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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몬브릿지’가 뭐길래..보험사들이 도입하는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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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08, 2018, 18:03:00

스크랩핑 기술 적용..고객정보 수집·보장분석 입력 자동화로 설계사 업무효율↑
미연동 보험은 공인인증서 등록 필요..고객 개인정보 동의받는 건 풀어야할 숙제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최근 교보생명과 ING생명이 인슈테크 기업 디레몬의 보장분석 솔루션 ‘레몬브릿지’를 연이어 도입했다. 이들 보험사가 도입한 레몬브릿지는 빅데이터와 스크랩핑 기술을 기반으로 고객의 보험계약정보와 보험설계사의 보장분석시스템을 연결해주는 솔루션이다. 

 

디레몬은 지난 2016년 11월 스타트 업으로 보험관리 서비스 ‘레몬클립’ 앱을 출시하며 보험업계 B2C(기업-소비자간 거래) 사업에 처음 뛰어든 신생 기업. 설립 2년이 채 되지 않아 B2B(기업 간 거래) 전용 솔루션인 레몬브릿지를 보험사 두 곳에 제공한 것이다. 보험사들이 레몬브릿지를 도입한 이유는 뭘까? 

 

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교보생명은 지난 2월부터 업계 최초로 레몬브릿지를 도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보생명은 블록체인을 활용한 ‘보험금 자동청구 서비스’와 ‘보험계약정보 스크랩핑 서비스’ 사업 계획으로 작년 4월 정부주관 블록체인 시범사업자로 선정됐다. 이후 레몬브릿지와 컨소시엄을 구성한 것이다.  

 

레몬브릿지를 이용하는 설계사는 고객의 보험증권을 일일이 요청하지 않아도 된다. 고객이 레몬브릿지 앱을 통해 설계사의 고유식별코드를 입력하고 개인정보 활용에 동의만 하면, 설계사는 고객이 가입한 국내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 우체국에서 가입한 보험까지 정보를 조회할 수 있기 때문이다. 

 

원래 보험설계사는 고객이 가입한 모든 보험사의 가입정보를 알 수 없다. 이 때문에 고객에게 보험증권을 요청해야 하는데, 보험증권을 갖고 있지 않은 고객은 보험사에 보험증권 재발급을 요청해야 한다. 여러 보험사에 가입돼 있을 경우에는 해당 보험사 모두에 개별적으로 연락해야 한다. 

 

보험계약자가 보험증권 재발급을 요청해도 우편이나 팩스, 이메일로 받는데 시간이 소요된다. 고객도 설계사도 보험가입의 첫 단계부터 번거로운 상황. 하지만, 교보생명 설계사들은 금융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해 오는 스크랩핑 기술을 기반한 레몬브릿지를 통해 고객의 보험증권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레몬브릿지의 ‘보장분석 입력 자동화’는 설계사를 단순반복 업무에서 벗어나게 한다. 설계사는 고객이 가입하고 있는 담보와 금액의 취약점을 파악하기 위해 보험증권 내용인 주계약부터 특약까지 담보명, 가입금액, 지급조건, 보험료 등을 자사의 보장분석 시스템에 수작업으로 입력해야 했다.

 

설계사는 수작업에 시간을 많이 뺏겼고, 증권 회수가 안 되면 정보가 빠져 정확한 보장분석을 제공할 수 없었다. 레몬브릿지를 이용하는 설계사는 고객이 동의만 하면 모든 보험 가입 정보가 자사의 보장분석 시스템에 자동 반영돼 업무의 효율이 높아지고, 고객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보장분석을 제공할 수 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설계사가 가족단위의 보험설계를 해야 할 경우에는 최대 40개까지 보험증권을 일일이 회수하고 분석시스템에 입력해야 했다”며 “이번 레몬브릿지의 도입으로 설계사들의 반응이 폭발적인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번거로운 점은 있다. 레몬브릿지의 ‘내 보험 조회’를 확인할 때 ‘미연동된 보험’은 공인인증서를 등록해야 한다. 또, 고객의 회원가입이 필요한 보험사가 일부 있어 상세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한 번은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해야한다. 

 

한 보험사의 설계사는 “레몬브릿지 외에도 보험지갑, 보맵 등 다양한 앱을 사용해 고객의 보험정보를 확인할 수밖에 없다”며 “대부분의 보험정보는 확인할 수 있지만 앱마다 볼 수 있는 보험사의 고객정보가 조금 다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고객이 동의만 해준다면 정확한 보장 분석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장점이 있지만, 개인정보에 흔쾌히 동의해주는 고객 또한 많지 않다”며 “고객이 적극적으로 앱 사용에 동의하면 설계사 입장에서는 일의 효율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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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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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중공업, 현존 최고전력 이지스구축함 ‘다산정약용함’ 진수

HD현대중공업, 현존 최고전력 이지스구축함 ‘다산정약용함’ 진수

2025.09.17 16:40:1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한·미 양국간 미국 조선업 부활을 이끌 'MASGA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논의가 한창인 가운데 한·미 조선협력의 상징인 새 이지스구축함이 진수됐습니다. HD현대중공업은 울산 본사에서 8200톤급 최첨단 이지스구축함(KDX-III Batch-II) 2번함인 '다산정약용함' 진수식을 거행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안규백 국방부장관을 비롯해 강동길 해군참모총장, 방극철 방위사업청 기반전력본부장 등 정부 및 해군 관계자들과 HD현대중공업 이상균 대표이사, 주원호 특수선사업대표 등 4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다산정약용함은 길이 170m, 폭 21m, 경하 톤수 8200톤, 최대 30노트(약 55km/h)로 항해하는 현존 최고 성능의 이지스구축함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세종대왕급(7600톤급) 이지스함에 비해 기능이 크게 향상된 이지스전투체계(Aegis Combat System)가 탑재돼 탐지·추적 능력이 2배 이상 강화됐습니다. 특히 통합소나체계(Integrated SONAR System) 적용으로 잠수함 탐지거리가 3배 이상 향상돼 적 잠수함 및 어뢰 등 수중위협에 대한 탐지능력이 획기적으로 개선됐습니다. 여기에 요격 기능까지 갖추어져 북핵·미사일에 대응할 수 있는 ‘해상기반의 3축 체계’의 핵심 전력으로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다산정약용함은 진수식 후 시운전과 마무리 의장 작업 등을 거쳐 내년 해군에 인도될 예정입니다. 국방의 기틀을 다진 위인들의 이름을 함명으로 제정하는 관례에 따라, 이지스구축함 배치(B)-Ⅱ 1번함은 '정조대왕함'으로 명명된 바 있습니다. 이번에 진수한 함정은 정조대왕과 함께 실용의 정신으로 부국강병을 이끌었던 ‘다산정약용’의 호와 이름을 따 명명습니다. 이번에 진수된 다산정약용함은 미국의 이지스 전투체계를 도입, HD현대중공업이 연구개발한 함정에 성공적으로 적용해 현존 최고 수준의 이지스구축함으로 탄생시킨 한미 조선협력의 상징으로 의미가 큽니다. HD현대중공업은 선도함 정조대왕함에 이어 2번함인 다산정약용함을 성공적으로 건조해 세계적인 이지스구축함 제조업체로 입지를 더욱 확고히 다지게 됐습니다. 특히 HD현대중공업은 지난 4월 미국의 이지스구축함 건조를 주도하고 있는 헌팅턴 잉걸스와 기술협력(MOU)을 맺은만큼 이번 진수식을 통해 양사의 협력이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입니다. HD현대중공업은 지난 2008년 이지스 전투체계를 갖춰 ‘꿈의 구축함’으로 불리우는 7600톤급 이지스구축함 세종대왕함을 세계에서 세 번째로 자체 기술로 설계 및 건조에 성공해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어서 한층 성능이 향상된 8200톤급의 이지스구축함 ‘정조대왕함’의 설계 및 건조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2024년 11월, 해군에 적기 인도했고 현재 이지스구축함 배치(B)-Ⅱ의 3번함에 대한 건조작업도 순조롭게 진행 중입니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이날 진수식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으로 최강의 함정을 만들어준 HD현대중공업 이상균 대표이사와 임직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표한다"며 "K-조선은 우리 해양력을 강화할 뿐 아니라, ‘방산 4대 강국’을 견인할 국방력의 원천이자 국가경제 발전을 견인하는 성장동력이며, 다산정약용함은 K-조선 기술력과 우리 해군의 의지가 결합된 결정체"라고 말했습니다. HD현대중공업 주원호 특수선사업대표는 "이지스전투체계의 원조국인 미국도 인정하는 한국의 최첨단 이지스함 건조기술이 또 다시 인증을 받은 순간으로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고성능·고품질의 함정을 적기에 인도하는 함정 건조역량으로 앞으로도 80주년을 맞이한 대한민국 해군의 위상을 더욱 빛내고 함정수출과 MASGA 프로젝트도 주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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