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News Plus 뉴스+

[단독] ‘적재중량 200kg’ 지프 글래디에이터, 국내 화물차 기준 못 맞췄다

URL복사

Thursday, September 17, 2020, 11:09:47

적재중량 최소 300kg은 돼야..제2의 쏘렌토 하이브리드 사태 예고
리콜 가능성 배제 못 해..승용되면 고객은 개소세·자동차세 ‘부담’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지프의 신차 ‘글래디에이터’가 국내 화물차 규정을 충족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글래디에이터가 일반 승용차로 팔리게 되면 판매 가격 및 자동차세 인상이 불가피해지는데요. 친환경차 인증 실패로 곤혹을 치렀던 쏘렌토 하이브리드의 뒤를 따르게 되는 셈입니다.

 

FCA코리아는 지난 2일 지프의 중형 픽업트럭 ‘글래디에이터’를 국내에 공식 출시했습니다. 글래디에이터는 사전계약 2주 만에 초도물량 300대가 완판되며 흥행을 예고했습니다. 국내 픽업트럭 시장을 이끌어 온 렉스턴 스포츠 칸과 콜로라도는 강력한 경쟁자를 맞이하게 된 겁니다.

 

글래디에이터는 기존 픽업트럭들과 마찬가지로 ‘화물차’로 분류되는데요. 고속도로 1차선 주행은 불가능하지만, 개별소비세가 면제되고 연간 자동차세도 2만 8500원에 불과합니다. 반면 승용 모델인 랭글러는 3.5%의 개소세가 붙고 자동차세도 연간 52만원을 내야 합니다.

 

문제는 국내 자동차관리법상 글래디에이터는 화물차로 구분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FCA코리아가 발표한 글래디에이터의 적재중량은 205kg인데요. 하지만 자동차관리법에 따르면 글래디에이터는 최소 260kg 이상의 적재중량을 확보해야만 했습니다.

 

 

자동차관리법 제3조 3항은 화물자동차의 기준을 정의하고 있는데요. 총적재화물의 무게가 운전자를 제외한 승객이 승차공간에 모두 탑승했을 때의 승객 무게보다 많은 자동차를 ‘화물자동차’라고 명시했습니다.

 

따라서 5인승의 글래디에이터는 승객 4명(1인 65kg)의 합산무게보다 더 무거운 짐을 실을 수 있어야 하는데요. 국내 법규를 고려할 때 5인승 픽업트럭은 적어도 300kg 이상은 확보했어야 한다는 게 당국 관계자의 설명입니다. 실제로 렉스턴 스포츠 칸은 700kg, 콜로라도는 400kg의 적재중량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안전연구원 자동차인증팀의 정윤재 팀장은 “FCA코리아가 통보한 글래디에이터의 제원은 자동차관리법상 화물차의 기준을 만족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된다”며 “판매사인 FCA코리아는 차량의 제원상 적재량을 높이는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정 팀장은 이어 “제원상 적재중량을 바꾸기 위해선 리콜 등의 행정적인 절차를 진행하게 될 수도 있다”며 “특히 적차시 하중이 축별 설계허용 하중을 초과할 경우, 적재중량을 300kg으로 맞추지 못한다는 게 더 큰 문제”라고 설명했습니다.

 

화물자동차는 안전상의 이유로 설계허용 하중 이상 적재가 불가능한데요. 글래디에이터에 300kg 이상 실어도 설계하중을 넘지 않으면 제원만 수정하면 됩니다. 하지만 반대의 경우 화물차가 아닌 승용차로 분류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대해 정 팀장은 “차량의 제원은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일일이 따져보지는 않고 매년 진행하는 결함조사 과정에서 문제를 확인하고 있다”며 “글래디에이터는 신차이지만 문제를 조기에 인지한 만큼, 국토교통부에 보고 후 속히 정정할 수 있도록 FCA코리아에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FCA코리아 관계자에 따르면, 글래디에이터의 적재중량 계산은 본사에서 진행됐습니다. 최대적재량 2835kg에서 공차중량(2305kg)과 승객 5인(325kg)을 뺀 값을 최종 적재하중으로 표기했다는 겁니다.

 

이렇게 나온 글래디에이터의 적재중량은 205kg이지만, 100kg 단위로 표기해야 하는 국내법상 200kg으로 정했다고 합니다. 반면 미국에선 사람 한 명이 탔을 때를 기준으로 600kg대라는 게 FCA관계자의 설명입니다.

 

지프의 고향인 미국에선 4.5톤 미만의 픽업트럭은 사실상 승용으로 구분되고 있는데요. 따라서 픽업트럭에 일반 화물차와 같은 잣대로 적재중량을 따지진 않는다고 합니다. 대신 축별 설계하중 내에서 자유롭게 짐을 싣도록 하고 있는데, FCA코리아는 미국과 다른 국내 법규를 제대로 따져보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대해 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앞서 쏘렌토 하이브리드 사태와 비슷한 이번 사례는 당국이 화물차 형식 승인을 내주지 않는 방향으로 가야한다”며 “글래디에이터는 화물이 아닌 승용으로 분류하고, FCA코리아는 고객들이 손해보는 자동차세와 개소세를 프로모션 방식으로 보상해줘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한편 FCA코리아 관계자는 “글래디에이터에 제기된 내용를 미국 본사에 전달했고, 문제 소지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있다”며 “구체적인 입장이 정리되는대로 말씀드리겠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배너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