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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 유통 한류 앞세워 ‘몽골’ 본격 진출...新시장 공략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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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3, 2018, 11:08:59

울란바토르에 1~6호점 매장 동시 오픈..한끼 식사 등 몽골 특화 매장 선봬
테스트 오픈 당시 1000여명 몰려..홍석조 회장 “글로벌 유통그룹 발돋움할 것”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해외에서 쌓은 유통 역할을 활용해 '글로벌 유통 그룹'으로 발돋움해 나가겠습니다.”

 

홍석호 BGF리테일 회장이 몽골에 등장했다. CU(씨유)가 업계 최초로 징기즈칸의 나라 '몽골'에 진출하면서 오픈식 행사에 직접 참석했다. BGF는 국내 편의점 중 가장 처음으로 해외 진출을 시도했고, 최근엔 이란 테헤란에 9개 점포를 개점해 운영 중이다. 

 

23일 BGF리테일에 따르면 몽골의 수도 '울란바토르'에 몽골 1호 매장인 CU샹그리아점 등 총 6개 매장을 동시에 오픈했다. 몽골 유통시장에 첫 발을 내딘 것이다. 

 

이날 BGF리테일은 CU샹그리아점이 있는 샹그리아(Shangri-La)호텔에서 CU매장 오픈을 축하하는 기념 행사를 진행했다. 홍석조 BGF리테일 회장을 비롯해 ‘프리미엄 그룹(Premium Group)’ 간호약 아딜비시(GANKHUYAG ADILBISH) 회장, 바트볼드(BATBOLD) 울란바토르 시장, ‘센트럴 익스프레스(Central Express)’ 간볼드 친저릭(GANBOLD CHINZORIG) 사장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BGF리테일은 지난 4월, 몽골의 ‘센트럴 익스프레스(Central Express)’측과 ‘마스터 프랜차이즈(Master Franchise)’ 계약을 체결하고 몽골 시장 진출을 준비해 왔다. 

 

현지 파트너사인 ‘센트럴 익스프레스(Central Express)’는 몽골 내 1위 건자재 공급업체인 ‘프리미엄 그룹(Premium Group)’의 자회사로, 2015년 유통 전문 회사로 설립됐다.

 

CU샹그리아점, CU모이스점 등 총 6개 매장은 간편하게 한끼 식사를 즐길 수 있도록 즉석 조리 및 휴게 공간은 물론 다양한 한국 상품으로 구성된 특화존 등으로 구성됐다.

 

매장에서 직접 조리한 한국식 토스트, 핫도그와 함께 호쇼르(몽골식 튀김만두), 김밥, 도시락 등 먹을거리 상품을 크게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고급 원두와 커피머신을 사용해 매장에서 직접 내리는 CU의 즉석 원두커피인 ‘카페 겟(Café GET)’ 등 식사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음료도 함께 운영된다.

 

향후에는 입지별 특성을 반영해 떡볶이, 즉석 라면 등 한국식 먹을거리와 디저트 제품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몽골이 한국 상품을 선호하는 대표적인 유통 한류 지역인 점을 고려해, CU에서만 만날 수 있는 다양한 한국 상품도 준비했다. 

 

CU의 PB상품은 물론 20·30 여성층이 선호하는 한국 화장품 등 100여 품목이 넘는 인기 한국 제품을 준비하는 등 몽골 맞춤 전략을 통해 현지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BGF리테일은 “편의점이 현지 소비자들에게 생소한 유통 채널이지만,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쾌적한 매장과 새로운 먹을거리 등을 구매할 수 있다”며 “단기간 내에 몽골 유통시장에서 독보적인 유통채널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 21일 진행된 테스트 오픈 당시, 매장당 하루 평균 1000명이 넘는 고객이 몰리는 등 대한민국 1등 편의점에 대해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센트럴 익스프레스(Central Express)’ 간볼드 친저릭(GANBOLD CHINZORIG) 사장은 “우선 울란바토르를 중심으로 매장을 운영한 후 시장의 반응을 고려해 인근 도시로 확장할 계획”이라며 “대한민국 1등 편의점인 CU의 전문적인 시스템과 노하우를 활용해 수년 내에 몽골 편의점 시장을 석권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석조 BGF리테일 회장은 “지난 2012년 브랜드 독립 이후, 해외 브랜드를 사용하던 프랜차이지(Franchisee) 기업이 해외에서 로열티를 벌어들이는 프랜차이저(Franchisor)로 성공적인 변신을 이뤄냈다”며 “글로벌 무대에서 쌓은 유통 역량을 활용해 국내 편의점 시장의 내실 있는 성장과 함께 글로벌 유통 그룹으로 발돋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몽골은 한국 가요와 드라마 등이 큰 인기를 끄는 등 한국 문화에 익숙하고 한글 브랜드를 그대로 쓸 정도로 한국 상품에 대한 호감도가 매우 높다. 또한, 전체 인구 中 35세 미만의 청년층이 약 65%를 차지하는 등 편의점 사업의 높은 성장성이 기대되는 신흥 시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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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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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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