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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는 풍수해보험 사각지대? 정답은 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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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07, 2014, 11:08:56

"태풍으로 인한 피해 풍수해보험으로 보상받을 수 있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아파트 13층에 살고 있는 A. 얼마 전 태풍 나크리로 인한 간접영향으로 거센 바람이 밤새 불어 베란다의 창문이 심하게 흔들리는 바람에 잠을 설쳤다. '아파트는 괜찮겠지. 이렇게 심하게 불어도 설마 깨지겠어?'하고 안심했지만 지난해 여름 태풍으로 건너편 동의 아파트 섀시가 뜯어지고 유리창이 파손되는 등의 피해를 보니 아파트도 더이상 안전지대가 아니란 생각이 들었다. 현재 11호 태풍 할롱이 일본에 머물며 우리나라도 간접영향권에 있다는데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이처럼 아파트에 살고 있는 주민들도 풍수해보험에 가입할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공동주택실손형으로 풍수해보험에 가입해 피해액을 보장받을 수 있다.

 

지구 온난화의 여파로 매년 여름 국지성 돌풍이 크게 늘어나고 있어 위의 사례와 같은 걱정이 늘고 있다. 우리나라도 매년 여름이면 주변국가에서 발생하는 태풍의 영향을 받기도 한다.

 

7일 기상청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우리나라에 직·간접 영향을 준 태풍의 수는 연평균 3회로, 특히 2012년에는 1년동안 5개의 태풍이 우리나라에 영향을 줬다. 주로 7,8,9월에 발생하며 이 시기에 습격해 오는 태풍의 수는 전체의 90%에 달한다.

 

이러한 국지성 돌풍은 작은 토네이도라고 불릴 만큼 파괴력이 커 아파트·공동주택의 베란다 섀시와 유리창을 파손시키기도 한다. 이럴 경우를 대비해 15층 이하의 공동주택 소유주나 아파트단지 전체는 풍수해보험 중 공동주택실손형에 가입할 수 있다. 풍수해보험은 예기치 못한 자연재해로 재산을 잃을 경우를 위해 대비해두는 보험을 말한다.

 


공동주택실손형은 실손 보상 장식으로 보험가입 금액을 한도로 실제 손해를 보상하는 보험이다. , 보험가입 금액 설정 시 보험가액의 80% 이상을 반영하지 않으면 일부보험으로 분류돼 사고 발생 시에 (보험가입금액)비례 보상한다.

 

예를 들어 주택이나 아파트의 보험가액(건물가치)10억원인 경우 가입금액 설정을 10억원으로 하면 10억내에 한도안에서 손해액 전액을 보상받을 수 있다. 그러나 보험가액이 10억원이지만 가입금액이 5억원일 경우 50%만 가입해 이는 일부보험에 해당한다.


이럴 경우 보상금액의 계산법이 달라지게 된다. 손해액 보상은 보험가입금액에서 보험가액의 80%를 나눈 금액만큼만 보상하기 때문이다.

 

위의 조건에서 만약 1억의 손해액이 발생했다면 보험가입금액(5억원)에서 보험가액(10억원)80%인 8억원을 나눈 값(0.625)에 손해액을 곱해야 한다. 따라서 1억원에 손해액이 발생한 경우는 총 6250만원이 보상된다.

 

삼성화재 보상팀 관계자는 공동주택이나 아파트일 경우 보통 화재보험에 가입하는데 이 때 풍수재특약을 추가하는 것보다 화재보험을 가입하고 풍수해보험을 별도로 가입하면 보험료를 많이 아낄 수 있으니 따로 가입하기를 권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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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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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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