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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리포트] “이것 없인 성장 없다”…ESG, 팬데믹 자본주의의 新얼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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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14, 2021, 06:02:00

ESG, 코로나 이후 성장·투자전략 기준으로 부상
한국거래소 ‘글로벌 ESG 투자 트렌드·전략’ 발표
“성평등·재생에너지·기후변화 상품에 투자 바람직”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코로나19 이후 ‘지속가능성’이 경제·금융의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ESG 없이는 성장·투자도 없다’는 선언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막연한 구호에서 미래전략이 된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살펴봅니다.

 

한국거래소는 2021년 KRX 마켓 보고서에서 ESG가 자본조달의 새로운 조건으로 포함될 것이라며 ‘글로벌 ESG 투자 트렌드 및 향후 투자전략’을 발표했습니다. 해당 보고서엔 해외 주요기관이 선정한 ESG 주요 내용이 담겼습니다.

 

이번 보고서의 배경 요인은 앞서 언급한 코로나19입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엔 기업의 재무적 요소뿐 아니라 환경·사회·지배구조 등 비재무적 요인이 점점 더 중요해질 것이라는 판단이 전세계와 각국 사회 전반에 확산된 겁니다.

 

팩트셋에 따르면 이번에 실적을 공개한 S&P500 기업 중 ESG 관련 이슈를 언급한 기업의 수가 전분기 대비 137% 증가했습니다. 일본의 경우엔 일본공적연금이 UN 책임투자원칙에 서명한 이후 2년간 ESG 투자규모가 360% 급성장했습니다.

 

ESG 투자를 표방하는 펀드도 높은 수익률을 보입니다. 작년 1월부터 3개월간 ESG 펀드의 70% 이상이 비 ESG 펀드보다 높은 수익률을 올렸고, 동기간 ESG펀드에 122억 달러의 투자가 집중됐습니다.

 

해외 주요기관들도 ESG가 경제·금융의 주류로 인식되기 시작했다고 평가합니다. 모건스탠리 캐피털 이터내셔널(MSCI)은 ‘기후변화 관련 대기업 역할 확대’, ‘기후변화로 인한 부동산 가치의 재평가’, ‘주주와 함께 이해관계자 영향 증대’ 등이 새로운 트렌드가 될 것이라고 제시했습니다.

 

네덜란드 ESG 리서치 기관인 서스테이널리스틱스(Sustainalytics)은 ‘헬스케어·의류산업 관심 증가’, ‘환경 생태계 보호에 대한 책임’, ‘첨단기술 발전에 따른 산업 구조 재편’ 등을 주요 ESG 트렌드로 선정했습니다.

 

독일의 보험금융 서비스 그룹인 알리안츠(Allianz)는 ESG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기업 명성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고 잠재적인 법률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며, ‘기후변화’, ‘수자원 관리 중요성’, ‘노동착취에 대한 대응’, ‘건전한 지배구조 유지’가 기업의 중요 리스크 관리 사항이 될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한국거래소는 ESG 트렌드를 바탕으로 ▲성 평등 ▲재생에너지 ▲기후변화와 관련된 목표에 해당하는 투자전략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합니다. 이 기준을 활용해 지속 가능점수가 높은 ‘ESG’에 투자해야 한다는 겁니다.

 

한국거래소는 “기후변화는 E(Environment)의 핵심이고 성평등은 S(Social) 부문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항목”이라며 “앞으로는 섹터·산업 내 ESG 점수가 가장 높은 기업으로 구성하는 투자전략과 특정 ESG 테마에 집중하는 투자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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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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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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