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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통3사, 5G 킬러콘텐츠로 AR·VR 집중...e스포츠 산업 진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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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25, 2019, 14:02:12

MWC서 가상현실·증강현실·게임 등 체험할 수 있는 부스 준비
해외 이통사와 협업·국내 중소기업과 함께 만든 기술 선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국내 이동통신 3사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25일(현지시각)부터 나흘 간 열리는 이동통신 산업 전시회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Mobile World Congress) 2019’에서 5세대 이동통신(5G)에 기반한 콘텐츠들을 선보였다.

 

지금보다 20배 빨라지는 5G 체제에서는 스마트 팩토리·오피스 등 산업환경의 변화뿐 아니라 개개인 이용자들의 콘텐츠 환경도 달라질 전망이다. 특히 이동통신사들이 주목하는 5G 킬러 콘텐츠는 가상현실(VR·Virtual Reality)과 증강현실(AR·Augmented Reality)이다.

 

이번 MWC 2019에서 이동통신사들이 준비한 부스도 VR과 AR이 적용된 게임·스포츠·아이돌 등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들로 채워졌다. 이밖에 SK텔레콤과 KT는 5G 서비스 확산과 구체화를 위해 해외 이동통신사·스타트업과 협력하기로 했다.

 

5G 이용자가 체감할 수 있는 VR·AR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에 집중

 

SK텔레콤은 이번 MWC에 VR기반 ‘5G 하이퍼 스페이스’ 체험존을 마련했다. 현실을 그대로 복제한 ‘eSpace’라는 가상 공간에서 레스토랑·호텔 예약이나 집안 인테리어를 꾸밀 수 있다. SK텔레콤은 “5G 대중화에 맞춰 커머스·교육·엔터테인먼트 등 분야에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KT는 원격 지원 솔루션 ‘5G AR 서포터’를 선보였다. AR 글라스를 쓴 현장 작업자가 멀리 떨어진 전문가와 3D도면·문서·동영상 등을 공유할 수 있다. 대용량 데이터를 송수신 할 수 있는 5G로 업무 효율성을 높였다. 

 

‘기가 라이브 TV(GiGA Live TV’는 KT가 준비한 VR·AR 서비스다.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 별도 단말과 연결이 필요 없는 독립형 VR 기기를 이용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기가 라이브 TV 단말로 야구장에서 직접 경기를 하는 듯한 VR야구 게임을 선보였다.

 

LG유플러스도 ‘U+프로야구’와 ‘U+아이돌Live’ 등 VR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번 전시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5G는 전체 야구 경기장을 4K 영상으로 전송해 4G 중계에서는 볼 수 없었던 불펜 상황과 주루 플레이를 확대해 볼 수 있다. 

 

또 홈·외야·3루·1루 등 원하는 방면에서 경기 중계를 골라보는 ‘포지션별 영상(Omni View)’이 적용된다. 골프선수 경기를 골라보는 ‘인기선수 독점중계’ 기능은 5G에서 FHD급 영상으로 시청할 수 있는 환경으로 진화했다. 

 

U+아이돌Live는 아이돌 멤버 ‘직캠’을 VR로 시청하는 콘텐츠 서비스다. 지난 12월 VR 기능 업데이트에 이어 올해 상반기 내 VR 스트리밍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다. 5G가 본격 상용화되면 최대 화질도 4K로 개선된다. 

 

LG유플러스는 ▲무대에서 관객석까지 원하는 각도로 회전하며 아이돌을 감상하는 ‘2D VR 영상’ ▲VR 기기를 이용한 ‘3D VR 영상’ 등 실시간으로 아이돌 직캠을 VR로 전송하는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다. 

 

모바일 고용량·고화질 게임도 5G가 상용화됐을 때 이용자가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콘텐츠 중 하나다. LG유플러스는 인기 게임 다수를 향후 출시되는 5G 단말에 탑재해 빨라진 이동통신 환경에서 모바일 게임을 이용할 수 있는 부가 혜택을 준비 중이다. 

 

SK텔레콤은 e스포츠 산업에 진출한다. SK텔레콤은 지난 24일(현지시간) MWC 2019 현지에서 ‘컴캐스트(Comcast)’ 그룹 산하 컴캐스트 스펙타코어(Comcast Spectacor)와 e스포츠·게임 공동 사업을 위한 조인트벤처 ‘T1 엔터테인먼트&스포츠’ 설립 등을 담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

 

5G시대에 확대될 게임 분야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해외 미디어 기업과 e스포츠 전문 기업 설립을 추진한 것이다. 국내 대기업 중에서는 최초다. 

 

컴캐스트는 시가총액 약 174조 원의 세계적 미디어·엔터테인먼트 기업이다.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케이블TV·방송회사이자 미국 1위 인터넷 서비스 제공 업체로 5400만명 이상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 

 

컴캐스트 스펙타코어는 스포츠·엔터테인먼트 영역을 총괄하는 자회사로 SK텔레콤과 e스포츠 구단 ‘T1’을 조인트벤처 형태로 운영하기로 했다. 최대주주는 SK텔레콤이며 컴캐스트가 지분 투자를 통해 2대 주주가 되는 방식이다. 

 

두 회사는 ▲글로벌 e스포츠팀 공동 운영 ▲콘텐츠 공동 제작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등 사업을 전개한다. 주로 컴캐스트가 e스포츠 콘텐츠를 제작하면 SK텔레콤이 유통하는 방안을 중심으로 협의 중이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e스포츠와 미디어 등 New ICT 사업 확대를 함께 할 든든한 동반자를 얻었다”며 “이번 협력으로 글로벌 미디어와 콘텐츠 사업 강화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글로벌 기업과 협력..중소기업 동반성장 앞장서

 

이동통신사들은 5G 역량 강화를 위해 스타트업과 협업을 강화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스타트업과 손잡고 사회적 가치 재고에 나섰다. 한국에서 사회적 가치 창출을 함께 추진하는 6개 스타트업을 MWC 2019에 초청해 전시를 꾸렸다. 

 

전시품은 ▲‘레드커넥트’의 헌혈자 종합 관리 플랫폼 ▲‘수퍼빈’의 지능형 순환자원 회수 로봇 ▲’스마프’의 지능형 관수장비 솔루션 ▲‘에이티랩’의 시각장애인용 스크린 리더 ▲‘칸필터’의 친환경 대기질 개선장치 ▲‘행복 GPS’의 치매노인 위치추적 서비스 등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5G 상용화에 힘입어 기술 융합이 가속화되고 글로벌 협력이 중요해지고 있다”며 “5G 선도 사업자로서 강력한 글로벌 파트너십을 구축해 대한민국 ICT 산업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KT의 5G 첨단 서비스에는 ‘메티스메이크’·‘뉴로메카’ 등 5개 중소벤처 협력사가 힘을 더했다. 이들은 KT 동반성장 정책으로 5G 신사업 분야에서 기술력을 확보할 수 있었다. 5G 네트워크 표준인 O-RAN(Open Radio Access Network) 장비도 중소기업과 함께 개발했다. 

 

KT는 중소기업 ‘쏠리드’와 국내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고 5G 상생 협력 기반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O-RAN 기반의 장비를 개발했다. 이 장비는 이미 해외 통신사업자의 디지털 장비와 초기 프론트홀 연동 시험을 성공적으로 완료한 바 있다.

 

이를 기반으로 NTT도코모·AT&T·차이나텔레콤·도이치텔레콤·버라이즌·후지쯔·삼성전자·쏠리드 등과 O-RAN 얼라이언스에 참여한다. KT는 “삼성전자·노키아·에릭슨 등 주요 글로벌 기업과 미팅 활동으로 KT의 5G 성과를 공유하고 글로벌 협력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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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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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C, 윤리·준법 감독 ‘컴플라이언스위원회’ 출범…위원장에 김지형 전 대법관

SPC, 윤리·준법 감독 ‘컴플라이언스위원회’ 출범…위원장에 김지형 전 대법관

2025.06.19 09:34:15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SPC그룹의 윤리·준법 체계를 감독하는 상설 독립 기구인 ‘SPC 컴플라이언스 위원회’가 출범했습니다. 위원장은 김지형 전(前) 대법관이 맡습니다. 19일 SPC그룹에 따르면, 이번 위원회 출범은 SPC그룹의 컴플라이언스 체계 구축을 위해 추진됐습니다. SPC그룹은 2024년말부터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준법시스템 확립을 위해 미국 법무부의 ‘기업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 평가지침(ECCP)’ 등을 참고해 진단을 실시했으며, 지난 4월2일에는 ‘SPC그룹 준법경영 선포식’을 진행했습니다. SPC 컴플라이언스 위원회는 윤리·준법 관련 정책과 규정을 심의하고 의결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독립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위원장 외에 외부위원 3명과 회사 내부위원 1명으로 구성되었으며, SPC그룹 내 실무를 전담하는 사무국을 별도로 설치해 운영 효율성을 확보했습니다. 위원장으로 선임된 김지형 변호사는 대법관 출신으로, 2016년 구의역 사고 진상규명위원장, 2018년 김용균씨 사망 사고 관련 특별조사위원장을 맡았습니다. 삼성전자 백혈병 문제와 관련해 2018년 가족대책위원회 추천으로 조정위원장을 맡아 피해보상 합의를 이끌어냈습니다. 삼성전자 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2020년) 등을 역임하며 다양한 사회적 현안에서 중재 및 조정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현재는 법무법인 지평 고문변호사로 재직중입니다. 외부위원으로는 여연심 법무법인 지향 변호사, 이정희 중앙대학교 교수, 문은숙 ISO 소비자정책위원회 의장이 위촉됐습니다. 회사 측 내부위원은 ㈜파리크라상 경재형 대표이사가 맡습니다. 여연심 위원은 민주노총법률원 변호사, 한국환경공단 고문변호사, 국가인권위원회 행정심판위원 등으로 노동∙환경∙인권 분야에서 공익적 활동을 지속해왔습니다. 이정희 위원은 공정거래위원회 비상임위원, 동반성장위원회 위원, 공정거래조정원 유통거래분쟁조정협의회 위원장 등을 역임한 가맹유통 및 경제 정책 분야 전문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문은숙 위원은 현 국제표준화기구(ISO) 소비자정책위원회(COPOPLCO) 의장으로, WHO 자문관과 국무총리 비서실 시민사회비서관 등을 지내는 등 정부, 공공기관은 물론 국제기구에서 소비자 정책 전문가로 활동해왔습니다. 경재형 ㈜파리크라상 대표이사는 삼성전자 출신으로, SPC그룹 내에서 기획∙영업∙정도경영 등 주요 부문을 두루 경험했습니다. 회사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내부위원을 담당합니다. SPC 컴플라이언스 위원회는 16일 제1차 회의를 개최하고, SPC그룹의 주요 준법 이슈 점검과 함께 컴플라이언스 시스템 구축 현황을 검토했습니다. 특히 최근 SPC삼립에서 발생한 사망사고 등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 사업장 전반의 안전사고에 대한 심층적 원인 조사 등 후속 조치 권고안을 의결했습니다. 위원회는 회사의 자발적 조치와 변화 선언만으로는 대외적 신뢰 회복과 근본적 개선이 어렵다고 판단하고, 위원회가 선임한 외부 전문가로 구성되는 조사단을 통해 제빵 공정에서 발생 가능한 사고 원인 등 잠재적 위험 요인에 대한 정밀 조사와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추진하도록 SPC그룹에 권고했습니다. 또 위원회 산하에 노동소위원회를 설치해 그룹의 산업안전 및 노사 이슈에 대한 검토와 대책 수립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SPC 컴플라이언스 위원회 출범과 관련해 SPC 관계자는 “준법 정신을 기업의 기본 가치로 확립하고 실천하기 위해 컴플라이언스 위원회를 출범했다. 위원회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정도경영을 실천하고 고객의 신뢰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김지형 SPC 컴플라이언스 위원장은 “준법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많이 받는 기업일수록 컴플라이언스 체계를 잘갖출 필요성이 그만큼 더 크다”며 위원장직 수락 배경을 밝혔습니다. 아울러 “SPC그룹이 사회적 제3자로부터 검증 받는 것은 SPC그룹과 시민사회의 사회적 연대감을 형성해 나가는데 큰 도움이 된다. 컴플라이언스 위원회는 SPC그룹에 준법 문화가 완전히 정착되는 것을 목표로 준법 감시 역할을 수행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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