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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보험街는 ‘저해지보험 열풍’..주역들을 만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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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08, 2016, 13:08:45

ING생명 ‘오렌지 용감한 종신보험’ 상품기획한 박재우 부장·류민정 과장
새로운 보험 트렌드로 자리잡아..“내부적으론 터닝포인트 역할해 뿌듯”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사망보장은 기존과 똑같지만, 보험료는 최대 20% 낮췄습니다.’ ‘저렴한 보험료로 사망보장과 연금보장 동시에 가능합니다.‘ ‘알뜰한 종신보험으로 부담을 줄이고, 혜택은 더했습니다.’


지난해 생명보험업계에는 '저(低)해지 종신보험'이라는 뜨거운 바람이 불었다. 열기는 올해에도 이어져 '건강보험'에서도 같은 콘셉트의 상품이 기획, 출시되더니 손해보험사에도 '저해지 보험'이 나왔다. 


저해지 종신보험은 ING생명이 가장 먼저 출시했다. 그동안 저해지라는 상품 자체가 생소했던 보험업계에 신규시장 개척에 기여하면서 효자 상품으로 떠올랐다. 올해 8월 저해지 종신보험 열풍이 분 지 1년을 맞아 상품 출시의 1등 공신들을 만나기 위해 지난 5일 ING생명을 찾았다.


박재우 부장과 류민정 과장은 ING생명의 상품기획 담당자로 용감한 오렌지 종신보험의 기획부터 출시 전반에 참여했다. 우선 두 사람에 전 보험사가 저해지 상품을 출시를 예측했냐고 물었더니, 어느 정도 예상했지만, 대형사로까지 번질 줄은 예측못했다고 답했다.


“무엇보다 지난 1년간 가입결과를 보니 보험료 수준을 낮추면서 고객들이 계약을 장기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우려는 목적과 잘 맞아 떨어지고 있는 점이 뿌듯합니다. 중소형사를 포함해 대형사의 움직임을 보니 새로운 형태의 종신보험으로 확실히 자리를 잡은 것 같습니다.”


사실 생보업계는 5년 전부터 일본의 저해지 종신보험를 지켜보며, 연구해오고 있었다. 그런데 ING생명이 업계 최초로 출시하게 된 것. 그 배경에 대해 물었다.


박 부장은 “회사 주인(MBK파트너스)이 바뀌면서 회사에 많은 변화가 필요했고, 혁신적인 상품에 대한 니즈가 많았습니다. 일본에서 주를 이뤘던 저해지 종신보험으로 결정했고, 시장에 내놓기 위해 일본을 오가며 공부를 했고, 벤치마킹을 통해 우리나라에 맞는 상품으로 선보이게 됐습니다.”


관심있는 보험사는 많았지만, 정작 나서는 회사는 없었다는 게 박 부장의 설명이다. 옛말에 ‘목 마른 놈이 우물을 판다’는 말처럼 상품 개혁이 절실했던 ING생명이 포기하지 않고 준비하면서 리딩하게 된 셈이다. 박 부장도 결국 회사의 의지가 가장 크게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당시 저해지 종신보험은 우리나라 규정과 상충되는 부분이 있어 어려운 점도 있었지만, '꼭 해보자'는 의지가 있었기에 가능했던 일입니다. 동경해상보험외에 여러 보험사에서 상품 구조를 공부하고 출시까지 총 1년이 꼬박 걸렸습니다.”


저해지 종신보험이 출시될 당시 여러 우려가 있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트렌드 상품으로 떠올랐다. ING생명의 오렌지 종신보험의 배타적 사용권이 끝나면서 경쟁사인 신한생명과 동양생명 등에서 비슷한 상품을 내놓았다. 앞서 언급했듯이 박 부장과 류 과장은 붐이 일어날 것을 어느 정도 예상했다고 답했다.


“결국 종신보험은 가격이 결정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 상품은 보험료가 저렴한데, 약속 기간(납입 기간)이 지나면 계약자에 혜택이 많기도 하고, 또 일본에서도 상당히 반응이 좋았고요. 가입률이 뚝뚝 떨어지는 종신보험을 보고 이 방향이 아니면 답이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오렌지 종신보험은 작년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우수 금융신상품 시상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류 과장은 “외부적으로는 새 트렌드 리더가 돼서 기뻤지만, 내부적으로 영업에 활기를 되찾아 주는 일종의 터닝 포인트 역할을 했어요. 무엇보다 현장이 달라지는데 기여한 성과를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 상품은 단순히 판매고를 올린 것뿐만 아니라 종신보험의 가입패턴이 달라지는데 일조했다는 평이다. ING생명 오렌지 종신보험의 경우 전체 가입자 중 2030세대 비율이 약 70%다. 류 과장은 주머니가 가벼운 젊은 층도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데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박 부장은 설계사 연령대가 낮아진 것도 젊은층 가입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됐다고 했다. “젊은 FC가 유입되면서 전체적으로 가입 연령대가 떨어지고 있어요. 특히 2030의 가입이 많은 것을 보고 상품 자체에 메리트가 있다면 젊은층도 사망보장에 대한 니즈가 있었구나를 알게 됐습니다.”


최근 ING생명은 해지환급금을 아예 없앤 상품을 출시했다. 오렌지 3케어보험 역시 일본의 무해지 건강보험을 벤치마킹한 상품으로 저해지 상품의 2탄격이다. 중대질병(암,심혈관질환 등)을 집중 보장하고, 80세까지 아무런 진단을 받지 않을 경우 100세까지 담보기간이 자동 연장된다.


류 과장은 말했다. “저해지 상품을 준비하면서 눈여겨봤던 상품이었는데요. 건강보험은 주로 손해보험사의 상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데, 생보쪽에서 신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개발됐습니다. 현재 건수로 FC채널에서 20%정도 됩니다. 상품 출시 후 바로 손보사에서도 냈는데, 내부에서는 이미 알고 있었어요.”


무해지 건강보험도 또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을까? 두 사람에 물었다. 박 부장은 “무해지 상품은 비갱신형 상품이 경쟁력이 있는데 각 회사의 상품 전략에 맞춰 고민해야 할 부분으로 생각됩니다. 과거 리스크 때문에 갱신형으로 돌아선 상태에서 향후 시장 상황을 좀 더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오렌지 3케어보험에 이은 3탄도 준비하고 있는지 궁금해 물어봤다. “구체적으로 언급하기 어렵지만, 벤치마킹할 상품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힌트를 드리자면, 저금리와 고령화 등 우리보다 사회 트렌드가 앞선 일본의 상품이 어떻게 바뀌었고, 어떤 방식으로 팔리고 있는지 등을 유심히 보고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정답이 없어 굉장히 고민스럽다고 말을 이었다. “보험산업이 계속 역성장하고 있어 보험가입률은 계속 떨어지고 환경이 어려우니 보험사도 고객에 메리트있는 상품을 제공하기 힘들어 지는 등 여러모로 만만치 않은 상황입니다.”


현재 ING생명 상품팀에서는 어떤 의견들이 오가고 있는지 궁금했다.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젊은층을 공략하기 위해 FUN한 요소에 대한 아이디어가 나오고 있어요. 이를 포함해 상품에서 신규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방안을 여러모로 고민 중입니다.“


마지막으로 저해지와 무해지 상품판매을 두고 보험사의 과도한 경쟁은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박 부장은 “저해지 구조가 경쟁적으로 앞서만 가면 분명히 위험할 수 있습니다. 캐나다의 경우 무해지를 판매하다가 보험사가 파산에 이르기도 했는데, 과한 경쟁이 낳은 결과입니다.”고 했다.


이어 “결국 보험사가 경쟁적으로 판매에만 집중하다보니, 고객의 해지률을 잘못 예측해 망한 경우에 속하는데요. 보험사 자체적으로 환급률을 중재하는 등 리스크 관리를 철저히 한다면, 저해지·무해지 상품은 고객에 혜택이 많은 좋은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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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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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스타트업과 우주산업 실증 나선다…슈퍼스타트데이 혁신기술 한자리에

LG, 스타트업과 우주산업 실증 나선다…슈퍼스타트데이 혁신기술 한자리에

2025.09.17 11:22:2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가 한국판 '유레카 파크(CES 스타트업 전시존)'를 열고 미래기술의 방향성을 모색합니다. LG가 국내 유일의 달 탐사 로버 R&D 스타트업 '무인탐사연구소'와 함께 추진하는 우주산업 실증 내용이 최초로 공개되는 등 다양한 혁신기술과 스타트업들이 소개됩니다. LG는 17일부터 이틀간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스타트업 발굴·육성 행사인 '슈퍼스타트 데이 2025'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LG의 미래사업 ABC(AI, 바이오, 클린테크)는 물론 로봇, 우주산업, 사이버 보안 등 스타트업 혁신기술이 한자리에 모입니다. '슈퍼스타트 데이'는 2018년 LG의 R&D 혁신기지인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출범과 동시에 시작된 스타트업 육성·지원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유망한 스타트업들이 LG 계열사·기관·투자자 등을 대상으로 성과를 발표하며 협력 및 투자유치 기회를 확대하는 발판으로 삼습니다. 지금까지 글로벌 참관객이 30개국, 3만명에 달할 정도로 LG는 물론 벤처캐피털(VC)·엑셀러레이터(AC)·대학 등과 협업을 도모할 수 있는 기술교류의 장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올해 슈퍼스타트 데이에 참여 의사를 밝힌 업체는 1800여곳에 이릅니다. LG는 이 중에서 약 8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22개의 스타트업과 이미 LG와 협업을 진행 중인 10곳의 육성 스타트업까지 총 32곳의 주요 성과를 발표합니다. 이 자리에는 중소벤처기업부, 창조경제혁신센터, 스타트업 투자자 등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올해 전시에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로봇 분야의 혁신 스타트업들이 대거 늘었습니다. 로봇 팔 영역에서 미국 등 5개국의 특허를 보유 중인 '코라스로보틱스'가 대표적입니다. 코라스로보틱스는 세계 최초로 개발한 일체형 로봇손 체인저 시스템과 15종 이상의 그리퍼(로봇 손)로 다양한 물체를 손상 없이 파지하는 핵심 기술을 선보입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모션캡쳐(동작분석) 기술을 보유한 '에이플라'는 로봇이 영상 속 동작을 학습하는 기술을 공개합니다. 전시에선 로봇이 영상을 보며 실시간으로 학습하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구광모 LG 대표가 취임 후 미래사업으로 점찍은 ABC 영역의 기술 전시도 주목할 만합니다. '넥스트 엔비디아'로 평가받는 '망고부스트'는 DPU(Data Processing Unit) 기반 네트워킹 솔루션 설계 기술을 알립니다. AI 데이터센터가 늘어날수록 네트워크 최적화를 위한 'DPU 설계' 기술이 주목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수혈용 인공 혈액 생산의 선두주자로 불리는 '아트블러드'는 세포 기반의 적혈구를 체외 생산하는 글로벌 수준의 혁신기술을 공개합니다. 국내 유일의 재활용 플라스틱의 디지털 거래 플랫폼을 운영하는 '파운드오브제'는 다양한 재생소재를 전시합니다. 아울러 LG는 외부 주요 인사를 초청해 세미나를 진행합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AI 반도체 기업 '퓨리오사AI'의 백준호 대표가 'AI 반도체 글로벌 격전지에서의 승부'를 주제로, 팝업스토어 전문 기업 '스위트스팟'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D) 노홍철 씨가 '새로움을 향한 유쾌하고 과감한 도전'에 관해 인사이트를 나눕니다. LG는 '슈퍼스타트 데이 2025'에서 국내 유일의 달 탐사 로버 R&D 스타트업 '무인탐사연구소'와 함께 추진하는 우주산업 실증 내용도 최초로 공개합니다. 오는 11월 누리호 4차 발사에 탑재 예정인 카메라 모듈, 2026년 6월 누리호 5차 발사에 들어가는 배터리 셀, 통신 모듈용 안테나 등입니다. 특히, 이번 실증은 민간이 주도하는 '뉴 스페이스(New Space)' 시대의 시작을 알리며 우주산업의 속도를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처음부터 우주용 제품을 개발·제작하는 방식 대신 기존 양산품을 우주환경에 맞춰 기술 보완을 하는 사업 모델이기 때문에 비용·시간 효율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LG와 무인탐사연구소는 2032년 달 착륙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올해 전시에는 ▲우주 공간에서의 생산·조립·제조 서비스로 우주 자산의 무인 유지·보수를 제공하는 '워커린스페이스' ▲레이저를 이용해 우주와 지상을 잇는 우주광통신(초고속통신망) 기술을 보유한 '스페이스빔' ▲올해 2월 스페이스X의 팔콘9 로켓을 통해 위성 자체에서 AI 기반 영상 분석에 성공한 '텔레픽스' 등이 우주산업 내 여러 분야의 스타트업들이 전시에 참여해 기술 협력을 모색합니다. 앞서 LG는 지난 6월 말 우주항공청(KASA) 주요 관계자들을 만나 우주산업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진 바 있습니다. 양측은 우주항공청의 비전과 전략을 살펴보고 '뉴 스페이스' 관점에서 LG의 역할과 필요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2016년 LG에너지솔루션은 NASA의 우주 탐사용 우주복에 리튬이온배터리 공급 업체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우주복 배터리는 우주 비행사의 생명 보존을 위한 산소 공급 장비, 통신장비, 방사능 측정기 등 최첨단 장비의 심장 역할을 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는 NASA가 요구하는 보수적이고 엄격한 기준의 테스트를 가장 우수한 성적으로 통과했습니다. 투자은행 모건스탠리에 따르면 세계 우주산업 규모는 2030년 5900억달러(약 820조원), 2040년 1조1000억 달러(약 1528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편 LG는 이달 8일부터 26일까지 LG사이언스파크에서 기술혁신·과학·문화 행사인 'LG 스파크(SPARK) 2025'를 개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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