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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에 사고 3번, 전보다 '보험료 30%' 더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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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20, 2014, 17:08:36

[일문일답] 2018년 도입되는 자동차보험 할인·할증 건수제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20일 금융감독원은 오는 2018년부터 자동차보험의 할인·할증제도가 점수제에서 건수제로 전환하는 내용을 담은 자동차보험 할인할증제도 개선방안을 확정, 발표했다.

 

금감원은 운전자들의 안전운전을 유도하기 위해 무사고 할인기간을 1년으로 줄였다. 또한, 적정한 보험료 부과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소액사고 기준을 ‘50만원으로 설정했으며, 무사고 운전자들에게는 보험료를 할인해 줄 예정이다.

 

다음은 자동차보험료 할인·할증제도 개선방안과 관련한 일문일답이다.

 

무사고 할인기간을 3년에서 1년으로 단축한 이유는 뭔가?

 


- 현재는 사고 후 3년간 무사고여야 보험료가 할인된다. 사고 후 안전운전에 노력해서 무사고 이더라도 3년동안 보험료가 할인되지 않아 안전운전 유인효과가 떨어진다. 1년간 무사고이면 즉시 보험료를 할인해 줌으로써 반영해 안전운전을 유도하려고 한다. 사고건수제를 시행중인 외국에서도 직전 1년간 사고를 내지 않으면 할인하는 방식을 운영하고 있다.

 

소액 물적사고의 기준을 50만원으로 결정한 이유는?

 

- 물적사고 중 50만원 이하 사고는 1년에 142만건으로 전체 자동차사고(447만건)31.7%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다. 소액사고 기준을 100만원이나 200만원으로 높일 경우, 사고 위험보다 지나치게 작은 한 등급만 할증되는 사고의 규모가 증가한다. 이 경우 사고위험에 맞는 적정한 보험료 부과라는 제도개선의 취지가 퇴색되고 무사고 운전자에 대한 보험료 인하 규모도 축소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사고 운전자의 보험료 부담이 급격하게 늘어나지 않나?

 


- 제도 변경 후 사고 운전자 전체의 할증보험료 규모는 약 2300억원으로 추정된다. 사고건수가 많아질수록 할증보험료의 증가 수준도 높아지는데 사고위험에 상응하는 보험료를 적용하려는 제도개선의 취지에 따라 할증수준이 커지는 것은 불가피하다. 자동차 사고 1회 때에는 보험료가 기존에 비해 4.3% 인상되며 2회 때는 16.4%, 3회 때에는 30% 더 오른다.(기존 인상분 + 추가 인상분)

 

제도 변경시 사고유형별로 유불리가 달라지나?

 

그렇다. 개별 사고자의 경우 사고유형에 따라 유불리가 발생한다. 사고 후 3년간의 할인할증등급을 기준으로 비교하면 사망사고 등 중한 인적사고나 복합사고는 할증폭이 줄어들기 때문에 현재보다 유리해진다. 사고가 여러 건이거나 현재 할증이 되지 않는 일부 물적사고의 경우 변경되는 제도에서는 불리해질 수 있다.

 

무사고 운전자에게 어떤 방법으로 보험료를 인하할 예정인가?

 

사고건수제가 시행되면 그동안 실제 위험보다 할증수준이 미흡했던 사고 운전자들의 보험료가 지금보다 더 할증된다. 그 효과는 약 2300억원으로 추정된다. 사고 다발자, 일부 물적사고자 등 전체 계약자의 약 10.1%에 해당되는데, 증가된 할증보험료만큼 무사고자의 기본보험료가 인하되도록 할 예정이다. 무사고자의 평균 보험료는 약 2.6% 인하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고 운전자들이 자비(自費)로 사고처리하는 사례가 증가하지 않겠나?

 

그동안 공청회 등에서 제기된 의견을 반영해서 소액 물적사고자의 할증수준을 완화했다. 이에 따라 제도 변경으로 인해 보험료 부담이 증가해 자비 처리하는 사례가 크게 늘어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

 

사고건수제가 사고위험을 반영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 근거는 뭔가?

 


- 지난해 사고점수별 집단의 사고에 의한 손해발생 위험을 분석한 결과, 낮은 사고점수 집단과 높은 사고점수 집단의 손해발생 위험의 상대도에 큰 차이가 없었다. 전년도 사고건수별 집단의 사고에 의한 손해발생 위험을 분석한 결과, 사고건수가 많은 집단일수록 손해발생 위험의 상대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사고건수가 증가하면 사고위험도 증가해, 사고건수가 장래의 사고위험을 정확하게 반영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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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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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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