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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가 앞선 것 인정, 하지만…” 쿨한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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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15, 2018, 16:05:56

온·오프라인 고객 통합·이커머스 사업본부 설립 등 6가지 전략 발표
5년간 3조원 투입..2022년 온라인 매출 목표 20조, ‘신세계 두 배’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신세계가(온라인 사업에서) 앞선다고 인정합니다. 하지만 롯데는 회원수가 신세계 2배인 데다 여러 채널을 통합하면 (신세계와)비교할 수 없을 정도가 될 것입니다.”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이사는 온라인 사업전략 발표에서 자신감을 내비쳤다. 롯데쇼핑은 오는 2022년까지 매출액 20조를 달성해 오프라인에 이어 온라인 업계 1위로 우뚝서겠다는 계획이다. 이는 신세계가 올 초 2023년까지 매출 10조 달성하겠다는 목표보다 2배 높은 수치다. 

 

앞서 신세계가 통합 온라인몰을 선보이며 영업이익을 기록하는 등 성과를 내고 있다. 여기에 후발주자인 롯데가 온라인 사업에 본격 뛰어들면서 향후 시장 판도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 주목되는 상황이다. 일각에선 규모가 큰 롯데가 신세계를 조만간 따라잡을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이사는 15일 열린 롯데쇼핑 'e커머스사업본부의 전략 및 비전' 기자간담회에서 ”롯데는 지난 40년 동안 오프라인으로 성장해 왔다”며 ”국내 최대 고객회원을 보유하고, 자체물류 회사 보유, 전국 최대 오프라인 네트워크 등을 온라인에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롯데그룹의 유통 사업 분야는 8개 채널로 분산돼 있다. 이 중 '엘롯데'(백화점), '롯데마트몰'(롯데마트), '롯데슈퍼몰'(슈퍼), '롭스'가 롯데쇼핑에 속해 있다. 나머지는 롯데닷컴을 비롯해 롯데아이몰, 롯데하이마트, 롯데 인터넷면세점이 있다.

 

지금까지 나눠져 있는 온라인 쇼핑몰은 오는 2020년 통합몰로 재탄생할 예정이다. 롯데는 향후 5년 동안 총 3조원(롯데쇼핑 1.5·그룹사 1.5조)을 투자한다. 투자금은 온라인 통합몰 시스템 개발에 1조, 마케팅에 1조 5000억원 등에 쓰일 예정이다. 

 

롯데의 온라인 핵심 전략은 크게 6가지로 나뉜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그룹사 온·오프라인 고객 데이터 통합 ▲오프라인 매장 1만 1000개 활용 ▲중소 파트너사 대상 온라인 인프라 상생지원 ▲스마트 스토어 확대 ▲보이스 커머스 도입 ▲이커머스 사업본부 설립 등이다. 

 

각 계열사에서 따로 운영한 온라인 사업을 합치면서 각각 관리해오던 고객 데이터도 통합된다. 롯데는 오프라인에서 1800만명, 온라인에서 800만명을 보유하고 있다. 또 전국 롯데쇼핑의 오프라인 매장 1만 1000개를 활용해 온라인 구매 물건을 픽업하는 거점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이다. 

 

강희태 대표는 “지난 2016년부터 오프라인 매장에서 픽업하는 '스마트픽'을 운영 중인데, 이용사례가 첫 해 45만건에서 작년 74만건으로 늘었다”면서 “물류에 새로운 변화를 감지해 오프라인 매장을 거점으로 활용해 물류회사, 택배회사와 통합해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온라인 통합작업은 신세계가 한발 앞서 있다. 신세계와 이마트를 통합한 플랫폼인 SSG.COM(통합몰)을 갖추고 있는 데다 올 초 신세계-이마트 온라인 사업부 통합 작업을 발표한 바 있다. 신세계몰과 이마트몰은 작년 매출 각각 1조원을 기록해 전년보다 24% 이상 신장했다. 

 

신세계는 현재 이커머스 사업부 신설을 준비 중이다. 올해 안으로 이커머스를 전담하는 회사를 별도로 설립할 계획인 것. 신세계그룹은 이커머스 법인 신설을 성장의 발판으로 삼아 5년 후인 2023년까지 현재 5배 규모의 연간 매출 10조원 달성을 목표하고 있다. 

 

강희태 대표이사 역시 신세계가 롯데보다 온라인 사업에서 앞서 있다고 인정했다. 다만, 롯데는 신세계보다 보유하고 있는 채널과 고객 규모가 훨씬 많아 온라인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면 신세계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각각 따로 운영하고 있는 롯데 계열사의 온라인 매출을 통합하면 7조원(2017년 기준)으로 업계 3위 수준이다. 신세계몰과 이마트몰을 합쳐도 연 매출 2조원인 것을 감안하면 롯데의 매출이 3배 이상 많다. 

 

롯데의 매출 달성 목표액도 신세계의 두 배다. 롯데는 신세계보다 1년 앞선 오는 2022년까지 연 매출 20조 달성을 목표로 삼았다. 오프라인에서 유통공룡인 롯데가 온라인에서 공격적으로 나서면서 4년 안에 시장을 장악하겠다는 포부다.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는 “유통은 소비자 니즈에 따라 변하는 것인데 지난 1년은 회사가 무엇을 해야하는지 고민해 보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는 롯데가 갖고 있는 역량이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가시적인 성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롯데 온라인이 통합되면 고객은 백화점에서 옷을 사고, 슈퍼에서 장보거나 하이마트에서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일이 자동으로 연결되는 구조를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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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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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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