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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맞춤형 운동’으로 건강을 지키는 피트메디 FiTME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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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30, 2020, 16:06:08

나에게 딱 맞는 운동 프로그램으로 끝까지 지도

 

코로나19가 여전히 득세하고 있는 요즘 건강의 소중함이 그 어느 때보다 부각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바깥에 나갈 기회가 줄면서 운동량은 확 줄어들고, 집에서 이것저것 챙겨먹다 보니 ‘확찐자’가 되기 십상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운동을 해야한다는 동기가 부여되죠.

 

이처럼 전례 없는 상황에서 자신에게 딱 맞는 운동을 챙겨서 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주)피트메티FiTMEDi의 김운연 대표도 이와 비슷한 고민을 했습니다. 건강을 찾아 운동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많은 사람들이 헬스장을 찾고 모바일 앱 등을 통해 이런저런 운동을 쉽게 접하지만 지속되지 않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김 대표는 “막상 본인에게 맞는 운동을 찾지 못해 오히려 흥미를 잃고 단순히 다이어트만을 위한 식단, 운동을 하게 되는 것을” 보면서 ‘그 사람에게 꼭 필요한, 맞춤형 운동을 제공할 수 있다면?’이라고 자문했습니다. 

 

‘그런 프로그램을 끝까지 지도해주고 계속 피드백을 줄 수 있는 앱이 있다면 보다 쉽고 올바른 운동을 하면서 사람들이 더 건강해질 수 있진 않을까?’라고 생각한 김 대표는 피트메디 서비스를 구상하고 개발에 나섰습니다. 과학고 출신으로 연세대 의과대학에 입학한 김 대표였기에 어떻게 보면 자연스러운 결과였습니다.

 

공동창업자인 김요섭 연구소장은 자신의 경험이 피트메디 개발에 바탕이 되었다고 합니다. 김 소장은 신체질량지수(BMI. Body mass index) 32로 비만이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고질적인 호흡곤란과 무릎 관절염을 앓다가 근력운동으로 20kg 가량을 감량했죠.

 

이에 건강의 중요성을 깨달았고, ‘운동으로 건강을 지킬 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됐습니다. 자신과 비슷한 처지에 놓인 이들을 위해 헬스케어 스타트업을 창업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의대에 진학했고 뜻이 맞는 김운연 대표와 함께 연세대학교에서 창업팀을 꾸렸습니다.

 

 

운동 목적&증상에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

 

피트메디FiTMEDi는 사용자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프로그램 입니다. 사용자 개인의 운동 목적과 증상에 따라 개개인에게 가장 알맞은 운동 프로그램을 디자인해 준다고 합니다. 김운연 대표는 이를 “의사 – 환자 – 트레이너 사이의 매개자 역할을 수행하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시스템”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근골격계 질환, 요통, 강직성 척추염, 디스크, 당뇨, 고혈압, 대사증후군 등 운동이 필수인 다양한 질환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의 증상에 따라 맞춤형 운동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이로 인한 통증 완화 및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것이 피트메디의 목표입니다.

 

개인 ‘맞춤형’ 운동 코디네이션을 위해 피트메디는 상세 설문을 진행한 이후 AI 기반의 맞춤형 운동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본인이 원하는 목표에 따라 사용자 개인에게 맞는 다양한 운동 루틴, 프로그램을 제시해 줍니다. 이는 운동을 통해 비만, 만성질환 등을 예방하여 환자 및 보호자가 겪게 되는 불편과 고통을 조금이나마 감소시켜 주기 위해서입니다.

 

모바일 앱 서비스인만큼 ‘운동 자동기록 디바이스’로서 기능도 수행합니다. 피트메디는 헬스장에서의 총 운동량 자동 측정, 운동 기록 자동화 등으로 헬스장 사용자의 몰입도 흐름(User Flow)를 해치지 않는 자연스러운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을 강점으로 꼽습니다.

 

 

근골격계 질환 직장인 대상 서비스 확대 집중

 

피트메디는 현재 헬스장에 등록되어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기 위해 여러 헬스장과 MOU를 진행중 입니다. 

 

모바일 환경과 친화력이 높은 20~30대 회원들, 어깨통증∙거북목 증후군∙디스크 등 근골격계 질환을 앓고 있는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운동추천 프로그램과 근골격계 질환 솔루션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서 입니다.

 

용인대학교 체육대학과, 군산대학교 수학과, 상아제약 등과는 R&D 인프라 협력관계를 맺었습니다. D.CAMP와 한화 드림플러스, 청년창업사관학교, 연세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 선정 등 여러 가지 지원사업을 통해 회사의 가치를 키워나가고 있는 중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피트메디는 현재 베타 버전의 앱을 실사용자 테스트를 통해 수정 및 보완, 올해 안에 정식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영속성을 담보하기 위해 투자자 확보 작업도 진행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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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문호 기자 futurer@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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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F시장 이끄는 리더] 개척자 삼성자산운용, 이제는 'K-ETF' 수출

[ETF시장 이끄는 리더] 개척자 삼성자산운용, 이제는 'K-ETF' 수출

2025.06.23 08:55:18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지난 2002년 순자산 3552억원, 상품수 4개로 조심스럽게 첫발을 내디딘 국내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은 이제 순자산 200조원을 돌파하며 비약적인 성장을 이뤘습니다. 글로벌 평균을 웃도는 성장속도에는 투자자들의 수요를 반영하고 시대흐름을 민감하게 포착해 끊임없이 상품개발에 매진한 자산운용사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자산운용사들은 국내시장뿐 아니라 글로벌시장에서도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편집자] 삼성자산운용은 국내 상장지수펀드(ETF) 시장 개척자라는 수식어가 따라붙습니다. 2002년 국내시장 첫 ETF상품인 'KODEX 200'을 출시한뒤 시장흐름에 맞춘 다양한 전략상품을 선도적으로 내놓으며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고, 최근에는 미래 핵심산업에 투자하는 ETF를 통해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또 미국시장에 국내시장 운용 노하우 'K-ETF'를 수출하며 세계무대로 활동반경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KODEX, 국내 ETF 시장 점유율 1위…미래 핵심산업 테마로 입지 다지기 나서 국내 ETF시장은 이달 5일 기준 총 순자산 201조284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 중 삼성자산운용은 78조2634억원을 운용하며 시장점유율 38.8%를 기록,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2023년말에는 48조 7337억원을 운용하며 점유율 40.25%를 기록했고 2024년말에는 66조2508억원으로 늘어나며 점유율 38.2% 차지했습니다. 당시 2위와의 격차는 2.1%포인트였지만 올해 상반기 들어 삼성자산운용 점유율이 확대되며 입지를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이 국내 ETF시장을 견인해온 힘은 시장흐름에 맞춘 전략적상품 출시와 장기적 성과에 기반한 투자자 신뢰가 바탕이 됐다는 평가입니다. 특히 KODEX 브랜드로 대표되는 삼성 ETF는 다양한 섹터와 자산군을 아우르며 국내 투자자들의 투자포트폴리오 중심에 자리매김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은 차세대 테마형 ETF 시장에서도 선도적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휴머노이드 로봇'이라는 미래 핵심산업에 주목하며 투자전략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피지컬 인공지능(AI)'로도 불리는 휴머노이드산업은 생산가능 인구 감소, 인건비 상승, 로봇 단가 하락 등 구조적 변화와 맞물려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되고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은 2025년 3월 국내 최초 '삼성 글로벌 휴머노이드 로봇 공모펀드'를 출시했고 뒤이어 'KODEX 미국휴머노이드로봇 ETF', 'KODEX 차이나휴머노이드로봇 ETF'를 상장시키며 관련 라인업을 확대했습니다. 이 라인업은 미국과 중국 등 기술 패권국을 중심으로 구성, 해당 국가의 로봇 생태계에 직접 투자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습니다. 로봇산업 초기 단계에서 포지션을 선점하려는 투자자들에게는 새로운 장기투자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 관계자는 "AI와 로보틱스의 결합은 단순한 테마를 넘어 미래 산업구조를 바꿀 메가트렌드"라며 "삼성은 이러한 트렌드에 기민하게 대응해 투자자들이 가장 먼저 미래에 투자할 수 있도록 ETF 상품을 설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해외에서도 통하는 'K-ETF 전략'…미국시장 본격 공략 삼성자산운용은 국내 ETF 시장을 넘어 글로벌 무대에서도 존재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단순한 해외진출을 넘어 국내에서 검증된 ETF 전략을 미국시장에 성공적으로 이식해 글로벌 자산운용사로 도약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은 지난 2022년 미국 특화형 ETF 운용사인 앰플리파이(Amplify)에 지분 20%를 투자하며 글로벌 ETF 네트워크 강화에 나섰습니다. 앰플리파이는 운용자산 규모 10조원을 넘는 ETF 전문 운용사로, 블록체인 ETF 'BLOK'과 고배당인컴 ETF 'DIVO' 등으로 국내 투자자들에게도 잘알려져 있습니다. 이후 2023년 삼성자산운용은 '앰플리파이 삼성 SOFR(Amplify Samsung SOFR) ETF'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시키며 국내 ETF 전략의 글로벌 확장 가능성을 입증했습니다. 이 상품은 삼성자산운용이 세계 최초로 국내에 출시한 'KODEX 미국달러SOFR금리액티브 ETF'를 미국 시장에 맞춰 현지화한 것입니다. SOFR는 미국 무위험지표금리를 기초로 하며 안정적인 달러 자산을 운용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10월에도 '앰플리파이 블룸버그 US 트레셔리 타깃 하이 인컴(Amplify Bloomberg US Treasury Target High Income·TLTP) ETF를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 상장시켰습니다. 이 상품은 국내 ‘KODEX 미국30년국채타겟커버드콜(합성H)’을 바탕으로 현지화한 것으로 장기국채 ETF(TLT)에 콜옵션을 더해 월 1% 배당(연 12%)을 제공하는 구조입니다. 기존 미국 커버드콜 ETF 시장이 주식 중심인 것과 달리, 채권 기반 전략을 도입해 시장 차별화에 성공했습니다. 삼성자산운용 관계자는 "앞으로도 '글로벌 ETF'와 'AI·연금 기반 자산운용'을 양축으로 미래 금융시장을 선도하겠다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운용사에서 세계가 주목하는 자산운용사로 도약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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