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terview 인터뷰

세계 최초 모바일 여권 개발한 ‘로드시스템’...비대면 신분인증 시장 노린다

URL복사

Tuesday, August 11, 2020, 17:08:57

코로나19로 '모바일 여권 인증 솔루션’ 주목..여권 기반 외국인 금융서비스 등 사업성 높아
KB국민카드·신세계 아이앤씨 등 협업 사례..”글로벌 77억명에게 필수 서비스로 거듭날 것”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여권은 전 세계에서 통용되는 유일한 신분인증 수단입니다. 그만큼 ‘비대면(언택트)’ 시대라는 패러다임 전환에 발맞춰 모바일 여권 인증 솔루션은 주목받는 기술이 될 겁니다.”

 

최근 서울 마포구 사무실에서 만난 장양호 로드시스템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더 바빠졌다”고 했습니다. 비대면 서비스 수요가 급증하면서 그가 지난 2017년 개발한 모바일 여권인증 솔루션에 국내외 기업부터 정부 기관까지 구애를 보내고 있습니다.

 

로드시스템의 모바일 여권인증 솔루션은 쉽게 말해 스마트폰에 담긴 여권입니다. 사용자가 스마트폰 카메라로 증명사진이 있는 여권 페이지를 스캔하면 QR코드가 생성됩니다.

 

 

관세청 외국인 입국자 데이터베이스를 암호화된 코드로 구현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으로 입국조회와 신분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보안을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했으며 QR코드는 3분마다 바뀌도록 해서 도용을 차단했습니다.

 

◇비대면 신분인증 기반 금융·출입 인증 등 사업영역 확보

 

장양호 대표는 “모바일 여권을 활용할 수 있는 시장은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하는 관광 및 금융 분야를 포함한 우리의 일상 전부다”라고 말했습니다. 여권은 외국에 나가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진 신분인증 수단입니다. 신분인증에 기반한 사업분야가 폭넓은 만큼 사업성이 높고 확장 가능성이 크다는 뜻입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관광공사나 기업들이 주목하는 사업분야는 ‘세금 즉시 환급 시스템’입니다. 세금 즉시 환급이란 외국인이 국내 사후면세점에서 물품 구매 시 부가가치세와 개별소비세를 면제해주는 제도입니다.

 

정부에서 관광 활성화를 목적으로 시행하는 제도지만 시내 점포에서 영수증을 받아 공항 환급창구에서 줄 서 환급을 받는 불편을 감수해야 했습니다. 또한 외국인이 환급받은 돈을 그대로 갖고 출국하면 외화가 빠져나가는 역효과가 있었습니다.

 

로드시스템의 모바일 여권이 가진 강점은 공항에서의 복잡한 환급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구매현장에서 앱에 생성된 여권 QR코드를 스캔하면 세금이 할인된 금액으로 결제가 되면서 영수증은 모바일에 자동 저장됩니다. 사실상 면세된 가격에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셈입니다. 할인된 세금만큼 더 쇼핑할 수도 있으므로 내수경기에 도움이 된다는 설명입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편리하다는 점에 더해 간편결제 사업자가 자체 앱에 로드시스템의 솔루션을 탑재하면 해외 관광객들의 결제 수요를 자사 서비스로 끌어올 수 있다는 강점을 갖게 됩니다. 정부나 지방자치단체는 세금 환급을 통한 외국인 소비 활성화라는 목적을 달성하기가 더 수월해집니다. 장양호 대표가 세금 즉시 환급을 모바일 여권의 ‘킬러콘텐츠’로 꼽은 이유입니다.

 

 

로드시스템은 지난 2017년 8월 KB국민카드 플랫폼에 모바일여권 및 여권인증시스템을 연계한 것을 시작으로 비씨카드, 신세계 아이앤씨 등 국내 기업들과 협력해오고 있습니다. 또 보령시와 인제군 등 외국인 방문률이 높은 지역 축제가 열리는 지자체에도 간편결제 서비스를 공급했습니다.

 

지난해 말에는 한국관광공사 및 대구시와 함께 QR코드 기반 즉시환급 시스템을 보급했습니다. 금융서비스 사업자들은 특히 모바일 여권이 가진 신분인증 기능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간편결제 사업인 ‘제로페이’와도 로드시스템은 협업하고 있습니다. 외국인이 제로페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는 의미입니다.

 

장양호 대표는 “모바일여권의 사용처는 신분인증이 기반이 되기 때문에 다양한 금융거래, 즉 여수신 인터넷 전문은행, 선불카드, 전용 대출, 해외송금 서비스 등 폭 넓다”고 말했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외국인의 다중집합시설 출입을 관리할 수 있는 수단으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번거로운 기존 외국인 전자출입명부작성에 비해 편의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장양호 대표는 “보건복지부에도 이러한 부분에서 모바일여권 솔루션을 무료로 제공할 의사가 있음을 밝혔다”고 했습니다. 신분인증 기능은 이밖에 각종 시설 입장과 숙박 서비스, 차량 대여 등에 응용될 수 있습니다.

 

◇“로컬 아닌 글로벌 사업..전 세계 필수 서비스 될 것”

 

모바일 여권의 시장성은 어떨까요. 장양호 대표는 모바일 여권인증 솔루션이 가진 잠재성을 비자와 마스터카드 등 글로벌 신분인증기관에 빗대 설명했습니다.

 

그는 “비자와 마스터는 전 세계 카드사에 본인신원보증을 해주고 매출에서 일정 수수료를 거둬 큰 이익을 얻고 있다”며 “모바일 여권인증 솔루션도 이와 비슷한 개념이다. 외국인 관광객이 각 국가에서 결제할 때 세금 환급을 위해 로드시스템의 모바일여권으로 신분인증을 거치면 수수료를 받게 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로드시스템이 몸담은 디지털 신분인증 시장과 국내 세금 환급 시장은 큰 폭의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입니다. 라온시큐어가 추정한 블록체인 기반 글로벌 신분인증 시장은 오는 2025년 252억 달러 규모로 확대가 전망됩니다.

 

로드시스템은 모바일 여권 사용자들로부터 기록한 각종 정보를 활용해 데이터 거래소 상장도 노립니다. 앱에서 발생한 메타데이터를 가공해 거래소를 거쳐 정부나 여행사, 연구기관 등에 제공하는 겁니다.

 

장양호 대표는 “모바일 여권은 로컬이 아닌 글로벌 사업”이라며 “전 세계 77억 명 모두에게 필수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