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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 K2전차 2차 양산분 출고...방산업계 경영난 극복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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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27, 2019, 18:05:09

국산변속기 내구성 문제로 납품 2년 지연..독일산 도입으로 해결
3차 사업 조기 추진 ‘탄력’..중동 등 해외 전차시장 진출도 모색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K2전차와 함께 방산업계도 거침없이 질주!’

 

현대로템은 창원공장에서 방위사업청과 함께 K2전차 2차 양산 사업의 첫 생산분을 출고했다고 27일 밝혔다. 앞으로 3차 양산까지 진행되면 방산업계의 경영난 극복에 상당한 힘이 될 것이란 기대다.

 

현대로템은 군을 비롯해 국방기술품질원, 국방과학연구소 등 사업 관련 기관 및 업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K2전차 2차 양산 출고식’을 열었다. 2차 양산 사업 재개 및 초도물량의 적기 출고를 기념하고자 마련된 이날 행사는 사업 경과보고와 K2전차 시승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이날 출고된 K2전차는 총 2대다. 현대로템은 2021년까지 K2전차 2차 양산분을 모두 납품할 계획이다.

 

지난 2014년 계약이 체결된 K2전차 2차 양산 사업은 2017년까지 끝냈어야 하지만, 국산 변속기가 내구도 시험을 통과하지 못 해 2년 이상 중단됐다. 이로 인해 현대로템은 수십여 대의 K2전차를 생산해놓고도 변속기가 없어 납품을 못 했다.

 

하지만 방사청이 지난해 2월 열린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 국산 엔진과 독일 변속기를 조합해 K2전차에 탑재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올 초 3200km 주행시험과 저온시동 시험을 이상 없이 통과하며 우여곡절 끝에 이번 초도물량이 출고됐다.

 

K2전차 2차 양산이 정상화 되면서 3차 양산 사업 추진에도 희망이 생길 것으로 기대된다. 3차 양산 사업이 조기 추진될 경우 2차 사업 중단으로 약 1000억원에 달하는 재고 부담에 시달리던 119개 중소기업들의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K2전차는 지난 2008년 개발이 완료된 우리 군의 차세대 전차다. 주포로 120mm 활강포를 적용, 뛰어난 화력을 확보했으며 최대 속도 70km/h의 우수한 기동력을 발휘한다. 또 자동장전 장치가 탑재된 덕분에 운용인원(3명)도 K1전차의 4명보다 1명 줄었다.

 

특히 K2전차는 2008년 독일 등 선진 전차대국을 제치고 터키에 기술수출을 이뤄내는 등 글로벌 경쟁력을 인정받기도 했다. 현대로템은 K2전차의 우수성을 기반으로 제품 현지화에 노력, 국내를 넘어 중동 등 해외 전차 시장에도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K2전차의 2차 양산 정상화와 3차 양산 조기 추진에 대한 기대로 협력사에도 모처럼 활력이 돌고 있다”며 “철저한 사업 수행을 통해 K2전차를 적기에 납품하고 협력사들과 함께 상생발전해 국내 방산업계 발전에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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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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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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