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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LGU+, 국산 양자암호통신 기술 세계 최초 ITU 표준 채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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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1, 2019, 12:07:01

7개 기관과 협력해 네트워크 프레임워크 권고안 1건 예비 승인
표준화 주도권 통신사 서비스 위주로 전환해 국내 기술 우위 확보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국내이동통신사들이 차세대 보안기술인 양자암호통신 국제 표준화에 참여해 국내 기술을 국제 표준에 포함했다.

 

LG유플러스와 KT는 지난 6월 17일부터 28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국제전기통신연합 전기통신표준화부문 스터디그룹(ITU-T SG13)’ 국제회의에서 암호통신 네트워크 프레임워크 권고안 1건이 국제 표준(ITU-TY.3800)으로 예비 승인 됐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표준화는 LG유플러스와 KT 그리고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등이 제안했다. 개발을 시작한 이후 국내 7개 기관과 전 세계 20여 개 회원사가 표준화 활동에 참여해 완성했다.

 

승인된 표준은 양자암호통신 네트워크를 구성하는데 필요한 계층 모델, 기능적 구성요소 등을 정의한 내용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논란 여지가 많은 양자암호통신 분야에서 사업자와 제조사 관점을 포괄하는 모든 영역을 고려해 새로운 표준화 기준을 잡은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번 표준개발로 기술 독점을 해결해 양자암호통신 분야 국제표준화 주도권을 외산 장비업체에서 통신사 서비스 위주로 전환하고 시장을 이끌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양자암호통신시장에서 국내 기술 우위를 확보했다. 국내 업체들이 해외진출하기도 보다 수월해질 전망이다.

 

향후 개발되는 ITU 표준화는 이번 프레임워크를 바탕으로 진행된다. 오는 2021년 9월까지 ITU-T Y.QKDN_Arch(세부 구조), ITU-T Y.QKDN_KM(키관리), ITU-T Y.QKDN_CM(망 관리/제어), ITU-T Y.QKDN_SDNC(SDN 컨트롤러) 등 과제 표준화를 완성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서비스 사업자에게 중요한 양자암호네트워크관리 및 제어(Y.QKDN_CM) 분야에서 KT, ETRI와 함께 에디터를 맡아 표준화를 주도한다. KT 또한 공적 표준화 기구인 ITU에서 양자암호통신 분야 기술력을 인정받고 국내기술 입지를 공고히 할 계획이다.

 

이번 ITU-T SG13 회의에서 표준화 성과를 지켜본 최준균 KAIST 교수는 “우리나라가 양자암호 기술에 기반한 표준화를 주도한 중요한 쾌거”라고 말했다.

 

박송철 LG유플러스 NW개발그룹장은 “사업자와 산업계, 연구기관과 새로운 양자정보통신 네트워크 모델을 제시해 선도했다”며 “LG유플러스는 지속해서 고객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상생 생태계 확보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홍범 KT 융합기술원장 부사장은 “KT는 이번 양자암호통신 네트워크 기술 세계 최초 ITU 표준승인에 국내 기술 국제표준 반영을 추진해 왔다”며 “새로운 보안 플랫폼인 양자암호통신 네트워크 기술 발전에 계속 노력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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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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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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