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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고객, 데이터 차감 없는 메시지·파일 전송 가능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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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15, 2019, 15:01:08

5MB 미만 파일 데이터 차감 없어..앱 설치·회원가입 없이 이용 가능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SK텔레콤이 데이터 차감 없이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데이터 통신 메시징 서비스를 15일부터 출시한다. 메시지뿐만 아니라 고화질 사진·영상·음악·문서 등도 데이터 차감 없이 전송할 수 있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은 데이터 통신 기반 차세대 메시징 서비스 RCS(RCS·Rich Communication Services)를 시작한다. 삼성전자 갤럭시노트9·갤럭시S9·S9+에 기본 설치된 앱을 통해 별도 가입 없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이 선보이는 RCS 서비스는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가 정한 표준 문자 규격에 맞춰 기능과 서비스를 대폭 확대했다. 기존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와 달리 데이터 차감없이 사진이나 동영상을 보낼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따라서 5MB 이하 고화질 사진·짧은 동영상을 데이터 차감 없이 이동통신 네트워크에서 원본 그대로 전송할 수 있다. 6월까지는 프로모션을 적용해 5MB 이상 100MB 이하 파일도 데이터 차감 없이 전송할 수 있다.

 

RCS 서비스는 그룹채팅·읽음확인 등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기능을 포함했다. 또 하반기부터 기프티콘 선물을 보내고 간단한 송금 기능을 통해 단순한 문자 전송 서비스를 넘어 고객의 생활 속에서 소통을 돕는 서비스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SK텔레콤은 모든 통신사 가입자들이 RCS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통신 3사 간 연동을 준비할 예정이다. 계획대로 상반기 내에 연동이 마무리되면 통신사에 관계없이 많은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RCS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RCS서비스는 삼성전자 일부 스마트폰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하지만 올해 안에 삼성전자 스마트폰은 물론 다른 제조사의 안드로이드 OS기반 스마트폰에서도 사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SK텔레콤은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RCS 서비스도 국내 통신사 최초로 상반기에 선보일 예정이다. 그동안 기업은 자사의 고객에게 보내는 공지·이벤트·홍보 등 문자메시지를 텍스트·인터넷 링크·간단한 이미지 파일 형태로 서비스해 왔다.

 

새롭게 선보이는 기업용 RCS 서비스에선 사진·영상 등 멀티미디어와 링크 버튼을 하나의 카드 메시지 형태로 제공한다. 고객은 메시지 확인·상세 정보 보기·그 외 서비스 등을 문자 앱 안에서 이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삼성전자와 함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15일부터 순차적으로 갤럭시 노트9·S9·S9+ 고객에게 RCS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2월에는 ▲갤럭시노트8 ▲갤럭시S8 ▲갤럭시S8+에도 서비스를 적용하는 등 단말 기종을 확대할 예정이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은 “RCS 서비스는 오랫동안 지속된 이동통신의 문자메시지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혁신했다는데 의미가 있다”며 “SK텔레콤은 2019년에도 많은 변화와 혁신을 통해 고객이 직접 체감하는 서비스 혁신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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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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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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