출간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나는 지금 잘 살아가고 있는 걸까?’ 문득 이런 생각이 들 때 속 시원히 대답해줄 사람은 별로 없다. ‘돈을 제대로 쓰면서 잘 모으고는 있는 걸까?’ 이런 의문이 들 때에는 가려운 곳을 긁어줄 만한 전문가는 있다. 바로 버킷재테크연구소의 이재철 소장이 그런 사람 중 하나다. 


이재철 소장이 주로 하는 일은 ‘재테크 리모델링’이다. 고객의 기존 재테크 포트폴리오를 살펴보고, 문제가 있으면 고쳐준다. 전(前) 재테크 포털사이트 ‘모네타’의 수석컨설턴트였던 그는 지난 3월에는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당신의 재테크 최선입니까’라는 책을 내기도 했다.  


글쓰기와 스포츠를 좋아했던 이 소장은 3년간 스포츠 담당 기자로 활동한 적이 있다. 기자를 그만둔 뒤에는 보험업계에 투신, 10년간 보험설계사로 활동했다. 보험을 판매하는 동안에는 금융 전반에 관심을 갖게 돼 전문 컨설턴트로 전향한 케이스다. 현재 이재철 소장의 보유 고객은 200여명 정도. 이 중에는 거액의 돈을 굴리는 자산가도 있지만, 이제 갓 사회에 나온 사회초년생들도 꽤 있다.


“사회초년생들 특징이 저축을 잘 안하려고 한다는 점입니다. 돈을 처음 벌다보니 쓰고 싶은 데가 많아 그런 것으로 이해는 하지만 조금 아쉽죠. 재테크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기 때문입니다. 다만, 요즘 사회초년생들은 대개 학자금대출을 끼고 있는 경우가 많아서 이 점은 감안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재테크는 무조건 일찍 시작하는 것이 최선이다’라는 게 이 소장의 지론. 흔히 이야기하듯 '복리의 마술'에는 시간만한 게 없기도 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좋은 습관’을 일찍 기를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재테크는 습관이라고 생각합니다. 고객들에게 ‘선저축 후소비’를 항상 강조해요. 돈을 쓰고 나서 저축하려고 하면 저축량 목표치를 채우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소비는 들쭉날쭉 하거든요. 그래서 저축 습관을 들이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그는 몇 년 전 상담 사례를 들려주기도 했다. “첫 상담 때 모은 돈이 없다며 울상인 여성 고객이 있었어요. 급여가 180만원 정도였는데, 쓰다 보면 남는 게 없다고 투덜댔습니다. 그래서 월 100만원씩 저축하게끔 포트폴리오를 짜줬습니다. 그분 결국 3년 만에 3000만원 넘게 모았고, 결혼도 하더라고요.”  


그렇다면 ‘선저축 후소비’라는 습관만 생기면 재테크에 성공할 수 있는 것일까? 이 소장은 “아니다”고 단언했다. 습관에 더해 실천이 동반돼야 재테크에 성공할 수 있다고.


“좋은 습관만 가지고선 큰 수익을 내기 어렵습니다. 투자 전략이 있어야 하고요. 전략을 잘 세워 과감하게 투자에 나서는 게 곧 실천입니다. 물론, 실천에는 위험이 따르기 때문에 이런 점들을 잘 관리하는 것이 저의 역할이기도 합니다.”


이 소장은 습관과 실천을 강조하면서 연령대별 재테크 팁을 건넸다. “20대부터 30대 초반까지는 저축 습관을 들이는 게 최우선입니다. 신용카드 대신 체크카드 쓰는 게 좋고요. 단, 20대에는 조금 공격적으로 투자해도 괜찮아요. 아직 젊기 때문에 손실을 봐도 만회할 시간이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갓 결혼한 30대 중반부터는 미래에 대한 대비를 서두르는 게 좋다고 했다. “40대를 넘어가면 자녀 교육에 들어가는 돈이 많거든요. 연금보험이 좋은 선택지입니다. 40대가 되면 본격적으로 재테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자산 증식에 힘을 쓰되, 투자성향 자체는 안정적으로 가져가면 좋겠습니다. 손실이 크게 나면 만회할 시간이 별로 없거든요.”


50대를 향해서는 노후 준비를 강조했다. “은퇴가 멀지 않았기 때문에 노후자금 마련이 중요합니다. 자산은 안정적인 곳에 재배치하고, 꾸준히 생활비가 나올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고려하는 게 좋습니다. 매달 월세가 나오는 수익형 부동산도 찾아보시길 권하고요. 또한 절세 방안도 잘 찾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듣다 보니, 좀 더 구체적인 투자 전략이 궁금해졌다. 그래서 요즘 유행한다는 ‘중위험 중수익’ 투자에 대해서 물었다. ‘중위험 중수익’이란 말 그대로 ‘위험도 중간, 수익도 중간’이란 의미로, 위험을 어느 정도 감수하면서도 안정적인 수익을 가져가는 투자 방식을 가리킨다.


“현재 저금리 상황에서 ‘중위험 중수익’ 투자는 매력적입니다. 저도 고객들 포트폴리오 구성할 때 주로 권하는 편이고요. 단,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점을 꼭 명심해야 합니다. 최근 ‘절대수익펀드’, ‘연4~8% 수익’과 같은 표현으로 ‘중위험 중수익’ 투자를 설명하는데, 사람들이 원금 손실이 없는 걸로 오해할 수 있어서 조심해야 합니다.”


“고객과 상담할 때 어떤 질문을 많이 받느냐”고 묻자 이 소장은 다소 의외의 답을 내놨다. 보험 질문을 가장 많이 받는다는 것.  “가입은 잘 했는지, 중복 보장은 아닌지 등을 묻는 질문이 많아요. 실제로도 보험은 재테크에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관심을 갖고 살펴보는 게 중요합니다.”


그럼 보험료는 얼마나 지출하는 게 적당할까. 이 소장은 알기 쉽게 설명했다. “보장성보험은 월급여의 5% 안팎이 적정합니다. 그런데 급여가 적을수록 비중을 높일 필요가 있어요. 예를 들어, 월 100만원 버는 사람은 보험료 지출이 5만원이잖아요. 이 액수로는 많이 부족하죠.”


그러면서 말을 이었다. “하지만 한 달에 1000만원씩 버는 사람에게 보험료 5% 지출은 너무 과하겠죠? 이런 경우에는 보험료 액수를 줄이고 다른 곳에 투자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그리고 저축성보험은 가급적 변액보험을 추천합니다. 장기적으로 저금리가 예상돼 변액보험이 더 경쟁력이 있거든요.”


변액보험은 환급률이 낮지 않을까 우려를 표하자 그는 ‘보험료 추가납입’과 ‘펀드변경’을 추천했다. 특히 추가납입은 수수료가 0원인 경우도 있어 가입자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보험사 입장에선 추가납입보다 상품 신규 계약이 유리하기 때문에 이러한 제도가 있다는 사실을 가입자에게 잘 알리지 않는 편이다.


보험 이야기를 하다보니 이 소장은 보험을 얼마나 가입하고 있나 궁금해졌다. “저는 저축성 2개, 보장성 7개 가입하고 있어요. 그런데 저는 종신보험 말고 정기보험을 들었습니다. 종신보험에 비해 보험료가 저렴하거든요.”

 

그는 이어서 설명했다. “저는 보장은 손해보험, 장기는 생명보험, 이렇게 딱 나눠서 고객에게 권합니다. 저도 보험을 그렇게 들어놓고 있고요. 예를 들어, 암 종류에 따라 손해보험은 가입금액의 100% 보장인데 생명보험은 최대 20% 보장인 경우가 있어 고객에게 그대로 설명합니다.”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지만 그는 평일에는 운전을 하지 않는다고 했다. 출퇴근 시간을 활용하기 위해서라고. 그는 “출퇴근 시간에 주요 경제신문을 읽는다”며 신문 읽기가 최고의 경제 공부법이라고 강력 추천했다. 그는 이외에 금감원 등의 금융기관과 각종 인터넷 블로그, 카페 등에서 정보를 얻는다고 말했다.


이 소장이 요즘 눈여겨 보는 보험 상품은 뭘까 싶어서 질문을 했더니 짤막한 대답이 돌아왔다. “요즘 변액보험을 유심히 살펴보고 있습니다. 최근에 좋은 상품들이 꽤 나온 것 같거든요. 한 박자 빠르게 관심을 줘보세요. 반 박자라도요.(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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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ericho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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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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