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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보험업계, 매년 1500억원 사회공헌 활동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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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06, 2016, 14:07:44

생보협회, 각 보험사별 연평균 1164억원 투입..지역사회·예술·문화 등 관심
19개 생보사 생보재단에 연평균 324억 출연금 지원..미숙아·자살예방 지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생명보험회사에서 지역사회를 비롯해 공익사업, 문화, 학술 교육 등 사회공헌 활동으로 1년에 약 1500억원을 지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보험회사별로 탈북가정 어린이 단체와 공동생활 가정 '그룹홈' 지원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6일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25개 생명보험회사에서 사회공헌활동에 지원한 규모가 총 5812억원(생명보험 공동 사회공헌 출연금 제외)으로 연평균 1164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에만 각 회사별 사회공헌 집행 금액의 합계가 643억원에 달했다.



생보사들은 지역사회 또는 공익, 문화, 예술 등 분야별로 진행하고 있다. 예컨대, 삼성생명은 여성가족부와 함께 '공동육아나눔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총 27곳의 '공동육아나눔터' 환경개선 리모델링 사업을 지원해 놀이공간과 양육 도서 등을 제공한다.


교보생명은 소속 보험설계사들의 정기모금과 회사 기부금, 일반시민들이 참여하는 1% 기부를 통해 이른둥이(미숙아)들의 입원치료비와 재활치료비를 지원한다. 지금까지 2199명의 이른둥이가 도움을 받았다.


문화, 예술, 스포츠 분야에 적극 지원하는 보험사도 있다. 한화생명은 지난 2006년부터 '어린이 국수전'을 주관해 우승자 11명이 현재 프로기사로 활동 중이다. 이밖에 생보사 17곳은 작년 한 해동안 스포츠, 예술 분야 사업에 총 105억원을 지원하기도 했다.


중소형 보험사는 교육 분야에 관심을 쏟고 있다. KDB생명은 'KDB키즈 든든후원금'을 푸르덴셜생명은 저소득층 자녀들의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또 BNP카디프생명은 아동복지센터 아동들을 대상으로 '드림하이 경제교육'을 하고 있으며, 농협생명은 경제·금융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또 나머지 생보사들 가운데 신한생명과 동양생명 등은 '세이브더칠드런 신생아 살리기 모자 뜨기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어 아프리카 대륙의 저소득 국가 지원에 참여하고 있다.


한편, 생명보험업계는 지난 2007년부터 업계 동동으로 사회공헌 사업도 추진해오고 있다. 현재 19개 생보사가 총 2919억원(연평균 324억원)의 업계 공동 사회공헌기금을 출연해 사회공헌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재단은 현재 미숙아, 자살예방 등 사회적 소외계층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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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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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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