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렌트비 이중청구 ‘70억 줄줄’..보험사기 방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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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7, 2015, 16:10:37

렌트업체 54곳 7800건 넘어..금감원 “보험사고 정보 업데이트하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A렌트업체(경기 소재)는 2013년 3월부터 2013년 11월까지 9개월 동안 아우디 한 대의 차량을 6차례에 걸쳐 중복 렌트를 해주고 3개 보험사로부터 2068만원의 렌트비를 편취했다.


#. E렌트업체(경남 소재)는 2012년 1월부터 2013년 8월까지 1년 8개월간 YF소나타를 이용해 7개 보험사에 19건의 렌트비용을 청구해 1001만원을 받았다. 이 과정 중 소나타 차량이 중복으로 렌트된 기간이 30일이나 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금융감독원이 올해 초 전국 소재 렌트업체를 대상으로 렌트비 이중청구에 대한 기획조사를 최초로 실시한 결과, 상습적으로 렌트비를 이중 청구한 렌트업체 54곳을 적발했다. 이들이 지난 4년 동안 이중으로 청구한 건수는 총 7803건이며 렌트비용으로 지급된 보험금이 69억5000만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보험사가 전산시스템을 통해 렌트비용을 이중청구한 업체를 미리 알 수 있다. 이런 데도 사전에 방지하지 못해 렌트업체의 도덕적 해이를 간과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최근 4년간(2012년 1월 1일~2015년 3월 31일)보험회사가 렌트업체에 지급한 렌트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27일 발표했다. 전국의 5063개의 렌트업체를 대상으로 렌트비용 9862억원과 217만건의 지급건수 규모를 전수 조사했다.


이중청구 혐의로 적발된 렌트업체 54곳이 보험사로부터 편취한 금액은 평균 1억3000만원(145건)에 달했다. 이중청구를 가장 많이 한 렌트업체는 지난 4년 동안 1127건으로 렌트비용 청구했고, 받은 보험금만 5억8000만원로 나타났다.

렌트업체는 더 많은 보험금을 받기 위해 외산차량을 적극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금감원 조사 결과, 협의업체가 외산차량을 이용해 편취한 건당 보험금은 181만원으로 국산차(60만원)의 3배 수준이다.


이 과정에서 보험사가 렌트업체의 악용을 알면서도 이를 방치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자동차사고 보상처리 과정에서 이용하는 보험사고정보시스템(Insurance Claims Pooling System, ICPS)를 제대로 활용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ICPS란 보험금 지급심사 등 보험업무에 활용하기 위해 보험회사의 보험금 지급정보를 집적한 시스템으로 2001년부터 운영됐다. ICPS의 일환인 대여렌터카 시스템은 2010년에 개발됐으며, 렌트비와 휴차비 등의 정보를 집중적으로 집적한다.


예컨대, 보험계약자 A가 B렌트업체에서 C차량을 렌트했다는 기록을 데이터로 남기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렌트업체끼리 중복으로 청구된 렌트차량에 대해 미리 알 수 있게 된다.


하지만 보험사가 사고처리과정 중 렌트업체와 차량에 대한 정보집적을 제대로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관련 정보를 수시로 ICPS에 업데이트를 해야 하는데, 보상팀 인력 한 명당 처리해야 하는 사고가 많다보니 제때 정보를 올리기 어렵다는 것이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상인력 한 명당 처리해야 하는 사고건수가 하루에 적게는 100건 많게는 200여건에 달한다”며 “물리적으로 하루하루 사고를 처리하는 것도 버거운 상황에 전산처리를 바로 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금감원 관계자는 “보험사가 보험개발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ICPS에 정보를 제때 업데이트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데이터만 제대로 집적하면 이중으로 청구된 렌트업체 등을 파악해 과도하게 청구된 렌트비용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앞으로 금감원은 보험사가 ICPS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보험사 내부감사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내부감사를 통해 보험사고 처리과정을 신속하게 전산처리할 수 있도록 스스로 관리감독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 것이다. 앞서 금감원은 각 보험사에 그동안 업데이트 되지 않은 정보를 처리하도록 권고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보험사기로 인한 보험금 누수는 선량한 보험계약자에게 피해가 될 수 있는 것만큼 보험사에서도 책임감을 갖고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앞으로 금감원은 기획조사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보험금 누수 등으로 이어지는 보험사기를 적발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금감원은 이번 기획조사에서 적발된 보험사기 혐의업체 54곳은 수사기관에 수사를 의뢰할 계획이다. 혐의입증에 필요한 혐의정보와 입증자료를 제공하는 등 수사기관의 수사를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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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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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신라 인천공항 DF1 면세점 철수, 잘한 결정”

“호텔신라 인천공항 DF1 면세점 철수, 잘한 결정”

2025.09.19 10:49:52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호텔신라가 인천공항 면세점 DF1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한데 대해 증권사들이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고 있습니다. 교보증권은 내년 수익성 개선을 이유로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했습니다. 호텔신라는 지난 18일 이사회를 열고 인천공항 면세점 DF1 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습니다. DF1 권역은 향수·화장품·주류·담배 등을 판매하는 구역입니다. 2023년 인천공항 면세점 운영사업권 계약 이후 대규모 적자가 지속되자 인천공항공사에 임대료 인하를 요구해 갈등을 겪어왔지만 해결하지 못해 철수를 결정한 것입니다. 영업정지일은 6개월 뒤인 2026년 3월17일, 영업정지 규모는 2024년 매출기준 4293억원으로 호텔신라 전체매출의 10.9%, 영업중단에 따른 위약금은 1900억원 가량으로 전해졌습니다. 패션, 액세서리 등을 판매하는 DF3 권역은 일단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장민지 교보증권 연구원은 19일 호텔신라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6만4000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장 연구원은 "올해 호텔신라 TR(면세점사업)부문 영업적자가 283억원으로 추정했고, 이중 인천공항점 적자는 700억원 수준이었다"며 "DF1 권역 영업중단에 따른 실적개선 효과는 2026년 2분기부터 반영되며, 연간 기준으로는 400억원 이상의 영업손익 개선이 가능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장 연구원은 또 "이와 더불어 인바운드 성장효과를 반영할 경우 내년 TR부문 실적은 올해 대비 600억원 이상 개선될 것으로 추정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장 연구원은 다만 1900억원 가량으로 추정되는 영업중단 해약금은 인식 시점이나 방법이 확정되지 않아 손익 전망에 반영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장 연구원은 "면세 적자 축소는 호텔부문 재평가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라며 "그동안 공항면세점 적자에 따른 실적 변동성으로 호텔부문의 안정적 이익 기여도는 기업가치에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는데 DF1 영업 중단 이후 면세부문 예측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호텔부문은 투자자 관심 확대와 함께 재평가 여지가 커질 것으로 판단한다"고 제시했습니다. 주영훈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현재 공항점 임대료는 인천공항 전체 출국객수에 여객 1인당 임대료를 곱해서 산정되는 방식인데, 출국객수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었지만 면세점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사람 자체가 늘어나지 못함에 따라 영업손실 규모가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던 상황"이라며 "특히 향수와 화장품을 판매하는 DF1권역이 객단가가 낮아 DF3권역 대비 영업손실 규모가 컸던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했습니다. 주 연구원은 또 "내년 3월 영업 종료가 이루어진 이후부터는 면세점 수익성 회복이 가시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켜봐야할 변수는 위약금인데, 위약금 부담은 존재하지만 공항면세점 잔여 계약기간이 7년 이상임을 고려할 때 긍정적 결정으로 판단한다"고 평가했습니다. 김명주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호텔신라는 홍콩과 싱가포르 공항에서 영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인천공항 영업 중단으로 인한 화장품/향수의 바잉파워 하락은 없을 걸로 전망된다"며 "일회성 위약금은 아쉬우나 연간 영업이익 개선 수준을 봤을 때 인천공항 DF1 권역의 영업중단은 실적개선 측면에서 호텔신라한테 긍정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임차료 할인없이 인천공항에서 영업이익 손익분기점 수준을 달성하려면 면세점 이용객 객단가가 30~40% 이상 높아져야 할 것으로 추정되는데, 2~3년안에 그 수준으로 객단가가 높아지는건 쉽지않아보여 호텔신라의 인천공항 영업중단 의사결정이 긍정적인 이유중 하나"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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