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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가 앞선 것 인정, 하지만…” 쿨한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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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15, 2018, 16:05:56

온·오프라인 고객 통합·이커머스 사업본부 설립 등 6가지 전략 발표
5년간 3조원 투입..2022년 온라인 매출 목표 20조, ‘신세계 두 배’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신세계가(온라인 사업에서) 앞선다고 인정합니다. 하지만 롯데는 회원수가 신세계 2배인 데다 여러 채널을 통합하면 (신세계와)비교할 수 없을 정도가 될 것입니다.”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이사는 온라인 사업전략 발표에서 자신감을 내비쳤다. 롯데쇼핑은 오는 2022년까지 매출액 20조를 달성해 오프라인에 이어 온라인 업계 1위로 우뚝서겠다는 계획이다. 이는 신세계가 올 초 2023년까지 매출 10조 달성하겠다는 목표보다 2배 높은 수치다. 

 

앞서 신세계가 통합 온라인몰을 선보이며 영업이익을 기록하는 등 성과를 내고 있다. 여기에 후발주자인 롯데가 온라인 사업에 본격 뛰어들면서 향후 시장 판도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 주목되는 상황이다. 일각에선 규모가 큰 롯데가 신세계를 조만간 따라잡을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이사는 15일 열린 롯데쇼핑 'e커머스사업본부의 전략 및 비전' 기자간담회에서 ”롯데는 지난 40년 동안 오프라인으로 성장해 왔다”며 ”국내 최대 고객회원을 보유하고, 자체물류 회사 보유, 전국 최대 오프라인 네트워크 등을 온라인에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롯데그룹의 유통 사업 분야는 8개 채널로 분산돼 있다. 이 중 '엘롯데'(백화점), '롯데마트몰'(롯데마트), '롯데슈퍼몰'(슈퍼), '롭스'가 롯데쇼핑에 속해 있다. 나머지는 롯데닷컴을 비롯해 롯데아이몰, 롯데하이마트, 롯데 인터넷면세점이 있다.

 

지금까지 나눠져 있는 온라인 쇼핑몰은 오는 2020년 통합몰로 재탄생할 예정이다. 롯데는 향후 5년 동안 총 3조원(롯데쇼핑 1.5·그룹사 1.5조)을 투자한다. 투자금은 온라인 통합몰 시스템 개발에 1조, 마케팅에 1조 5000억원 등에 쓰일 예정이다. 

 

롯데의 온라인 핵심 전략은 크게 6가지로 나뉜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그룹사 온·오프라인 고객 데이터 통합 ▲오프라인 매장 1만 1000개 활용 ▲중소 파트너사 대상 온라인 인프라 상생지원 ▲스마트 스토어 확대 ▲보이스 커머스 도입 ▲이커머스 사업본부 설립 등이다. 

 

각 계열사에서 따로 운영한 온라인 사업을 합치면서 각각 관리해오던 고객 데이터도 통합된다. 롯데는 오프라인에서 1800만명, 온라인에서 800만명을 보유하고 있다. 또 전국 롯데쇼핑의 오프라인 매장 1만 1000개를 활용해 온라인 구매 물건을 픽업하는 거점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이다. 

 

강희태 대표는 “지난 2016년부터 오프라인 매장에서 픽업하는 '스마트픽'을 운영 중인데, 이용사례가 첫 해 45만건에서 작년 74만건으로 늘었다”면서 “물류에 새로운 변화를 감지해 오프라인 매장을 거점으로 활용해 물류회사, 택배회사와 통합해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온라인 통합작업은 신세계가 한발 앞서 있다. 신세계와 이마트를 통합한 플랫폼인 SSG.COM(통합몰)을 갖추고 있는 데다 올 초 신세계-이마트 온라인 사업부 통합 작업을 발표한 바 있다. 신세계몰과 이마트몰은 작년 매출 각각 1조원을 기록해 전년보다 24% 이상 신장했다. 

 

신세계는 현재 이커머스 사업부 신설을 준비 중이다. 올해 안으로 이커머스를 전담하는 회사를 별도로 설립할 계획인 것. 신세계그룹은 이커머스 법인 신설을 성장의 발판으로 삼아 5년 후인 2023년까지 현재 5배 규모의 연간 매출 10조원 달성을 목표하고 있다. 

 

강희태 대표이사 역시 신세계가 롯데보다 온라인 사업에서 앞서 있다고 인정했다. 다만, 롯데는 신세계보다 보유하고 있는 채널과 고객 규모가 훨씬 많아 온라인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면 신세계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각각 따로 운영하고 있는 롯데 계열사의 온라인 매출을 통합하면 7조원(2017년 기준)으로 업계 3위 수준이다. 신세계몰과 이마트몰을 합쳐도 연 매출 2조원인 것을 감안하면 롯데의 매출이 3배 이상 많다. 

 

롯데의 매출 달성 목표액도 신세계의 두 배다. 롯데는 신세계보다 1년 앞선 오는 2022년까지 연 매출 20조 달성을 목표로 삼았다. 오프라인에서 유통공룡인 롯데가 온라인에서 공격적으로 나서면서 4년 안에 시장을 장악하겠다는 포부다.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는 “유통은 소비자 니즈에 따라 변하는 것인데 지난 1년은 회사가 무엇을 해야하는지 고민해 보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는 롯데가 갖고 있는 역량이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가시적인 성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롯데 온라인이 통합되면 고객은 백화점에서 옷을 사고, 슈퍼에서 장보거나 하이마트에서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일이 자동으로 연결되는 구조를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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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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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 통신속도 1.5배 빨라진다”…SKT, 시내버스 ‘와이파이 7’ 시범 적용

“시내버스 통신속도 1.5배 빨라진다”…SKT, 시내버스 ‘와이파이 7’ 시범 적용

2025.08.04 09:52:2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시내버스 내에 차세대 와이파이 기술이 적용, 기존보다 평균 1.5배 이상 빠른 속도의 이동통신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SK텔레콤[017670]은 국내 최초로 시내버스에 5G·LTE 통신 기반의 ‘와이파이 7’을 도입하는 시범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 다운로드 속도가 평균 1.5배 빠른 이동통신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고 4일 밝혔습니다. 이번 시범 서비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관하는 버스공공와이파이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됩니다. 5G·LTE 백홀 기반 와이파이 7 장비인 AP를 기존 버스 공공와이파이 임차 운영 2차 및 3차 사업에 적용해 품질을 고도화하는 게 핵심 내용입니다. SKT는 지난 5월 서울 및 경기 권역의 시내-간선(파랑), 시내-지선(초록), 광역버스(빨강) 등 총100대를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8월 말까지 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SKT는 중 점검 결과, 최초 설치 간 품질 측정 시 다운로드 속도가 평균 1.5배 이상 향상됐다고 밝혔습니다. SKT에 따르면 와이파이 6·6E 장비를 처음 적용했을 때 평균 다운로드 속도는 429Mbps였으나, 와이파이 7 장비 최초 적용 후에는 노선별 715~1003Mbps를 기록했습니다. 단말당 평균 사용량도 20~30% 증가했습니다. 지난 5월 한달 간 동일한 버스 노선에 와이파이 6·6E와 와이파이 7 장비를 각각 탑재해 비교한 결과, 대당 5월 평균 사용량은 각각 27만2979㎆와 36만5211㎆로 기록됐습니다. 와이파이 7은 기존 와이파이 6·6E에 비해 전송 속도가 빠르고 지연시간을 단축합니다. 이는 와이파이 7이 2.4㎓, 5㎓, 6㎓ 등 주파수 대역을 동시 지원해 더 많은 장치가 서로 간섭 없이 빠르게 통신할 수 있는 규격이기 때문입니다. 채널 대역폭도 와이파이 6·6E의 2배인 320㎒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양이 늘어납니다. 디지털 패킷을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 데이터를 무선으로 전송하는 기술인 QAM(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 값도 1024QAM인 6·6E보다 높은 4096QAM입니다. QAM 값이 높을수록 무선 신호에 정보를 더 촘촘하게 담아 보낼 수 있습니다. 안정성도 강화됩니다. 와이파이 7의 핵심 기술인 멀티 링크 동작(MLO, Multi-Link Operation)을 통해 여러 주파수 대역의 업로드와 다운로드를 동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한층 강화된 솔루션이 적용됩니다. 공공 와이파이 무료 대역에는 ‘OWE(Open Wireless Encryption)’ 기술을 도입해 이용자 데이터를 암호화합니다. 공공 와이파이 보안 대역에는 기업·기관에서 주로 쓰는 무선 네트워크 보안 방식인 ‘WPA2/3 Enterprise’ 보안 기술이 도입됩니다. 김일영 SKT Connectivity사업본부장은 “버스공공와이파이 사업에 5G·LTE의 상용망 기반 와이파이7을 시범 도입해 국민들이 보다 나은 와이파이 서비스를 경험할 것”이라며 “이번 시범 서비스를 바탕으로 공공와이파이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해 안정적이고 향상된 통신 서비스 보급에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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