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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쁘띠첼 메가 브랜드 육성 ‘쉽지 않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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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16, 2018, 06:03:00

디저트 브랜드 쁘띠첼 최근 3년 간 연매출 800억원대 ‘박스권’
국내 음용식초 시장 규모 줄어..2020년까지 3000억 목표 미지수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CJ제일제당이 햇반과 비비고 등 가정간편식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가운데, 디저트 사업 부문 매출은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CJ제일제당은 디저트 대표 브랜드인 '쁘띠첼'을 앞세워 디저트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지만, 시장 확대가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15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지난 3년 간 CJ제일제당 디저트 브랜드 '쁘띠첼'의 연매출은 800억원대 초반에 머물러 있다. 지난 2015년 연매출은 820억원을 기록했고, 2016년 821억원, 2017년에는 839억원으로 집계됐다. 

 

현재 CJ제일제당의 쁘띠첼은 젤리와 푸딩, 식초음료 3가지 형태로 구성돼 있다. 지난 2000년 '생과일 젤리 디저트'로 처음 출시해 18년 동안 판매해온 장수 제품이다.

 

2003년 과일에 요거트 맛 젤리를 더한 떠먹는 형태의 요거젤리를 선보였고, 2004년 음료 형태로 마실 수 있는 워터젤리도 시장에 내놨다. 

 

특히 과일젤리 대용량은 기존 제품(90g)보다 용량이 두 배 이상 많은 210g이며, 과일 함량은 3배 이상 높다. 이어 2013년 우유와 크림, 초콜릿 등으로 만든 쁘띠첼 스윗푸딩을 출시했다. 쁘띠첼 미초 역시 2013년 대대적인 리뉴얼을 진행한 후 대상과 샘표와 함께 음용식초 시장을 이끌고 있다. 

 

하지만 지난 4년 동안 국내 음용식초 시장 규모가 200억원 가량 줄어들어 녹록치 않은 상황이다. 지난 2014년과 2015년 음용식초 시장 규모는 각각 540억과 520억원을 기록했는데, 2016년 424억원으로 줄었고, 2017년 311억원으로 떨어졌다. 

 

CJ제일제당 쁘띠첼 미초의 경우 최근 3년 간 시장점유율은 크게 변동이 없지만, 연매출은 떨어지고 있다. 2014년부터 2017년 미초의 시장점유율은 23%~24%를 기록했는데, 연매출은 2015년 120억원에서 2017년 80억원으로 크게 감소했다. 

 

오는 2020년까지 쁘띠첼 연매출 3000억원으로 키우겠다는 목표에 적신호가 켜진 셈이다. 지난 2016년 냉장·냉동디저트 쁘띠첼 에끌레어 철수 이후 디저트 제품 생산 노하우를 적용한 신제품 출시를 예고했지만, 아직까지 새로운 제품이 나오지 않고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에끌레어 제품 생산 중단 이후 아직까지 디저트 신제품 출시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없는 상태다”면서 “다만, 쁘띠첼 브랜드는 국내에 이어 식초 종주국인 일본에서 성과를 나타내고 있는데, 한국여성들이 미용을 위해 즐겨 마시는 음용식초라는 점을 마케팅으로 적극 알리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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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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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신평 “NH투자증권 증자, 자본적정성·사업경쟁력·유동성 대응 강화될 것”

한신평 “NH투자증권 증자, 자본적정성·사업경쟁력·유동성 대응 강화될 것”

2025.08.04 17:15:15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신용평가사인 한국신용평가(한신평)이 NH투자증권이 추진중인 유상증자에 대해 "NH투자증권이 자본적정성이 제고되고 사업경쟁력과 유동성 대응능력이 강화될 전망"이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이와 관련 NH투자증권은 지난달 31일 65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했습니다. 3자배정 방식이며 최대주주인 NH농협금융지주가 전액 인수합니다. 유상증자 목적은 금융당국에 종합투자계좌(IMA) 사업자로 선정되기 위해 자본요건을 충족하기 위한 것입니다. 증자가 이뤄지면 NH투자증권 자기자본은 6월말 현재 7조5000억원에서 8조원 이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또한 농협금융지주의 NH투자증권 지분율은 57.54%에서 61.9%로 높아집니다. 증자자금은 오는 8일 납입되고 25일에 신주가 상장될 예정입니다. 오지민 한신평 수석연구원은 4일 보고서를 통해 "유상증자로 자기자본 규모가 확대되면 자본적정성 지표가 제고되고, 유상증자를 통해 조달한 자금은 리테일 대출 재원, IB 비트레이딩 자산 투자재원으로 사용할 계획으로 자본력 개선을 통해 사업경쟁력이 강화될 전망"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또 "유상증자 자금 유입으로 중단기적으로 유동성 대응능력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IMA 인가가 이루어질 경우 발행어음과 달리 장기로 조달이 가능해 수신기반 다변화와 장기성 투자자산과의 유동성 만기 매칭 관점에서도 긍정적"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와 함께 "NH투자증권 시장지위, 재무안정성, 증권업권 최고 수준인 현재 최종 신용등급(AA+) 등을 감안할 때 금번 유상증자 결정이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며 "향후 IMA 사업인가 여부와 이익창출력 강화, 시장지위 개선 여부, 재무안정성 관리 수준 등에 대한 중장기적인 모니터링은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농협금융지주에 대해서도 "농협금융지주는 6500억원의 투자금액을 회사채 발행 등 외부조달과 보유 현금성자산으로 조달할 전망"이라며 "유상증자를 반영한 농협금융지주의 이중레버리지비율은 2025년 3월말 114.9% 대비 소폭 상승한 117.9%로 예상되는데, 이는 2025년 3월말 은행금융지주 평균 수준 108%를 소폭 상회하는 수준이나 자금투입규모가 자기자본(3월말 현재 36조3000억원) 대비 크지 않기 때문에 농협금융지주의 실질적인 재무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고 평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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