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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고용장려금 중단]② 철썩같이 믿었는데...지원 끊긴 중소기업들 “정부정책 신뢰 못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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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01, 2019, 06:11:00

청년추가고용장려금 1년 만에 두 차례나 중단..기업들, 임금체불 등 심각한 상황 직면 눈앞
“공무원들, 중소기업 사정 전혀 공감 못 한다는 비판”..전문가들 “시급히 대안 마련해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정부의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지원이 급작스레 중단된 가운데, 당장 자금 마련에 나서야 하는 중소기업들 사이에서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습니다. 올해만 두 번이나 예고도 없이 일시 중단된 탓에 정부의 일자리 지원 정책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고 있는 겁니다.

 

특히, 고용노동부가 지원 중단 여부를 기업에 미리 알리지 않고, 임금 부담을 전가한 점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큽니다. 또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신청을 매월 접수받다가 3개월 단위로 바뀌면서 6개월 이상 지원금을 못 받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 중소기업, 불확실성 커져 경영에 타격..구멍난 자금 어떻게 메우나?” 토로

 

고용부의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지원 중단으로 자금 운용 계획에 차질을 입는 중소기업들이 난감한 상황에 빠졌습니다. 청년 실업률을 낮추는데 동참하기 위해 정규직 채용에 적극 나섰지만, 정부의 불규칙한 지원으로 회사 경영에 오히려 타격을 입고 있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중소기업에 인건비 부담을 덜어주고, 청년 고용률을 높이는데 기여하기 위해 정책을 만들었는데요. 하지만, 정부의 지원금 때문에 청년들을 고용한 기업이 오히려 피해를 입는 구조가가 만들어지고 있는 겁니다.

 

청년추가고용장려금을 믿고 장단기적으로 자금 운용 계획을 세운 기업 입장에선 수 개월간 구멍난 자금을 메우기가 난감한 상황. 대기업과 달리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의 경우 매월 들어오는 자금으로 인건비를 부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서울에 있는 A 기업의 경우 이달 초 지난 3개월치의 지원금을 신청했는데, 지원 중단으로 받지 못 했습니다. 해당 기업은 연말까지 지원금이 끊겨서 5개월 동안 구멍난 급여를 자체적으로 조달해야 하는데요. 해당 기업은 작년과 올해에 걸쳐 8명의 청년을 정규직으로 채용했습니다.

 

A 기업 대표는 “만약 기업에서 인건비를 마련하지 못 한 경우 임금체불이나 인력 감축 등 극단적인 상황에 놓일 수 있다”며 “예산 소진을 제대로 예측하지 못 하고, 기업에 미리 알려주지 않은 것이 얼마나 큰 피해를 초래하는지 고용부는 알아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이와 관련 고용부는 “청년추가고용장려금은 고용창출을 유도하는 장려금이지, 인건비 보조사업이 아니다”며 “작년 연말에 신청한 장려금을 올해 초에 순차적으로 지연 지급되고, 추경에서 700억원이 삭감되면서 예산이 빨리 소진됐다”고 말했습니다.

 

◇ 전문가들 “수요 예측 못한 전형적 예”.. 정부 정책 신뢰도에 치명타

 

전문가들은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정책 중단에 대해 “수요 예측을 잘못한 전형적인 예”라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청년추가고용장려금의 경우 청년 고용률을 높이기 위해 정부가 시장에 개입하는 정책인데, 이 경우 정책 설계를 최대한 보수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의견입니다.

 

이창원 한성대 행정학과 교수는 “여러 안을 두고 시뮬레이션하고, 정책 방향을 논의하고, 계획에 따른 각각의 대안 마련도 했어야 한다”며 “규모가 작은 기업 입장에선 정부 장려금을 믿고 채용을 더 늘렸을 것인데, 시장의 수요를 예측하지 못 하고 정책을 실시하지 않았나 싶다”고 진단했습니다.

 

정부가 중소기업의 현주소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 하고 정책을 도입했다는 비판도 나옵니다. 특히 고용부가 “1~2개월만 기다리면 밀렸던 지원금까지 모두 지급된다”고 말하는 안일한 태도도 문제라는 지적입니다.

 

무엇보다 이번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정책 중단으로 정부 (청년 고용 지원)정책의 신뢰가 훼손됐다는 점도 뼈아픈 대목.

 

복수의 전문가들은 “1년에 두 번이나 정책을 중단하면 기업과 국민들이 신뢰를 할 수 있겠나”며 “고용부가 중소기업을 단순히 도와준다는 생각으로 이 정책을 만들지 않고는 (지급 중단에 따른) 대안 마련이 없다는 것은 말이 되느냐”고 반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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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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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2025.05.02 10:24: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이라는 특단의 조치를 취하며 이번 해킹 공격에 대한 추가적인 보호 방안에 대해 2일 밝혔습니다. 유영상 SKT CEO는 2일 서울 을지로 SKT타워에서 열린 설명회를 통해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 ▲유심보호서비스 자동 가입 시행 ▲원활한 유심 교체 위한 재고 확보 방안 ▲해외 여행객을 위한 공항 유심 교체 지원 확대 ▲로밍 시에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 등 추가 고객 보호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SKT는 늦어도 오는 5일부터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에서 신규 가입 및 번호이동 모집을 중단합니다. 유심 물량이 부족한 상황에서 유심 교체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조치라고 SKT는 설명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발생한 매장 영업 손실에 대해서는 SKT가 보전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로 SKT 사용자가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도록 이용약관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신고했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불법복제한 유심을 다른 단말기에서 사용하는 것을 차단하는 무료 부가 서비스입니다. SKT에 따르면 현재까지 총 1442만명이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완료했으며 남은 약850만명의 가입자에 대해서는 오는 14일까지 시스템 용량에 따라 하루 최대 120만명씩, 순차적으로 자동 가입 처리할 계획입니다. 침해 사고 이후 아직까지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았거나 유심을 교체하지 않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며 이 중 75세 이상 어르신 및 장애인 고객을 우선 가입시킬 예정입니다. 자동 가입은 SKT 고객 대상으로만 우선 시행되며 SKT 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업체와도 자동 가입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로 5월과 6월 각각 500만장씩, 총 1000만장의 유심을 순차적으로 확보해 공급하고 7월 이후에도 추가 확보를 추진합니다. 이를 위해 유심 제조사와 생산 확대 및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핫라인을 구축하고 주요 유심 제조사 경영층과는 정기적인 대면 미팅도 시행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칩셋 제조사에도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며 확보된 유심은 주말이나 휴일에도 현장에 공급 중입니다. 네 번째는 오는 6일까지 인천공항과 김포공항 내 로밍 센터 내 좌석수를 두 배로, 업무 처리 용량을 세 배로 확대 운영합니다. 인천공항의 경우 2일부터 면세구역 내에도 11석을 추가로 신설하며 본사직원 100여명을 현장에 투입해 유심 교체 업무를 돕는 등 서비스 지원에 나설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해외 로밍 고객들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도 준비를 거쳐 오는 14일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유심보호서비스2.0은 온라인ᆞ모바일 T월드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이미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는 별도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한편, SKT는 오늘 발표를 시작으로 매일 고객 정보보호와 관련된 데일리 브리핑을 시행합니다. 데일리 브리핑에서는 유심 교체 및 예약 현황,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자 수, 로밍 서비스 정보 등 고객보호 관련 통계를 공개하고 새로 추가되는 보호조치들도 설명할 예정입니다. 유 CEO는 "이번 사고 수습 과정에서 불안과 불편함을 겪고 계신 고객분들과 사회에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SKT는 앞으로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해 고객 보호와 피해 예방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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