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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보험소비자 만족도(CEI) 30개국 중 '25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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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rch 15, 2015, 12:03:32

2015년 세계보험보고서 발표..일본·싱가포르보다는 높아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 보험산업에 대한 세계 각국의 소비자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소비자의 만족도는 소폭 오르기는 했지만, 여전히 최하위권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15일 보험연구원 소속 이선주 연구원은 ‘Capgemini의 소비자경험평가지수(이하 CEI)에 대한 논의라는 보고서를 통해 최근 발표된 세계 보험 보고서(World Insurance Report)’의 주요 내용을 소개했다.

 

CEI는 소비자가 보험계약을 유지하는 동안 보험상품과 고객서비스 등과 관련한 경험을 점수화한 지수로, 고객만족도와 비슷한 지표다. CEI가 낮은 국가일수록 보험산업과 보험회사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낮다고 평가할 수 있다.

 


글로벌 컨설팅 기업인 Capgemini가 최근 발표한 ‘2015년 세계 보험 보고서에 따르면 조사대상 30개국 중 9개국을 제외한 국가들의 보험 소비자경험평가지수(CEI)가 감소하며 전체 평균 지수도 1.6% 낮아졌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미국은 전년 대비 4.7% 감소했지만 여전히 최상위권을 기록했다. 스위스·포르투갈·멕시코는 CEI 지수가 크게 상승하며 10위권으로 진입했다. 반면, 프랑스는 10위권 밖으로 하락했으며, 영국은 2% 이상 감소해 14위를 기록했다.

 

아시아 국가의 만족도는 명암이 갈렸다. 201322위를 기록했던 중국은 16위를 기록했고, 30위였던 홍콩은 20위로 껑충 뛰어 올라섰다. 인도는 전년과 같은 17위를 차지했다.

 

반면, 2012년과 20132년 연속 29위를 기록했던 한국은 4단계가 올랐지만, 25위로 여전히 최하위권을 유지했다. 201321위를 기록했던 일본은 27위로 주저앉았고, 싱가포르는 한 단계 떨어져 일본과 같은 순위인 27위를 기록했다.

 

보험연구원은 이 같은 결과에 대해 해석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밝혔다. 아시아권 국가들의 보험 소비자경험평가지수(CEI)는 타지역에 비해 불균형하게 나타나는데, 이는 지역적인 특성이 반영된 결과라는 것.

 

실제로, 금융 선진국으로 평가되는 홍콩, 싱가포르 등이 일관되게 최하위권을 형성해 온 반면, 금융 선진국으로 보기 힘든 인도와 중국에서는 상대적으로 높은 순위로 나타나는 것은 이해하기 힘든 측면이 있다는 것이다.

 

이선주 연구위원은 아시아 지역 국가들이 보험산업의 발전정도와 무관하게 대부분 하위권을 보이는 것은 지역별 특성이 충분히 고려되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CEI는 보험에 대한 소비자 체감정도를 국가별로 비교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나 결과 해석에는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우리나라의 보험 소비자경험평가지수(CEI)의 국제적 순위를 살펴보면 여전히 소비자들의 기대 수준과 직접 체감하는 현실과의 괴리가 존재한다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기위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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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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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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