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iTN]‘그린 모빌리티’ 전면에 나선 정의선…들썩이는 현대차그룹株

URL복사

Thursday, July 16, 2020, 16:07:30

한국판 뉴딜정책 주요 과제로 선정..발표 나선 정 부회장 ‘강한 의지’ 표명
현대차·현대제철 들썩..수소 관련 충전소·탱크·주요부품社 등도 주목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정부가 한국판 뉴딜 정책의 주요 과제로 수소·전기차를 필두로 하는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그린모빌리티)를 선정하자 관련 종목들이 일제히 반응하고 있다. 현대차, 기아차 등 완성차뿐 아니라 관련 부품·소재 관련 업체들로도 시장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발표자로 전면에 나서면서 현대차그룹 계열 상장사에 대한 투자심리가 급격히 살아나는 모습이다.

 

◆ ‘그린모빌리티’ 정부 10대 과제 선정..관련株 ‘환호’

 

1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부생수소와 수소연료전지스택의 금속분리판을 공급하고 있는 현대제철(004020)은 전 거래일 대비 5.36% 급등한 2만 3600원을 기록했다. 전날 8% 가까이 급등한데 이어 이틀째 큰 폭의 상승세를 기록한 것.

 

정하늘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현대제철은 현대차그룹이 주도하는 수소경제 중 부생수소와 연료전지 스택의 금속분리판을 공급하고 있다”며 “아직까지는 매출액, 영업익 비중이 크지 않지만 가파른 성장세가 전망된다”고 평가했다.

 

이는 지난 14일 정부가 내놓은 한국판 뉴딜 정책에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 정부는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와 수소차 20만대를 보급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수소 충전소 인프라도 현재 34개에서 450개까지 늘리기로 했다.

 

그린모빌리티 투자규모는 13조 1000억원으로 지난해 1월 정부가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서 밝혔던 수소차 투자 계획이 보다 구체화된 것이다. 여기에 현대차는 ‘수소연료전기차(FCEV) 비전 2030’ 계획을 통해 2025년까지 수소차 13만대를 생산하고 2조 90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증권업계에서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발표자로 등장한 점도 주목했다. 사실상 현대차를 정부에서 적극 밀어주겠다는 상징적 의미로 해석되면서 주가 호재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현대차 주가는 이틀새 9% 가까이 올랐고 기아차도 나흘째 강세 흐름이 지속되고 있다.

 

◆ ‘낙수효과’..밸류체인 해당 기업 정책적 수혜 기대

 

수소충전소 점유율 1위 효성중공업과 수소탱크를 제조하는 일진다이아 등도 상승세를 탔다. 효성중공업의 경우 장중 한 때 4.85% 올라 연중 신고가를 갈아치우기도 했다. 올해 들어 100% 이상 폭등한 일진다이아는 정부 발표 전날 기대감에 6만원대를 넘어서면서 52주 신고가까지 갈아치운 후 오르내림을 반복 중이다.

 

수소관련 핵심부품인 연료전지를 제조하는 두산퓨얼셀과 에스퓨얼셀은 올해 들어서만 각 333%, 167% 가량 올랐다. 이에 더해 정부 발표 전후로 52주 신고가를 갈아치우는 등 주가 변동성이 커졌으나 현재는 소강 상태에 접어든 모습이다.

 

한대훈 SK증권 연구원은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그린 모빌리티)는 이번 10대 대표과제 중에서 가장 많은 예산이 할당됐다. 정부의 의지를 재확인한 셈”이라며 “전기차와 수소차의 벨류체인에 해당될 기업들은 정책적인 수혜가 기대된다”고 진단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2024.04.29 10:00:1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신협·농협·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권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상호금융팀'을 설치·운영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범부처 협업조직으로 금융위가 주관하고, 행정안전부·농림축산식품부가 협력하는 구조입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에 대한 국민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건전성 관리를 강화합니다. 부동산·건설업 대출 등 부실우려여신을 중심으로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부실채권 매각, 채무조정 등 리스크 관리도 지속적으로 추진합니다. 유사시 대응능력도 상시점검해 상호금융 시스템이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관리합니다. 현재 행안부에서 관리·감독 중인 새마을금고에 대해선 올해 2월 부처간 체결한 협약에 따라 금융위(금융감독원·예금보험공사)-행안부(새마을금고중앙회)의 감독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 규제 차이 해소를 위한 제도개선도 주요과제로 추진합니다. 그간 상호금융은 다소 느슨한 건전성규제와 지배구조 제도가 적용되면서 업권 내에서도 규제 차이로 인한 형평성과 불공정경쟁 이슈가 제기돼 왔습니다. 지속적인 자산규모 확대와 고위험대출 증가 등 외형과 실질에 맞는 정교한 제도정비가 필요하다는 판단도 작용합니다. 신협-금융위, 농협-농림축산식품부, 수협-해양수산부, 산림조합-산림청, 새마을금고-행안부 등 관계기관이 공조해 체계적인 제도 개선방안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금융위 주관, 고용노동부·행안부가 협력하는 복합지원팀이 신설됩니다. 복합지원팀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가 금융은 물론 고용·복지까지 통합지원하는 종합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보완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취약계층 금융지원은 금융위(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고용지원은 고용노동부(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개별적으로 집행해 충분한 연계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입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관계부처 합동으로 협업조직이 출범하는 만큼 취약계층에 대한 보다 실효성 있는 지원이 제공되고 상호금융기관에 대한 국민신뢰가 회복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현장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업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