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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분기 최대 매출 7063억원 기록...“콘텐츠·플랫폼 성장 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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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09, 2019, 09:05:36

27%(YoY)·5%(QoQ) 늘어..영업익 166%(YoY) 증가한 277억 원 기록
플랫폼·콘텐츠 모두 양적 성장..“카카오톡 수익 고도화에 집중할 것”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카카오가 분기 최고 매출을 기록했다.

 

카카오는 K-IFRS(한국국제회계기준) 기준 올해 1분기 연결 매출 7063억 원, 영업이익 277억 원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매출은 지난해 4분기에서 5%(QoQ), 지난해 1분기에서는 27%(YoY) 늘었다.

 

1분기 영업이익은 기록한 지난해 4분기(42억 원)에서 544%, 지난해 1분기(104억 원)에서는 166% 증가한 277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4%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에 주력하는 사업 전략을 반영해 올해 1분기부터 매출 구분을 변경했다. 기존 광고·콘텐츠·기타로 구분하던 부문별 매출을 플랫폼·콘텐츠로 나눴다. 

 

플랫폼 부문 매출에는 톡 비즈(플러스친구·카카오톡 선물하기·이모티콘 등), 포털비즈, 신사업(모빌리티, 페이 등) 실적이 포함된다. 콘텐츠 부문에는 게임, 뮤직, 유료 콘텐츠(카카오페이지· 다음웹툰·픽코마), IP비즈니스 매출이 반영된다. 

 

플랫폼 부문과 콘텐츠 부문은 각각 35%(YoY), 22%(YOY)를 기록하며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다. 우선 플랫폼 부문 매출은 3131억 원으로 톡비즈와 신사업 매출이 확대되며 전체 성장을 이끌었다.  

 

톡 비즈는 카카오톡 광고 인벤토리 확대와 메시지 광고 성장, 선물하기 등 커머스 사업 매출 증대로 매출이 43%(YoY) 증가해 1269억을 기록했다. 신사업은 모빌리티, 페이 등 수익화 확대와 신규 공동체 연결 편입 효과로 32%(QoQ), 172%(YoY) 증가한 매출 598억 원을 기록했다.

 

플랫폼 매출의 40%를 차지하는 포털비즈 부문 매출은 소폭 확대됐다.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해 4% 증가한 1264억 원을 기록했다. 

 

전체 매출의 56%를 담당하는 콘텐츠 부문 매출은 지난해 4분기에서 6%, 지난해 1분기에서 22% 증가한 3932억 원이다. 뮤직 콘텐츠 매출은 멜론 신규 가입자가 늘어나 지난해 1분기보다 9% 성장한 1372억 원을 기록했다. 

 

이어 카카오페이지와 다음웹툰 등 유료 콘텐츠 매출은 카카오페이지와 픽코마 플랫폼 성장에 따라 전분기보다 18%, 지난해 1분기보다 71% 성장한 746억 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1분기에서 게임 매출은 11% 감소했으나 뮤직은 9% 성장했다. 

 

IP비즈니스·기타 매출은 지난해 1분기에서 84% 증가한 873억 원이다. 카카오는 카카오M 영상 제작·신규 자회사 편입 등 신규 매출원 확대, 카카오IX의 판매 호조가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고 분석했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의 수익 창출 방식을 고도화하고 있다. 지난 2일 채팅목록탭에서 추천 상품을 노출하는 ‘카카오톡 비즈보드’를 공개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베타테스트를 거쳐 정식 버전을 선보일 예정이며 AI분석 기술과 솔루션을 활용해 새로운 연결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콘텐츠 부문에서는 게임, 콘텐츠, IP 비즈니스 사업 성장세를 이어가며 글로벌 확장에 총력을 기울인다. 우선 게임 ‘도라에몽’ 개발로 세계 시장을 겨냥하고 있다. 카카오페이지는 올해 하반기 신작 출시와 서비스 개편을 앞두고 있다.

 

카카오가 일본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 픽코마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일본에서 매출 177%(YoY) 성장을 달성했다. 카카오는 “콘텐츠의 양적 확장과 웹소설 카테고리 추가를 통해 서비스를 성장시켜 나갈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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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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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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