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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편의점 저녁 매출 상승...“주52시간·바뀐 회식문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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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21, 2019, 18:01:42

술 없는 회식 문화에 주52시간 더해 저녁 매출 상승..카페 직장인 단체 손님 늘어
스타벅스, 작년 저녁 매출 전년比 최대 8%신장..GS25, 오피스 상권 3040 고객 증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김진희 기자] #. 39세 직장인 김종문 씨는 작년 회사 팀 회식 때 부페에서 저녁을 먹고, 카페에서 마무리하면서 술 없는 회식을 경험했다. 입사 때만해도 1차는 저녁, 2차는 맥주를 마셨는데 최근 회식 때 과음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식사와 커피 코스로 회식 메뉴가 바뀌었다. 

 

#. 34세 직장인 임시영 씨는 52시간 근무제가 도입된 이후 회사 근처 편의점에서 간단히 저녁 식사를 하고, 목공 동호회에서 취미 생활을 즐긴다. 귀갓길엔 집 앞 편의점에 들러 맥주 한 캔과 즉석안주로 나만의 소확행을 추구한다.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과 달라진 회식 문화가 소비와 연관된 라이프 스타일도 조금씩 변화시키고 있다. 특히 과거 늦게까지 술을 마시는 분위기에서 저녁 식사 후 헤어지는 문화로 바뀌면서 카페와 편의점 등 유통업계의 저녁 시간대 매출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 저녁 먹고 ‘2차는 맥주 대신 커피’..저녁 시간 매출 상승

 

직장인 회식 문화가 달라진 건 2~3년 전부터다. 일부 회사에서 회식을 마무리하는 시간을 밤 9시로 정하면서 자연스레 2차를 가는 분위기가 사라졌다. 2차를 가더라도 가볍게 맥주 한 잔이나 아예 카페에서 2차를 이어가는 ‘노 알콜’ 회식도 생기고 있다. 

 

저녁 시간대 카페에 직장인 단체 손님이 부쩍 눈에 띄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스타벅스가 2017년 상반기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주 52시간 시행 이전부터 직장인들이 저녁 시간대 커피를 마시러 매장을 찾는 분위기가 점차 형성됐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2017년부터 회사에서 팀 회식 차원으로 단체로 방문하는 직장인들이 많아졌다”고 설명했다. 

 

실제 카페의 저녁 매출 상승에도 영향을 미쳤다. 스타벅스코리아에 따르면 2018년 저녁 시간(6시~10시)의 매출을 전년(2017년)과 비교해보니, 평균 6.5%가량 신장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저녁 7~8시 사이 매출(7~8%신장)이 가장 많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퇴근 직후 시간에 매출 상승이 두드러졌다. 작년부터 시행된 주52시간 도입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상대적으로 저녁시간이 여유로워진 직장인이 인근 혹은 집 근처 카페에서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아지는 것. 

 

스타벅스 관계자는 “전국 평균 저녁 매출을 분석해보니 매장 수를 늘린 것과 관계 없이 저녁시간대 매출이 꾸준히 상승된 것으로 확인됐다“며 “직장인들이 퇴근 후 유흥가나 쇼핑몰쪽으로 이동해 저녁을 먹고 커피를 마시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 GS25, 이른 저녁 시간대 30~40대 이용객 증가..피크타임 바뀌어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 이후 편의점의 매출 지형이 바뀌었다. 고객 방문 시간대·상권·상품 카테고리 별 다양한 변화가 일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GS25에 따르면 작년 7월부터 12월 사이 30·40대 고객들의 방문 시간대가 변한 것. 오후 5시~7시 사이 이용 빈도가 전년보다 13.5% 늘어났다. 

 

특히 오피스 상권(10.2%) 내 위치한 GS25의 경우 30·40대 고객 방문 타 상권(7.8%)보다 더 증가했다. GS25 관계자는 “본래 오피스 상권내 위치한 GS25의 저녁 피크타임 이용 시간대는 오후 6시~8시 사이였는데, 52시간 근무제 도입 후 한 시간 가량 앞당겨지고 있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오피스 상권의 인기 상품도 달라졌다. 직장인들이 즐겨찾는 도시락·김밥·디저트·샐러드·과일 등 간편 식품류의 경우 오피스 상권 내 평균 매출은 28.3% 증가했다. GS25의 간편 식품류 총 증가율(21.8%)보다 7%p가량 높은 셈이다. 

 

회사 관계자는 “주52시간 근무제가 시작되면서 자기개발 활동을 하는 직장인들이 늘고, 편의점에서 저녁을 해결하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맥주·소주 매출도 6.3% 늘었다. 다만, 오피스 상권내 GS25에서는 1.8% 증가에 그쳤지만, 주거 상권에서는 10.4% 늘어 매출 증가 폭이 주거 상권에서 상대적으로 컸다. 퇴근 후 집 근처에서 주류를 구매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GS25 관계자는 “최근 홈파티, 홈술족이 증가하고,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을 추구하는 문화가 상권별, 주종별 매출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 것으로 보고있다”며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 라이프 스타일 변화를 파악하고, 상권 별 영업에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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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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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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