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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률 50대 1..‘대형 유통채널에 입점하기 어렵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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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9, 2018, 06:02:00

이마트, 스타상품 프로젝트 통해 청년상인(1명)·중소기업(6곳) 정식 입점
신세계 “일회성 행사 아닌 지속 자생할 수 있는 유통 플랫폼 만들겠다”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50대 1이 넘는 경쟁률을 넘어선 중소기업과 청년상인의 상품이 대형유통기업의 판매 채널에 입점하게 됐다.

 

이마트는 지난해 개최한 ‘2017 이마트 스타상품 개발 프로젝트’에서 400대 29의 경쟁을 뚫은 전통시장(14명)과 중소기업(15곳)의 우수 상품 중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낸 7개 상품이 신세계 그룹 내 유통 채널에 정식 입점하기 시작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마트에 따르면 이들 스타상품은 전통시장의 본 매장보다 2~3배 높은 매출을 달성했다. 이 중에서는 이마트가 운영하는 전문점에도 입점해 대기업 상품과 경쟁하며, 매출을 올리는 등의 성과를 올린 상품도 있었다.

 

지난해 9월 이마트는 ‘스타상품 개발 프로젝트’를 열어 중소기업진흥공단, 소상공인시장 진흥공단,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등으로부터 400개 상품을 추천받았다. 이들 상품 중 서류 심사와 네티즌 투표 등을 거쳐 11월 29일 최종 29개의 예비 스타상품을 선발했다.

 

이어 이마트는 11월 30일부터 월계점을 시작으로 창원점·양산점 등 총 3곳에서 ‘전통시장 푸드 페스티벌’을 열고, 브라더새우장·머스마빱(덮밥)·콩드슈(콩스낵) 등 14개 전통시장 청년상인들의 예비 스타상품을 판매했다.

 

2월 현재까지 누계 매출은 총 5억 2000만원. 이는 이마트 행사 매장 평균 매출 대비 20%를 넘는 수치다. 이마트는 여세를 몰아 이마트 가양점(3월)과 반야월점(4월), 향후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 에브리데이 등으로도 입점행사를 확대할 계획이다.

 

하지만, 쏠림현상이 컸다는 건 아쉬운 대목. 전통시장 청년상인이 만든 14개 상품 중 전체 매출의 60%를 차지한 상품은 ‘브라더 새우장’ 하나였다.

 

군산 공설시장의 청년들이 만든 브라더 새우장은 이번 입점 행사를 통해 단 2달여 간 총 3억원의 매출을 거뒀다. 14개 전체 업체가 달성한 매출 5억 2000만원 중 60%에 달하는 금액이며, '브라더 새우장'의 군산 공설시장 본 매장 월 매출액의 3배 수준이다.

 

이마트는 중소기업의 우수상품을 발굴·육성하고 판로확대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9월 '2017 스타상품 프로젝트'에 선발된 15곳 중 6곳(청년상인 상품 제외)이 2월 현재 이마트·토이킹덤·라이프컨테이너·일렉트로마트 등 신세계그룹 오프라인 채널에 입점했다.

 

이들 6개사 중소기업 정식 입점 상품들은 올해 2월까지 2000만원의 매출을 기록 중이다. 향후, 이마트는 나머지 9개 중소기업의 우수상품도 상품성을 검증한 후에 상반기에 입점시킬 계획이다.

 

이마트 정동혁 CSR담당 상무는 “일회성 지원 행사가 아닌 전통시장 상인과 중소기업이 지속적으로 자생할 수 있는 유통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국내 전통시장 청년상인들의 소득 증대와 중소기업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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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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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2025.08.05 17:1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는 유럽 내 사업 전개 거점이 될 수 있는 전략적 플랫폼 및 이용자 기반 확보를 위해 스페인 최대 C2C 업체인 왈라팝을 인수하기로 결정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3억7700만유로(한화 약 6045억원)를 투입해 왈라팝 지분 약 70.5%을 추가 확보합니다. 왈라팝은 1900만명이 넘는 MAU를 보유한 스페인 최대의 C2C(소비자 간 거래) 업체로 일상 생활용품에서 전자기기, 자동차까지 전 영역을 아우르는 개인 간 거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친환경, 순환 경제에 높은 관심을 기반으로 C2C 서비스의 사용성도 꾸준히 성장 중입니다. 그중에서도 왈라팝은 창업 이후,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며 스페인의 대표적인 C2C 서비스로 자리 잡았고 이후 이탈리아, 포르투갈 등 남유럽 시장으로 사업 무대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초기부터 왈라팝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해 2021년(1억1500만유로)과 2023년(7500만유로)에 걸쳐 약 29.5%의 지분을 확보하며 기술 적용 등 협업을 모색해 왔습니다. 하지만 양사는 보다 본격적인 협업과 시너지 창출을 위해서 더욱 강력한 연계가 필요하다고 판단, 네이버가 왈라팝의 경영권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네이버는 2016년부터 프랑스 전 디지털경제부 장관인 플뢰르 펠르랭 대표가 설립한 투자사인 코렐리아캐피탈에 펀드 출연 등을 통한 간접 투자 방식으로 유럽 사업을 전개해 왔으나 이번 인수를 계기로 왈라팝에 네이버의 검색, 광고, 결제, AI 등 기술과 사업 노하우를 적용하며 유럽 시장에서 보다 본격적으로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C2C는 일상과 밀접한 상품군과 경험들이 공유되는 롱테일 커머스 생태계로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도 그 중요도가 높습니다. 네이버는 C2C 영역에서의 데이터와 사용자를 AI 기술과 접목하며 새로운 사용 경험을 만들어간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이번 인수를 통해 네이버는 포시마크, 크림, 소다 등 북미, 한국, 일본 등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C2C 사업을 유럽까지 더욱 확대하며 C2C 영역에서의 글로벌 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지난 10여년 동안 유럽 시장에 투자를 진행하며, 본격적인 파트너십을 가져갈 대상을 지속 물색해 왔다"라며 "왈라팝은 글로벌 빅테크가 전 세계 시장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스페인의 C2C 시장의 대표자로 자리 잡은 강자이며 네이버는 왈라팝에 기술과 사업 노하우 등을 접목해 새로운 사용성을 부가하며 왈라팝의 성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상품 구색과 스토리가 풍부한 C2C 기업인 왈라팝 인수를 통해 스페인, 유럽 사용자들의 사용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갈 수 있을 뿐 아니라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 네이버의 경쟁력 또한 한층 더 높이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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