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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업계 작년 당기순이익 7.8조 기록..전년比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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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08, 2018, 06:02:53

금감원, 2017년 보험회사 경영실적 발표..생보, 3조 9543억원·전년比 63.4%↑
손보 ,작년보다 4088억 증가한 3조 8780억원 기록..차보험 손해율 개선 등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2017년 생명·손해보험회사들의 경영실적을 집계한 결과, 당기순이익이 7조 8323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33%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준비금 적립부담 완화, 자동차보험 제도개선 등 외부요인으로 인해 보험영업 손실이 축소된 결과다. 

 

8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17년 보험회사 경영실적(잠정)’에 따르면 작년 전체 보험사 당기순이익은 7조 8323억원으로 보험영업 손실 축소, 투자손익 개선 등으로 전년 5조 8899억원 대비 1조 9424억원 증가했다.  

 

생보사의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3조 9543억원으로 전년 2조 4207억원보다 1조 5336억원(63.4%) 늘었다. 주가·금리 상승 등에 따라 준비금 적립부담이 감소돼 보험영업 손실이 축소됐고, 투자수익(배당·이자수익)은 증가했기 때문이다. 

 

 

손보사는 3조 8780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해 전년 3조 4692억원 대비 4088억원(11.8%) 상승했다.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83.0%에서 80.9%로 개선돼 보험영업 손실이 축소됐고, 금리상승 등에 따라 투자수익이 크게 증가했다. 

 

보험영업 측면에서 보면, 작년 보험사의 수입보험료는 총 191조 2474억원으로 전년(187조 2078억원) 대비 4조 396억원(2.1%) 감소했다.  

 

생보사의 수입보험료는 113조 9403억원으로 전년 108조 694억원 대비 5조 8709억원(4.9%) 줄었다. 보장성보험의 성장세가 7.1%에서 3.1%로 둔화됐고, 저축성보험과 퇴직연금은 역성장했기 때문이다. 
  
손보사는 77조 3071억원으로 전년 75조 4758억원 대비 1조 8313억원(2.4%) 증가했다. 일반보험의 수입보험료 증가율(4.8%)이 가장 높았고, 자동차보험과 장기보험도 성장을 지속한 것에 기인했다.

 

보험사 전체의 수익성도 개선됐다. 지난해 보험사의 총자산순이익률(ROA, 당기순이익을 총자산으로 나눈 값)은 0.73%로 전년(0.59%) 보다 0.14%p 증가했다. 자기자본순이익률(ROE, 자기자본을 당기순이익으로 나눈 값)도 전년 6.15% 대비 1.46% 증가한 7.61%로 손보사 중심으로 수익성이 높아졌다.

 

2017년 말 현재 보험사 총자산은 1109조 9602억원을 기록, 전년말 1034조 1544억원 대비 75조 8058억원(7.3%) 증가했다. 자기자본의 경우 107조 5234억원으로 당기순이익 증가 등에 따라 전년말 98조 2221억원 대비 9조 3013억원(9.5%) 늘었다. 

 

금감원 관계자는 “자본규제가 강화되고 있어 내부유보 확대, 장기 수익성 제고 등과 같은 재무건전성 확보 노력은 필요하다”며 “금리상승 기조에 따라 단기적으로 RBC비율 악화 가능성이 있어 취약사에 대한 상시감시를 강화하고 자본확충을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시장포화로 성장성이 둔화되고 있는 환경에서 영업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불완전판매 등 소비자권익 침해행위가 증가될 우려가 있다”며 “불완전판매 추이를 모니터링하고, 소비자 피해를 유발하는 불건전 영업행위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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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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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2025.08.05 17:1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는 유럽 내 사업 전개 거점이 될 수 있는 전략적 플랫폼 및 이용자 기반 확보를 위해 스페인 최대 C2C 업체인 왈라팝을 인수하기로 결정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3억7700만유로(한화 약 6045억원)를 투입해 왈라팝 지분 약 70.5%을 추가 확보합니다. 왈라팝은 1900만명이 넘는 MAU를 보유한 스페인 최대의 C2C(소비자 간 거래) 업체로 일상 생활용품에서 전자기기, 자동차까지 전 영역을 아우르는 개인 간 거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친환경, 순환 경제에 높은 관심을 기반으로 C2C 서비스의 사용성도 꾸준히 성장 중입니다. 그중에서도 왈라팝은 창업 이후,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며 스페인의 대표적인 C2C 서비스로 자리 잡았고 이후 이탈리아, 포르투갈 등 남유럽 시장으로 사업 무대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초기부터 왈라팝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해 2021년(1억1500만유로)과 2023년(7500만유로)에 걸쳐 약 29.5%의 지분을 확보하며 기술 적용 등 협업을 모색해 왔습니다. 하지만 양사는 보다 본격적인 협업과 시너지 창출을 위해서 더욱 강력한 연계가 필요하다고 판단, 네이버가 왈라팝의 경영권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네이버는 2016년부터 프랑스 전 디지털경제부 장관인 플뢰르 펠르랭 대표가 설립한 투자사인 코렐리아캐피탈에 펀드 출연 등을 통한 간접 투자 방식으로 유럽 사업을 전개해 왔으나 이번 인수를 계기로 왈라팝에 네이버의 검색, 광고, 결제, AI 등 기술과 사업 노하우를 적용하며 유럽 시장에서 보다 본격적으로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C2C는 일상과 밀접한 상품군과 경험들이 공유되는 롱테일 커머스 생태계로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도 그 중요도가 높습니다. 네이버는 C2C 영역에서의 데이터와 사용자를 AI 기술과 접목하며 새로운 사용 경험을 만들어간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이번 인수를 통해 네이버는 포시마크, 크림, 소다 등 북미, 한국, 일본 등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C2C 사업을 유럽까지 더욱 확대하며 C2C 영역에서의 글로벌 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지난 10여년 동안 유럽 시장에 투자를 진행하며, 본격적인 파트너십을 가져갈 대상을 지속 물색해 왔다"라며 "왈라팝은 글로벌 빅테크가 전 세계 시장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스페인의 C2C 시장의 대표자로 자리 잡은 강자이며 네이버는 왈라팝에 기술과 사업 노하우 등을 접목해 새로운 사용성을 부가하며 왈라팝의 성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상품 구색과 스토리가 풍부한 C2C 기업인 왈라팝 인수를 통해 스페인, 유럽 사용자들의 사용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갈 수 있을 뿐 아니라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 네이버의 경쟁력 또한 한층 더 높이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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