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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쁘띠첼 메가 브랜드 육성 ‘쉽지 않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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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16, 2018, 06:03:00

디저트 브랜드 쁘띠첼 최근 3년 간 연매출 800억원대 ‘박스권’
국내 음용식초 시장 규모 줄어..2020년까지 3000억 목표 미지수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CJ제일제당이 햇반과 비비고 등 가정간편식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가운데, 디저트 사업 부문 매출은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CJ제일제당은 디저트 대표 브랜드인 '쁘띠첼'을 앞세워 디저트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지만, 시장 확대가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15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지난 3년 간 CJ제일제당 디저트 브랜드 '쁘띠첼'의 연매출은 800억원대 초반에 머물러 있다. 지난 2015년 연매출은 820억원을 기록했고, 2016년 821억원, 2017년에는 839억원으로 집계됐다. 

 

현재 CJ제일제당의 쁘띠첼은 젤리와 푸딩, 식초음료 3가지 형태로 구성돼 있다. 지난 2000년 '생과일 젤리 디저트'로 처음 출시해 18년 동안 판매해온 장수 제품이다.

 

2003년 과일에 요거트 맛 젤리를 더한 떠먹는 형태의 요거젤리를 선보였고, 2004년 음료 형태로 마실 수 있는 워터젤리도 시장에 내놨다. 

 

특히 과일젤리 대용량은 기존 제품(90g)보다 용량이 두 배 이상 많은 210g이며, 과일 함량은 3배 이상 높다. 이어 2013년 우유와 크림, 초콜릿 등으로 만든 쁘띠첼 스윗푸딩을 출시했다. 쁘띠첼 미초 역시 2013년 대대적인 리뉴얼을 진행한 후 대상과 샘표와 함께 음용식초 시장을 이끌고 있다. 

 

하지만 지난 4년 동안 국내 음용식초 시장 규모가 200억원 가량 줄어들어 녹록치 않은 상황이다. 지난 2014년과 2015년 음용식초 시장 규모는 각각 540억과 520억원을 기록했는데, 2016년 424억원으로 줄었고, 2017년 311억원으로 떨어졌다. 

 

CJ제일제당 쁘띠첼 미초의 경우 최근 3년 간 시장점유율은 크게 변동이 없지만, 연매출은 떨어지고 있다. 2014년부터 2017년 미초의 시장점유율은 23%~24%를 기록했는데, 연매출은 2015년 120억원에서 2017년 80억원으로 크게 감소했다. 

 

오는 2020년까지 쁘띠첼 연매출 3000억원으로 키우겠다는 목표에 적신호가 켜진 셈이다. 지난 2016년 냉장·냉동디저트 쁘띠첼 에끌레어 철수 이후 디저트 제품 생산 노하우를 적용한 신제품 출시를 예고했지만, 아직까지 새로운 제품이 나오지 않고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에끌레어 제품 생산 중단 이후 아직까지 디저트 신제품 출시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없는 상태다”면서 “다만, 쁘띠첼 브랜드는 국내에 이어 식초 종주국인 일본에서 성과를 나타내고 있는데, 한국여성들이 미용을 위해 즐겨 마시는 음용식초라는 점을 마케팅으로 적극 알리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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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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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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