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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매출 1조원·영업익 1000억원 시대 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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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15, 2018, 11:03:37

1999년 이대점 1호점 진출 이후 18년 만에 매출 1조·영업익 1000억 돌파
2030대 충성 고객·직영점 운영 점포 확장 요인..리저브·티바나로 차별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스타벅스코리아가 한국 시장 진출 18년 만에 처음으로 매출 1조원과 영업이익 1000억원을 돌파했다. 지난 1999년 7월 이대점 1호점을 시작으로 성장을 거듭해 현재 전국에 1150개 매장을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다. 

 

15일 신세계에 따르면 스타벅스 코리아의 2017년 매출이 1조 2634억 6000만원, 영업이익 1144억 600만원을 기록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미국 스타벅스 본사와 신세계 이마트의 5:5 합작법인 형태다. 스타벅스코리아에 생산되는 케이크와 샌드위치 등은 신세계푸드가 담당하고 있다. 

 

작년 매출 1조원을 훌쩍 넘기면서 지난 2016년에 비해 매출은 25.9%, 영업이익은 33.9% 각각 증가했다.  2016년에도 매출은 1조 28억 1400만원을 기록하면서 매출 1조원 시대를 열었지만, 영업이익은 854억원으로 1000억원에 못 미치는 수준이었다. 

 

국내 시장에서 스타벅스의 고속 성장세는 매년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는 점포 수와 연관이 있다. 2010년 전국에 327개 불과했던 스타벅스 점포 수는 2013년 500호점을 넘어섰고, 3년 뒤인 2016년 1000호점을 돌파했다. 스타벅스의 모든 점포는 직영 체제여서 신규 출점이 자유롭다는 점도 유리하다. 

 

스타벅스코리아는 올해 프리미엄 매장인 '스타벅스 리저브'로 차별화 전략을 구사할 것으로 보인다. 리저브 전용바와 다양한 추출 기구를 갖춘 커피포워드 매장 오픈을 확대하며 스페셜티 커피 문화를 정착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작년 12월 국내 진출 18년 간 스타벅스 노하우를 집대성해 최상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모아 놓은 스타벅스 더종로점을 오픈했다. 콜드부르 커피를 비롯해 티바나 브랜드를 소개해 국내에 새로운 음료 트렌드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전략이다. 

 

국내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 매장은 자체 개발한 고객 친화적인 첨단 화상 주문 시스템을 도입해 현재 전국에 140여개의 드라이브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스타벅스코리아 관계자는 “콜드 브루는 자체 개발한 전용 머신을 통해 혁신적인 아이스커피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혁신적인 IT 서비스 차별화와 빅데이터 활용 등으로 사이렌 오더 누적 이용 횟수 3000만건을 돌파했고, 최근엔 고객이 방문 시 요청한 사항에 대해 바로 답변받는 '스토어 케어'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한편, 스타벅스코리아는 연령, 성별, 학력, 장애 여부에 차별 없는 채용을 통한 열린 직장을 추구하며 자체 양성한 1만 3천여 명의 숙련된 바리스타들이 모두 정규직으로 근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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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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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차세대 파운드리 비전 제시…2027년 1.4나노 공정 양산 계획

삼성전자, 차세대 파운드리 비전 제시…2027년 1.4나노 공정 양산 계획

2024.06.13 14:5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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