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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보호 강화’..금감원, 조직개편 단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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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02, 2016, 15:02:22

소비자보호처장, 부원장으로 격상..금융민원센터, ‘39명→79명’로 대폭 늘려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금융감독원이 2016년 조직개편과 부서장 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조직개편에서 금감원은 금융소비자 보호기능을 강화하고 금융회사 검사조직을 대폭 정비하는 내용이 주요 골자다.



금감원은 기존 43국 14실로 이뤄진 조직에서 1개의 국과 실을 늘린 44국 15실로 개편했다고 2일 밝혔다. 특히 이번 조직개편에서 금융소비자보호처를 격상해 처장을 기존 부원장보에서 부원장으로 직급를 높였다.


권역별 소비자보호부서를 신설해 일선점포(영업점, 보험대리점)의 소비자 관련 법규위반사항을 검사하고 미스터리 쇼핑을 담당하기로 했다. 또 기존 불법금융대응단을 보험사기대응단으로 재편해 보험사기에 집중키로 했다.


금융민원실과 금융민원조정실을 통합하면서 금융민원센터도 개편됐다. 기존 39명의 인력을 79명으로 대폭 늘려 민원처리를 강화키로 했다. 민원건수가 많은 인천광역시에는 지원을 따로 신설하고, 6개 지방사무소를 지원으로 전환해 관할 지역내 소비자보호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금융회사 검사국도 소폭 개편됐다. 선진국의 사례를 참조해 금융회사 검사담당 조직을 건전성 담당국과 준법성 검사국으로 분리해 운영한다. 건전성 담당국은 원칙적으로 금융회사의 건전성 유지에 필요한 감독과 검사업무를 전담하고, 준법성 검사국은 금융회사의 법규위반사항을 중점적으로 전담한다.


업권별로 보험에서는 상품감독국을 보험감리실로 축소된다. 보험상품 감독방식이 사전규제에서 사후감리 위주로 전환됨에 따라 보험상품감독국을 보험감리실로 줄여서 운영한다.


조직개편과 함께 국·실장 보직의 88.5%가 변동하는 큰 폭의 부서장 인사를 단행했다. 부서장 인사에서는 세대교체와 발탁인사, 적재적소의 인력배치를 통해 금융감독역량을 극대화하는데 중점을 뒀다는 설명이다.


특히 1963년~1965년생 부서장 등을 주요 보직에 배치했고, 은행·증권·보험 등 각 권역에서 업무능력을 인정받은 부국장들을 발탁됐다. 금감원이 출범한 지 17년만에 처음으로 내부승진자 출신의 여성 부서장도 탄생했다. 이화선 실장은 올해부터 기업공시제도실장으로 선임됐다.


이밖에 부원장보 담당업무도 은행과 비은행으로 나눠 은행담당 부원장보는 은행에 대한 감독·검사업무를, 비은행 담당 부보는 비은행에 대한 감독·검사업무를 모두 맡는다. 기존에는 감독과 검사업무를 맡은 담당자가 따로 있었다.


보험권역 IFRS4 2단계 도입을 위한 업무팀도 신설된다. 오는 2020년 보험사의 새로운 리스크제도 도입에 철저히 대응하기 위해 보험감독국내에 보험리스크업무팀을 새롭게 만든다.


금감원 관계자는 “조직개편에 따른 인력배치는 이달 중으로 마무리해 감독업무의 공백을 최소화할 방침이다”며 “시행과정에서 제기되는 세부적인 문제점은 수시로 보완해 새로운 금융감독과 검사조직이 안착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부서장 인사발령 내용이다.


◇ 선임


<선임국장> ▶이준호 금융혁신국장 겸 선임국장 ▶정성웅 불법금융대응단장 겸 선임국장 <국장> ▶동경사무소장 고인묵 ▶금융상황분석실장 이진석 ▶은행감독국장 구경모 ▶특수은행국장 오승원 ▶저축은행감독국장 윤창의 ▶상호여전감독국장 김태경 ▶상호금융검사국장 임철순 ▶자본시장조사2국장  최윤곤 ▶부산지원장 신기백 ▶대구지원자 이종욱 ▶인천지원장 황인하 ▶인재개발원 실장 이창욱 ▶비서실장 이수한 ▶워싱주재원 실장 이수한 ▶하노아주재원 실장 김소연 ▶금융중심지지원센터 부센터장 임상규 ▶IT검사실장 김윤진 ▶자산운용감독실장 오용석 ▶기업공시제도실장 이화선 ▶회계제도실장 박성기 ▶보험사기대응단 실장 송영상 ▶전주지원장 남택준 ▶춘천지원장 장응수 ▶충주지원장 유영인 ▶강릉지원장 신상균


◇ 전보


<국장> ▶공보실 국장 박석곤 ▶거시감독국장 신원 ▶제재심의국장 이효근 ▶법무실 국장 안세훈 ▶생명보험국장 오홍주 ▶손해보험국장 이현열 ▶보험준법검사국장 이성재 ▶일반은행국장 민병진 ▶은행준법검사국장 하은수 ▶외환감독국장 류태성 ▶신용감독국장 장복섭 ▶자본시장감독국장 장준경 ▶금융투자국장 한윤규 ▶자산운용국장 류국현 ▶금융투자준법검사국장 김성범 ▶기업공시국장 김도인 ▶자본시장조사1국장 박은석 ▶특별조사국장 강전 ▶회계조사국장 김상원 ▶금융소비자보호총괄국장 설인배 ▶금융교육국장 이봉헌 ▶은행,비은행소비자보호국장 임민택 ▶보험소비자보호국장 김철영 ▶금융민원센터국장 조철래 ▶감사실 국장 이문종 ▶감찰실 국장 김동건 ▶광주지원장 김재룡 ▶대전지원장 김현열 ▶정보화전략실장 황성관 ▶홍콩주재원 실장 박연화 ▶보험감리실장 김동성 ▶연금금융실장 권오상 ▶서민,중소기업지원실장 김수헌 ▶여신전문검사실장 정영석 ▶금융투자소비자보호실장 이갑주 ▶창원지원장 송윤진


◇ 유임


<국장> ▶IT·금융정보보호단장 겸 선임국장 김유미 ▶뉴욕사무소장 오홍석 ▶런던사무소장 정인화 ▶감독총괄국장 최성일 ▶보험감독국장 진태국 ▶저축은행검사국장 안병규 ▶회계심사국장 정용원 ▶안전계획실장 권혁철 ▶프랑크푸르트주재원 실장 강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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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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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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