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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인차로 고의사고’..보험금 17억 타낸 13명 적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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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22, 2015, 12:12:13

과실비율 높은 차량 대상 고의사고..경미한 사고로 ‘고액’ 수리비 챙겨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견인차로 고의적으로 사고를 일으켜 보험금을 편취해온 보험사기 혐의자들이 대거 적발됐다.

 

금융감독원은 최근 4년간 보험회사가 견인차 사고로 지급한 보험금 데이터를 분석, 견인차 고의사고(246)를 상습적으로 유발, 미수선수리비 등으로 보험금 171000만원을 편취한 보험사기 혐의자 13명을 적발했다고 22일 밝혔다.

 

보험사기 혐의자는 평균 18.9(246/13)의 고의사고를 유발해 13000만원(사고건당 6900만원)의 보험금을 편취했다. 혐의자 1인 최대 사고건수는 45, 보험금 편취금액은 34000만원으로 나타났다. 최다 미수선수리비 청구건수는 38, 최고 미수선수리비 비율(미수선수리비/대물보험금)94.1%였다.

 

보험사기 혐의자(13)들의 사고 총 246건 중 과실비율이 높은 차량대상 사고가 117(47.5%)으로 가장 많았다. 주정차 중 사고 92(37.4%), 법규위반 차량대상 사고 10(4.1%)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금감원은 사고당 보험금을 늘리기 위해 과실비율이 높은 차량이나 법규위반 차량을 대상으로 상습적으로 사고를 일으켰다주정차 중 사고 발생 시에는 견인장비의 표준정비수가가 마련되지 않은 점을 악용해 경미한 접촉사고에도 고액의 견적서를 발급받아 미수선수리비를 편취했다고 설명했다.

 


보험사기 혐의자(13)들의 미수선수리비 비율은 전체 견인차사고 조사대상에 비해 현저히 높았다. 건수기준으로 보험사기 혐의자의 미수선수리비 비율은 79.3%로 전체 조사대상의 전체 비율(47.0%)을 넘어섰다. 금액기준으로는 보험사기 혐의자의 미수선수리비 비율은 73.8%로 전체 조사대상 전체 비율(43.4%)보다 높았다.

 

보험사기 혐의자(13)는 대전(6), 경기(3) 등 특정 지역에 70% 가량 집중됐다. 특히, 조사대상 기간(201211~2015531) 중 대전지역의 견인차 사고 보험금 지급건수 비중은 3.2%에 불과했다.

 

하지만, 대전지역 견인차사고 보험금 지급건수는 489, 전국 견인차사고 보험금 지급건수는 15059건으로, 혐의자자수와 미수선수리비 청구건수 비중이 각각 46.2%, 59.5%로 나타나 사고다발자에 대한 밀착관리가 필요하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금융감독원은 보험회사에 견인차 보험사기 기획조사에서 파악된 문제점을 내년 1월에 통보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보험회사가 이러한 유형의 보험사기에 대비할 수 있도록 단기·중장기 개선방안 마련을 유도할 계획이다.

 

금감원 측은 이번 기획조사에서 적발된 보험사기 혐의자 13명은 수사기관에 수사 의뢰할 것이라며 혐의입증에 필요한 혐의정보 및 입증자료를 제공하는 등 수사기관의 효율적 수사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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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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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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