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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리포트] “이것 없인 성장 없다”…ESG, 팬데믹 자본주의의 新얼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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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14, 2021, 06:02:00

ESG, 코로나 이후 성장·투자전략 기준으로 부상
한국거래소 ‘글로벌 ESG 투자 트렌드·전략’ 발표
“성평등·재생에너지·기후변화 상품에 투자 바람직”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코로나19 이후 ‘지속가능성’이 경제·금융의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ESG 없이는 성장·투자도 없다’는 선언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막연한 구호에서 미래전략이 된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살펴봅니다.

 

한국거래소는 2021년 KRX 마켓 보고서에서 ESG가 자본조달의 새로운 조건으로 포함될 것이라며 ‘글로벌 ESG 투자 트렌드 및 향후 투자전략’을 발표했습니다. 해당 보고서엔 해외 주요기관이 선정한 ESG 주요 내용이 담겼습니다.

 

이번 보고서의 배경 요인은 앞서 언급한 코로나19입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엔 기업의 재무적 요소뿐 아니라 환경·사회·지배구조 등 비재무적 요인이 점점 더 중요해질 것이라는 판단이 전세계와 각국 사회 전반에 확산된 겁니다.

 

팩트셋에 따르면 이번에 실적을 공개한 S&P500 기업 중 ESG 관련 이슈를 언급한 기업의 수가 전분기 대비 137% 증가했습니다. 일본의 경우엔 일본공적연금이 UN 책임투자원칙에 서명한 이후 2년간 ESG 투자규모가 360% 급성장했습니다.

 

ESG 투자를 표방하는 펀드도 높은 수익률을 보입니다. 작년 1월부터 3개월간 ESG 펀드의 70% 이상이 비 ESG 펀드보다 높은 수익률을 올렸고, 동기간 ESG펀드에 122억 달러의 투자가 집중됐습니다.

 

해외 주요기관들도 ESG가 경제·금융의 주류로 인식되기 시작했다고 평가합니다. 모건스탠리 캐피털 이터내셔널(MSCI)은 ‘기후변화 관련 대기업 역할 확대’, ‘기후변화로 인한 부동산 가치의 재평가’, ‘주주와 함께 이해관계자 영향 증대’ 등이 새로운 트렌드가 될 것이라고 제시했습니다.

 

네덜란드 ESG 리서치 기관인 서스테이널리스틱스(Sustainalytics)은 ‘헬스케어·의류산업 관심 증가’, ‘환경 생태계 보호에 대한 책임’, ‘첨단기술 발전에 따른 산업 구조 재편’ 등을 주요 ESG 트렌드로 선정했습니다.

 

독일의 보험금융 서비스 그룹인 알리안츠(Allianz)는 ESG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기업 명성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고 잠재적인 법률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며, ‘기후변화’, ‘수자원 관리 중요성’, ‘노동착취에 대한 대응’, ‘건전한 지배구조 유지’가 기업의 중요 리스크 관리 사항이 될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한국거래소는 ESG 트렌드를 바탕으로 ▲성 평등 ▲재생에너지 ▲기후변화와 관련된 목표에 해당하는 투자전략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합니다. 이 기준을 활용해 지속 가능점수가 높은 ‘ESG’에 투자해야 한다는 겁니다.

 

한국거래소는 “기후변화는 E(Environment)의 핵심이고 성평등은 S(Social) 부문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항목”이라며 “앞으로는 섹터·산업 내 ESG 점수가 가장 높은 기업으로 구성하는 투자전략과 특정 ESG 테마에 집중하는 투자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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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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