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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금을 미리 받아도 사망보험금은 그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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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30, 2015, 14:03:26

신한생명, 업계 최초로 '연금형 종신보험' 선봬..내달 1일 판매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신한생명이 사망보험금 재원을 연금으로 미리 받을 수 있는 종신보험을 업계 최초로 선보인다. 이번 상품은 종신보험의 사망보험금을 미리 연금처럼 받아 쓸 수 있지만, 사망보험금은 그대로 유지된다는 것이 특징이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8월 '사적연금 활성화 방안'으로 생명보험사에 종신보험의 사망보험금을 연금으로 받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다.


신한생명(대표 이성락)에 따르면 내달 1일부터 생보사 중 가장 먼저 종신보험의 사망보험금을 연금으로 받을 수 있는 '신한연금미리받는종신보험'을 출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상품은 정부의 사적연금 활성화 정책의 후속조치로 금융위와 5개 생보사는 태스크포스(TFT)를 구성해 신상품 개발에 착수했다.



◇ 사망보험금을 연금으로..기존 상품과 차이점은?


이번 '신한연금미리받는종신보험'은 종신보험이지만, 사망보험금 일부 혹은 전부를 연금으로 미리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즉, 기존 종신보험에 사망보험금을 담보로 연금을 선지급 하는 기능을 담고 있는 것이특징이다.


예를 들어 40세 남성이 주계약 가입금액(사망보험금)1억원으로 가입, 이 중 연금전환비율을 50%으로 설정하면 사망보험금 5000만원이 연금자원으로 전환된다. 연금전환비율은 최소 10%에서 최대 100%까지 설정할 수 있다.


기존 연금전환 기능이 있는 종신보험과 가장 큰 차이점은 사망보험금을 담보로 연금을 받기 때문에 연금을 받아도 사망보험금이 그대로 유지된다는 점이다. 기존 종신보험(연금전환기능)의 경우, 연금으로 전환하면 사망보험금이 없어진다. 종신보험에서 연금보험으로 재가입이 되는 형식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상품은 연금 수령 전이나 중간에 사망할 경우에도 보험금이 지급된다. 신한생명 관계자는 "연금 수령 중 피보험자가 사망했을 경우 잔여 금액을 사망보험금으로 지급한다"며 "이번 상품은 주택금융공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주택연금(집을 담보로 연금받는 상품)과 유사하다"고 설명했다.


다른 종신보험 상품처럼 이 상품에도 납입면제 기능이 있다. 특정암·뇌출혈·급성심근경색증·말기신부전증·말기간질환·말기폐질환 등 6대 질병으로 진단 받거나 합산장해지급률이 50% 이상 되면 보험료 납입이 면제된다.


또 25종의 특약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어 고객 맞춤형 종합보장으로 설계가 가능하다. 주계약을 1억 이상 가입하면 3년간 헬스케어 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가입시점에 '미래설계자금'을 설정하면 사망보험금의 최대 30%까지 일시금으로 수령할 수 있다.


아울러, 5가지의 보험료 할인혜택이 제공된다. 주계약 5000만원 이상 가입하면 최대 5%, 장기납입하면 최대 1%, 장애인가족은 5%, 단체취급할인은 1.5%, 신한생명 어린이보험 가입고객은 1%가 할인된다.


◇ 40세 남성 가입금액 1억원, 연금전환 50%..연금 수령액은?



사망보험금을 담보로 받는 연금수령액은 과연 얼마나 될까. 40세 남성이 20년 납입, 가입금액(사망보험금)1억원, 연금전환비율 50% 선택, 미래설계자금 미적용으로 65세부터 연금지급기간을 15년으로 설정했더니, 보험료는 23만959원이다. 여성의 경우는 19만9829원 정도다.


위의 조건으로 남성이 만약 연금수령 전에 사망했을 경우는 사망보험금 1억원이 지급된다. 연금수령 기간 중에 사망했을 경우는 잔여 사망보험금에 유족위로금 10%를 더해 지급한다.


20년 동안 보험료를 납입하면 65세부터 연금을 받게 된다면 수령액은 얼마나 될까. 40세 남성이 위의 조건으로 가입할 경우 65세에 받는 연금 수령액은 연간 160만원 수준이며, 사망보험금은 1억원 그대로 남아있다. 여기에 유족위로금을 더하면 사망보험금 총액은 1억800만원이 된다.


연금수령 기간이 지날 수록 수령금액은 조금씩 늘어나는데, 기존 잔여준비금(연금준비금)에 이자가 쌓이기 때문이다. 반면 연금액의 담보인 사망보험금의 잔여금액은 연금 개시 후 시간이 갈수록 조금씩 줄어든다.


연금 수령 5년차인 69세는 연 수령액이 170만원에 사망보험금(위로금 포함)은 1억원정도 된다. 10년차인 74세는 연금액이 180만원으로 늘고, 사망하면 위로금을 더한 보험금 8700만원이 지급된다. 연금전환 비율은 10%부터 최대 100%까지 설정가능하며, 연금수령 나이는 최대 100세까지다.


신한생명 관계자는 "연금 선지급 기능으로 라이프싸이클에 맞춰 사망자산과 연금자산을 안전하고 균형 있게 배분(SR:세이프 리밸런싱)하는게 가능해졌다"며 "기존 종신보험이 유지되면서 연금전환 기능이 추가돼 소비자의 선택권도 넓어진 상품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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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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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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